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통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통계의 기초
2. 집중경향치(대표치)
3. 변산도(산포도)
4. 표준 점수
- 본문내용
-
1. 교육통계의 기초
1) 교육통계의 개념
교육통계는 교육사상 및 현상을 통계적 방법을 통하여 정확하고 간격하게 기술․요약하고 설명․예언하는 것으로 그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 및 연구의 과학화와 합리화에 있다.
교육통계의 기능으로는 현상의 요약․기술 기능과 귀납적 추리 기능이 있다.
첫째, 현상의 요약․기술 기능은 관찰․측정된 개개의 현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요약해 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한 학급의 수학 평균 점수는 얼마나 되느냐, 우리나라 인구 중 60대 이상 노인의 비율이 얼마나 되느냐 등 주어진 현상을 단일한 수치나 지수로 표시하게 하는 기능이다.
둘째, 귀납적 추리의 기능은 관찰된 소수의 결과를 통하여 관찰되지 않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에 대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거나 일반화하는 기능이다. 통계적 방법은 제한된 관찰을 통하여 전체를 추리하는 데 어느 정도의 오류가 있는가 하는 것도 확률적으로 알려 주게 된다.
2) 변인
변인이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일련의 개체가 서로 구별되는 속성이 있을 때, 이 속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러한 변인은 동질성, 상호배타성, 포괄성의 원칙에 따라야 한다.
동질성은 하위수준으로 나누어 놓은 각 유목들간에 서로 논리적인 일관성이 있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거주지역을 대도시, 소도시, 농어촌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상호배타성은 어느 한 변인이 나누어 놓은 유목들끼리 서로 중복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월수입을 100~150만원대, 150~200만원대, 200만원대 이상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그리고 포괄성은 어느 한 변인의 하위수준으로 구분하여 놓은 유목들 속에 가능한 모든 사례가 포함됨을 뜻한다. 예를 들어 종교를 기독교, 천주교, 불교 외에 기타를 추가하는 것이다.
또한 변인은 변인이 지니고 있는 속성을 수량화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질적 변인과 양적 변인으로, 변인이 주어진 범위 내에서 취하는 값에 따라 연속적 변인과 비연속적 변인으로, 변인 상호간의 관계 양성에 따라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으로 구분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