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7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부 서양교육사
1. 고대 교육
2. 중세 교육
3. 근세 교육
4. 현대 교육

제 2부 한국 교육사
1. 고대사회 교육
2. 삼국시대 교육
3. 고려시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
5. 근대 교육
6. 현대 교육
본문내용
제 1부 서양 교육사

1. 고대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학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할 수 있었다. 그들은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으며, 조화와 균형을 이룬 완전미를 추구하는 뛰어난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성향은 인간상에도 반영되어 지혜와 용기, 덕과 행동을 조화롭게 겸비한 인간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추구하게 되었다. 또한 소수의 자유민이 사회를 지배해야 하는 사회적 여건과 소규모 국가 사이의 끊임없는 다툼으로 인해 체육과 미술을 중시하기도 하였다.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주의적 특성이다.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또한 그들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은 통한 전인적인 인간의 형성을 교육의 목표로 추구하였다.
둘째, 자유교육의 전통이다. 그리스인은 자신의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 자유, 미와 조화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예술적 자유, 진리를 탐구하는 지적 자유, 국가정치에 참여하는 정치적 자유 등을 갈망하였다. 따라서 자유시민들이 이러한 자유를 누리고 선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교육으로 여겼다.
셋째, 주지주의적 성격이다. 그리스인들은 이성의 힘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을 때 무지와 편견으로부터 벗어나 진정 자유로울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이성은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 지식을 통해서만 도야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즉, ‘지식을 통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한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서구 주지주의의 전통이 되었다.
넷째, 공동체 시민의 교육이다. 도시국가들은 기본적으로 자유시민의 공동체였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그리스의 교육은 개인의 전인적 완성을 중시하면서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시민의 양성을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체와 교육 보고서
  • 교육사학회 편, 『교육사연구의 최전선』, 일본도서센터, 2007. (日文)제9장 신체와 교육「교육」이 인간 형성이나 변용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이라고 한다면, 「교육」은 인간의 「신체」를 무대로 이루어진다. 그런데도 지금까지의 교육학과 교육사 연구 관심은 인간의 「신체」보다도 「마음」이나 「지(知)」쪽으로 압도적으로 쏠렸다. . 위기감으로 가득한 오늘날의 교육을 넘어 미래의 교육을 창조하기위해서라도혹은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육사와 교사론1) 국어교육사교사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살펴보아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교육 및 교육과정의 역사인데 국어 교육 역시 어떻게 변천해왔는가를 대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이어서 다룰 교사론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국어 교육의 옛 모습에서부터 현재 국어 교육의 모습까지 크게 12기로 나누어 살펴보려 한다. 그리고 해방 이후 국어과 교육과정은 일곱 차례의 제개정을 거쳤는데 제6기부터 제12기까지는 바로 이

  • 교육의 역사와 철학 요약정리
  • 교육기관이었을 뿐 아니라 한국교육사상 가장 오랜 사학의 전통과 역사를 지니고 있다. 서당의 교육적 기능은 아동들에게 한문을 가르쳐 향교 또는 사부학당의 입학을 준비하기 위한 것과 순수한 청소년 교육으로서의 일면이 있었다.서원은 중종 36년 풍기군수 주세붕이 주자의 백록동서원을 모방하여 여말 주자학자 안향을 모시기 위해 순흥에 백운동서원을 창건한 것이 그 시초이다.서원은 선현을 보 d사하는 사와 자제를 교육하는 제가 있어 그들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의 비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시사점
  •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4) 자연주의 교육의 원리3. 진보주의 교육관1) 등장배경2) 진보주의 교육철학3)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4)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5) 진보주의의 한계 및 비판점4. 실존주의 교육관1) 등장배경2) 실존주의 교육철학3) 실존주의 교육운동의대표적 인물 4) 실존주의 교육의 원리5.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준비에 관계된 교육의 계획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