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행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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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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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행정의 기초
2. 교육행정을 위한 기초 이론
3. 교육행정 조직
4. 교육 자치
5. 장학 행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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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행정의 기초
1)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1)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의 정의는 행정의 역할을 무엇이라고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는 교육에 관한 행정과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에 관한 행정은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해석적 또는 국가공권적 입장이고, 교육을 위한 행정은 조건정비적 접근이다.
첫째, 국가공권설은 교육제도 운영에 필요한 법을 만들어 이를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을 교육행정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교육행정을 법규에 따라 교육활동을 지도․감독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행정이 교육을 통제하고 지도한다는 입장이므로 행정이 상위에 있고, 교육이 하위에 있다고 본다. 그리고 교육을 독자성을 무시하고 교육을 통제하는 데 중점을 둔다고 해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도 불린다.
둘째, 조건정비설은 교육행정을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봉사적 활동으로 파악하는 입장이다. 이 학설은 교육을 윗자리에 두고 행정이 밑에서 이를 떠받치는 ‘밑에서 위로’의 민주적 발상에서 교육행정을 파악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교육행정은 목적이나 주체가 아니라 교육의 수단이며 교육을 위한 보조적 봉사활동이 된다. 조건정비설에 의하면 교육현장에서는 상부기관의 감독과 통제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교육을 전개하게 되기 때문에 민주적이고 지방분권적이며 자치적인 교육행정이 된다.
(2) 교육행정의 성격
첫째, 공공적 성격이다. 교육이 고도의 공공성을 갖고 있으므로 교육행정도 공공성을 띠고 있다. 공공성이란 공익성을 말하며, 교육능률의 척도가 물질적 이윤이 아니라 공공복리의 증진이라는 것은 공공성을 뜻하는 것이다.
둘째, 조장적․봉사적 성격이다. 교육행정은 내무행정 중 보육행정에 속하는 것으로 조장적 성격을 띤다. 또한 교육행정은 소극적으로 사회공공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사회공공의 복리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권력의 행사가 아니라 정신적․물질적 봉사에 중점을 두고 지도․조언을 수단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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