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행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행정의 기초
2. 교육행정을 위한 기초 이론
3. 교육행정 조직
4. 교육 자치
5. 장학 행정

본문내용

1. 교육행정의 기초

1)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1)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의 정의는 행정의 역할을 무엇이라고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는 교육에 관한 행정과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에 관한 행정은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해석적 또는 국가공권적 입장이고, 교육을 위한 행정은 조건정비적 접근이다.
첫째, 국가공권설은 교육제도 운영에 필요한 법을 만들어 이를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을 교육행정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교육행정을 법규에 따라 교육활동을 지도․감독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행정이 교육을 통제하고 지도한다는 입장이므로 행정이 상위에 있고, 교육이 하위에 있다고 본다. 그리고 교육을 독자성을 무시하고 교육을 통제하는 데 중점을 둔다고 해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도 불린다.
둘째, 조건정비설은 교육행정을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봉사적 활동으로 파악하는 입장이다. 이 학설은 교육을 윗자리에 두고 행정이 밑에서 이를 떠받치는 ‘밑에서 위로’의 민주적 발상에서 교육행정을 파악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교육행정은 목적이나 주체가 아니라 교육의 수단이며 교육을 위한 보조적 봉사활동이 된다. 조건정비설에 의하면 교육현장에서는 상부기관의 감독과 통제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교육을 전개하게 되기 때문에 민주적이고 지방분권적이며 자치적인 교육행정이 된다.

(2) 교육행정의 성격
첫째, 공공적 성격이다. 교육이 고도의 공공성을 갖고 있으므로 교육행정도 공공성을 띠고 있다. 공공성이란 공익성을 말하며, 교육능률의 척도가 물질적 이윤이 아니라 공공복리의 증진이라는 것은 공공성을 뜻하는 것이다.
둘째, 조장적․봉사적 성격이다. 교육행정은 내무행정 중 보육행정에 속하는 것으로 조장적 성격을 띤다. 또한 교육행정은 소극적으로 사회공공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사회공공의 복리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권력의 행사가 아니라 정신적․물질적 봉사에 중점을 두고 지도․조언을 수단으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공공성 발제문
  • 교육대학(上越教育大学)에서 교육학 석사, 와세다 대학에서 문학 석사 및 문학박사 취득. 전문분야는 근대 일본 교육사, 지역교육사이며 근대 일본에 있어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사를 연구 테마로 하고 있다.(http://kensoran.hokkyodai.ac.jp/huehp/KgApp?kyoinId=ymiyggggggo&keyword=)의 『메이지 전기의 소학교와 지역사회』(梓出版社, 2003年)가 있다. 히지카타의 연구는 학구의 행정적 통합과 계획적․획일적 관리 아래의 취학체제화를 근대로 보는 관점이다. 특히 그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 이해(교수모형과 교수방법, 인본주의 교육, 학급운영과 교사), 학습의 이해(학습의 조건화, 학급과 인지, 학습과 동기화), 평가(학생의 성취도 평가, 표준화검사)가 있다. 2. 교육심리학의 목적기능적 목적교육자 특히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돕고 문제해결을 위한 근거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교육심리학은 학습과정에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기도 하며, 상담, 교육과정 개발, 교육행정 및 기타 교육활동에도 영향을 준다.문적

  • 비교 교육학의 정의 전제에 의한 비교 교육학 미국의 자유주의 및 실용주의
  • 교육제도, 교육의 제문제, 교육의 결정요소, 교육적 이상 등을 확인 및 진단하고 상호 비교함으로써 유사성 내지 공통성과 상이성을 찾아내고 이에 대해 사회 과학적 연구를 시도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학적 이론을 체계화하는 학문이다.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국가의 교육제도 및 교육활동을 비교적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2개 이상의 지역을 비교 연구 대상으로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

  • 도덕,윤리과 교육의 학제적 접근론 -통일학적 접근
  • 교육학은 단순히 기초학문과 교육학의 결합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전공 경력자의 교수진이 교과학의 내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하도록 도덕과의 전공영역을 다양하게 연구, 개발해야 한다. 또한 국민윤리학과 윤리교육학과의 학문적 정체성을 명확히 구분하고, 행정적으로는 선택과목/필수과목 대신 기초과목/심화과목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엄정한 학문적 토대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1.3.3. 안보관련 하위요소의 다각적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