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심리학의 발달과 정의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3. 발달
4. 학습자의 주요 특성
5. 학습이론

본문내용
1. 교육심리학의 발달과 정의

1) 교육심리학의 발달

19세기 독일의 헤르바르트(J. E. Herbart)는 최초로 교육학을 과학적으로 체계화 시키면서 교육학을 등장시켰다. 그리고 교육목적은 윤리학에서, 교육방법은 심리학에서 그 원리를 도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무렵 독일의 분트(W. Wundt)는 라이프찌히(Leibzig) 대학에 심리 실험실을 만들면서 인간의 연구를 철학으로부터 독립시켜 과학적으로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고자하는 현대의 심리학을 등장시켰다.
그 후 교육심리학을 독자적인 학문 분야로 발전시킨 사람은 미국의 손다이크(E. Thorndike)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행동주의 이론가로서 실험을 통해 학습에 있어서 여러 가지 법칙을 발견하였다. 그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다양한 교수자료 및 수업 설계에 응용하였고, 이를 토대로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그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세 권으로 된 최초의 교육심리학 저서를 저술하였다.
스키너(B. F. Skinner) 또한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사람이다. 그는 행동주의의 강화 이론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학습 자료(programed learning material)와 교수기계(teaching machine)를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행동수정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의 조건’ 이론을 제시한 가네(R. M. Gagné), ‘교육목표분류학’ 제시한 블룸(B. S. Bloom), ‘일반교수모형’의 글레이저(R. Glager) 등도 이 무렵에 교육심리학의 발달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심리학의 주도권이 행동주의로부터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나 인간주의(humanism)로 바뀌면서 교육심리학도 그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인지이론은 인간의 사고와 기억과정에 초점을 두는 정보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지주의자로는 ‘인지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한 피아제(J. Piaget), ‘언어와 사고의 상호작용 이론’을 연구한 비고츠키(L. S. Vygotsky), ‘지식의 구조’를 강조한 브루너(J. S. Bruner), ‘정보처리 이론’의 앤더슨(J. Anderson)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내용이다.* 참고문헌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현대사회와 가정 / 허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이론 과 유사하다.(4)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가정① 인간의 본질을 선택, 창의성, 가치, 자아실현으로 이해하려고 한다.② 인간의 존엄성과 관심을 가지며, 잠재능력 계발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2. 교육심리학의 연구법1) 실험법하나의 변인의 값이 변할 때 다른 변인의 값에 영향을 주어 그 값이 변하는 지를 관찰하여, 두 변인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할 때, 즉 두변인 사이 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때 영향을 주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

  •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죽은 시인의 사회`
  • 교육학적 이론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그동안 책에서만 접했던 딱딱하고 학술적이기만 한 어찌 보면 그것이 성장해야 할 교육현장과는 괴리되어 있는 교육학이 아닌, 교사와 학생이 마음과 마음으로 만날 수 있는 그런 교육심리학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이 영화가 교육영화인 만큼, 지금까지의 ‘죽은 시인의 사회’와는 조금은 다른, 그러나 ‘죽은 시인의 사회’를 이해하는 데 꼭 있어야 할 교육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전조작기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및 교사
  • 수가 있다. 교사는 아동이 놀이를 몰입해서 할 수 있도록 시간에 대한 배려를 충분히 해 주어야 하며 놀잇감 및 놀이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도 함께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어린 아이일수록 교사가 자신과 함께 놀아주기를 바라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아이와 함께 놀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 참고문헌스턴버그 외,『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3김재은,『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1983임규혁,『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