[생산관리]SCM에 있어서 RFID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제 2 장 본 론
2.1 SCM 정의
2.2 RFID 정의
2.3 SCM 상에 RFID 적용
2.4 향후 해결과제

제 3 장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는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패러다임이다. 지금까지 SCM 상에서 기업들이 물자와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해온 전통적인 방식은 바코드(barcode)이나, 바코드는 저장 가능한 정보의 용량이 제한적이며, 인식거리가 짧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요즘 활발하게 논의되는 것이 RFID 기술이다. 이 기술은 바코드가 가지고 있는 저장용량과 인식거리의 한계를 보완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급사슬 상에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기업의 가치창출을 배가 시켜줄 수 있는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인 WalMart의 경우, 이미 여러 차례의 실증실험을 통해 올해부터 상위 200대 공급업체로부터 모든 상품에 대해 RFID 기술을 적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RFID 기술을 고부가가치 창출의 신기술로 인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활발한 연구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의 증대와 활발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아직 실증적인 RFID 기술 도입의 기대효과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SCM에 RFID를 도입하면 어떠한 시너지 효과가 있고 기업 측면에서 RFID 도입 시 어떠한 사항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SCM에서 RFID의 역할과 향후 SCM상에서 RFID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한다.
참고문헌
[1] 김철중, RFID와 e-scm의 고찰, 2005.12
[2] 김영기, RFID를 이용한 자동차부품업체의 SCM 강화방안, 2006.08
[3] 김은석, 제조 및 물류분야의 RFID 적용사례, 2006.11
[4] 권구포, RFID를 통한 Supply Chain상의 Visibility개선 사례와 구현방법론, 2006.11
[5] 물류의혁명-RFID도입현황과대응방안, KOTRA, 2005.11
[6] Magnus Holmqvist, Mobile RFID A case from Volvo on Innovation in SCM,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FID 기술의 표준화 동향 및 전망
  • RFID 기술은 응용별로 주파수 대역을 달리하여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 (표 1-1).또한, 특별한 충돌없이 기존 산업에 자연스럽게 적용시켜 활용할 수도 있다. 물품의 유통을 생각하면 국내에서 생산된 물품이 세계로 수출되거나 세계 다른 곳의 물품이 수입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세계적 물품 유통 관리에 RFID 태그를 이용할 경우, 모든 국가에서 통용 가능한 RFID 태그에 대한 이용 규격의 표준화가 요구된다.RFID 관련 표준

  • 한국타이어 RFID를 통한 SCM관리
  • RFID한국타이어목 차1. RFID1.1. RFID의 개념1.2. RFID의 의의1.3. RFID의 특징1.4.활용분야1.5. RFID의 동작원리 및 SCM 적용배경2. 한국타이어의 RFID 활동사례 및 구축효과2.1. 도입배경 및 목표2.2. RFID 추진단계2.3. 반제품 관리 FLOW2.4. 창고관리 FLOW2.5. 공장 흐름상의 RFID 적용상황2.6. 구축효과2.7 경쟁사의 RFID를 활용 (금호타이어)3. 운영관리 관점에서 RFID의 응용의 발전 3.1. RFID 도입의 한계3.2. RFID 도입의 해결과제4. 결론 및 전망< 참고문헌 >글로벌 경

  • [RFID] RFID 도입시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활용 활성화 방안Ⅰ. RFID 도입시 문제점1. 기술적 문제RFID 시스템을 적용함에 있어서 첫 번째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는 것이 바로 기술적인 미완성이다. 즉, 태그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의 판독율과 오류발생의 가능성 등의 기술적 장애요인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최근 개발된 태그의 경우 99%의 인식률을 보이고 있으나 실제 현장에 적용 시 RFID 인식률과 관련하여 안정적이고 균일한 인식률 보장의 문제는 여전히 기술적 문제로 남아있다 창고관리

  • [생산물류] SCM상에서의 RFID 활용방안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SCM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u-SCM이란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SCM에 적용하는 것으로, 컴퓨팅과 네트워크 기반 기술인 RFID, 다양한 감지센서를 이용한 태그, 하드웨어, 임베디드 운영체제, 무선센서 네트워크 통신 기술 등을 통해 기업내 모든 자원의 흐름을 관리할 수 있다. u-SCM을 구현하면 다양한 센서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 내 제품 관리가 손쉬워진다. 본 논문에서는 RFID의 기술개요, 시장동향, 발전 정도와 SCM상에서 RFID의 적용 및 활용방안, 도입사례,

  • [게임산업전략, 영상산업전략, 문화산업전략, BT산업전략, 유통산업전략, E-비즈니스산업전략] 게임산업전략, 영상산업전략, 문화산업전략, BT산업전략, 유통산업전략, E-비즈니스산업전략 심층 분석
  • 관리(SCM) 기법의 보급 확산SCM 시범사업 참여기업(현재 25개 기업참여)에 대한 자금지원 등 인센티브 강화 및 국내외 성공사례를 홍보한다.- 유통공급망관리기법 : 유통제조기업간 협업을 통해 고객만족 극대화를 도모하는 유통혁신 기법4) 유통부문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지원 강화기업의 투명성과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의 기업간 전자상거래에 대한 세제지원을 강화한다. 전자상거래방식에 의한 중소기업의 구매액 또는 판매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