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통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통계의 기초
2. 집중경향치(대표치)
3. 변산도(산포도)
4. 표준 점수

본문내용
1. 교육통계의 기초

1) 교육통계의 개념

교육통계는 교육사상 및 현상을 통계적 방법을 통하여 정확하고 간격하게 기술․요약하고 설명․예언하는 것으로 그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 및 연구의 과학화와 합리화에 있다.
교육통계의 기능으로는 현상의 요약․기술 기능과 귀납적 추리 기능이 있다.
첫째, 현상의 요약․기술 기능은 관찰․측정된 개개의 현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요약해 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한 학급의 수학 평균 점수는 얼마나 되느냐, 우리나라 인구 중 60대 이상 노인의 비율이 얼마나 되느냐 등 주어진 현상을 단일한 수치나 지수로 표시하게 하는 기능이다.
둘째, 귀납적 추리의 기능은 관찰된 소수의 결과를 통하여 관찰되지 않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에 대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거나 일반화하는 기능이다. 통계적 방법은 제한된 관찰을 통하여 전체를 추리하는 데 어느 정도의 오류가 있는가 하는 것도 확률적으로 알려 주게 된다.

2) 변인
변인이란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일련의 개체가 서로 구별되는 속성이 있을 때, 이 속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러한 변인은 동질성, 상호배타성, 포괄성의 원칙에 따라야 한다.
동질성은 하위수준으로 나누어 놓은 각 유목들간에 서로 논리적인 일관성이 있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거주지역을 대도시, 소도시, 농어촌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상호배타성은 어느 한 변인이 나누어 놓은 유목들끼리 서로 중복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월수입을 100~150만원대, 150~200만원대, 200만원대 이상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그리고 포괄성은 어느 한 변인의 하위수준으로 구분하여 놓은 유목들 속에 가능한 모든 사례가 포함됨을 뜻한다. 예를 들어 종교를 기독교, 천주교, 불교 외에 기타를 추가하는 것이다.
또한 변인은 변인이 지니고 있는 속성을 수량화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질적 변인과 양적 변인으로, 변인이 주어진 범위 내에서 취하는 값에 따라 연속적 변인과 비연속적 변인으로, 변인 상호간의 관계 양성에 따라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으로 구분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줄거리
  • 교육의 과정으로 서로 일치한다. 그러므로 비판적 문화교육학과 단과 성화의 신학은 변증법인 상호간의 대화를 통해 교육신학의 구조를 세운다. 이것은 변혁적 배움의 구조이며, 필자는 이를 ‘기독교 단 교육학’이라고 부른다. 이 책은 새로운 교육신학의 구조를 위한 비판적이며 문화적인 접근의 시도이다. 이러한 접근에서는 이론의 제시가 아니라 교육현장에서의 교육적 프라시스가 요구된다. 교육목회자와 기독교 교육을 배우는 신학도들이 현

  •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음악교육연구논문
  • 교육적 분류지적장애아를 교육학적으로 분류해 보는 방법은 교육학적 의미에서 사용된다.스텐포드 비네의 분류〔표1〕지능지수 (IQ)교육적 분류(Classification)50 – 7525 – 490 - 24교육 가능급(Educable)훈련 가능급(Trainable)완전 보호급(Totally dependent)제 2장. 이론적 배경제 1절. 지적장애의 정의2. 지적장애아의 교육적 분류가.교육가능급 교육이 가능한 지적장애 학생일지라도 정신 발육이 늦기 때문에 초등학교 과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 그

  • [청소년교육론] 바람직한 청소년의 상
  • 교육론을 수강하는 사범대 4학년 학생으로서 바람직한 청소년 상의 모습을 정립하는 것은, 예비교사로서 큰 의미가 있고, 대학 4년 동안의 학창 시절을 마무리하면서, 교육학에서 배운 것과 실제를 연관 지어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3. 연구 방법1) 2007년 5월 통계청의 청소년에 관한 자료를 토대로 양적, 수치화된 자료를 통해서 청소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본다.2) 2000년 7월 시사 일간지 주간한국 기사를 통해서 잘못된 청소년상의

  • [사회복지조사] 이론적 배경 - 이론의 개념, 모델의 정의, 문헌고찰
  • 이론 : 어떤 현상을 질서 있게 또는 체계 있게 설명해 줌. 현상에 대한 예측과 이해를 주요 목적으로 함․ 모델 : 사회복지실천 관점들을 조직화시키며 종종 이론의 합성으로 이루어짐․ 문헌 : 사회복지와 관련된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서적은 물론 사회복지와 인접한 학문 분야인사회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심리학,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출판된 다양한 저서를 포함․ 문헌고찰 : 연구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들을 수집하여 분석, 종합, 평가하

  • 범죄학은무엇인가 데이비드존슨 범죄학 형사사법
  • 이해나 지식 없이 범죄예방이나 사회복귀를 위한 효율적 프로그램들을 수립할 수 없다. 그들은 정확한 범죄통계, 범죄 통제와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실험하기 위한 기초 자료들을 필요로 한다. 범죄학과 일탈학 어떤 특정한 환경에서 비행이 범죄로 될 수 있는가? 예를 들어 어떤 성애물(sexually oriented materials)이 단지 외설적이라고 하는 선을 넘는다고 해서 바로 불법이 되는 것인가? 만일 어떤 불법적 행위가 규볌이 되는 사회가 있다면, 그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