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현대사회] 커뮤니케이션유형과 미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인 커뮤니케이션
2.소집단 커뮤니케이션
3.조직 커뮤니케이션
4.공중 커뮤니케이션: 스피치
5.매스 커뮤니케이션
6.언어
7.미디어(media)
8.언어, 그림, 문자: 원시&고대 사회
9.인쇄 기술과 미디어: 중세&근대
10.전자시대: 현대적 커뮤니케이션
11.인터넷 미디어
본문내용

연결: 중간에 위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나 정보를 확산하는 것을 매개하는 모든 방편
‘미디어=메시지’(McLuhan): ‘그릇&물’의 관계, 미디어의 유형은 메시지의 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상황이나 내용에 따라 각 미디어의 효율성이나 활용 빈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생각과 연결됨
미디어 분류 기준의 일례: 1)presence현시(ex.몸 자체), 2)represence재현(ex.문자), 3)mechanical기술(ex.인쇄기술, 전자기술 등)

구두 커뮤니케이션: 공간적/시간적 구속(bound), 시각과 청각의 균형적 사용, 공동체적 문화 형성
그림: 시각 기호(수, 도량형 등 표현), 설형문자의 기반
문자: 표음/표의문자, 지배계급 강화, 교육제도 발전, 문자 매체 개발의 근거
문자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정보처리가 눈에 집중됨, 상황 및 발신자와 메시지를 분리(decontextualized), 공간지향적, 상호작용성 저하


구텐베르크&인쇄술: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시초
대량복제: 염가/신속, 모국어 및 사회적 구심점 형성, 순차적/선형적 사고 발달, 사회의 분업화/계층화 촉진
영향: 공동체주의->국가주의/개인주의(연결점 형성&유대감 약화), 형식적 논리주의, 식자층 확대, 부르주아 계급의 커뮤니케이션 수단 장악 및 공론 창출 주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한국 근현대 대중문화의 변천사
  • 커뮤니케이션을 나눌 수 있었고, 그 당시 닥쳐있는 현실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데 크나큰 힘이 되었다는 건 두 말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대중문화란 모두가 다 같이 공유하는 문화이기에 그러한 것들이 가능했다. 그러나 무분별한 문화의 대중화 또한 큰 문제가 될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예를 역사적으로 많이 보았을 것이다. 일제시대에서 일본은 문화 지배를 통한 국민의 지배를 하려 하였고정치적 사회적 통제의 수단으로 이

  • 커뮤니케이션과인간1공통) 개인차원집단차원사회차원세계차원이든 구체적갈등사례 1-2개를 선택후 갈등사례-친구간갈등과 학교왕따-구체적내용 원인과 문제점무엇인가완화방안작성0k
  • 사회성을 키운다는 것은 우리 사회의 앞날을 매우 어둡게 만드는 중대한 문제이다. 이는 더불어 사는 사회라는 중요한 가치관을 제대로 가르치지 못한 우리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경쟁에서의 승자만을 인정해온 우리 기성세대 모두의 책임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는 청소년에게 학창시절의 추억을 만들게 해주어야한다. 친구들과 함께 생활한 교정이 머릿속에 오래도록 즐거운 기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그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할 책임

  • [신문방송학,매스컴] 매스컴 산업의 개념과 수용자의 자세
  • . 그는 언론의 타율성을 증대시키는 부작용을 낳을 뿐이라는 것 또한 우리의 현대사가 대변한다. 결국 우리는 언론의 수용 당사자인 시민들이 직접 나서서 변화시켜 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임을 숙지하여야 하겠다.*참고 문헌*미디어와 인간 김정탁 지음 1998 출판사: 커뮤니 케이션 북스뉴미디어 산업과 문화 최현철 박천일 편역 1998출판사: 중앙M&A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정보화사회 김명준 김은미 외 1998출판사: 서울:법문사

  • [언론학]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이론
  • 현대사회에서의 수용자들은 이렇듯 각각의 매체 이용의 욕구를 갖고서 매체를 이용하게 된다.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만을 선별해서 수용하는 능동적인 수용자의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효과를 주장하는 이러한 주장은 1959년 E. katz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 되었는데 이 이론은 ‘매스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고 있느냐 의 입장에서 탈피하여 ’ 사람들이 메스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 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자는

  • [언론학] 한국언론이 민주사회에 미친 영향
  • 사회 건설에 있어 언론매체의 역할은 무엇일까? 신문사와 방송국을 중심으로한 언론 산업이 개발도상국의 민주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바는 무엇일까? 케이블 텔레비전과 위성방송, 인터넷을 포함한 뉴 미디어 도입과 지역언론의 활성화 등 미디어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한국사회에서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언론이 과연 어떠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까? 언론과 민주주의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이 사회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