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문학] 청바지 브랜드 뱅뱅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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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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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0년대 뱅뱅이란 상표로 국내 최초 청바지 생산
2. 82년 교복자율화
3. 83년대 수입청바지의 위협- tv 광고 -뱅뱅사거리 명칭
4. 89년대 공업진흥청의 발표
5. 90년대 IMF 고비
6. 현재까지 승승장구로 성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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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뱅의 역사
1. 70년대 뱅뱅이란 상표로 국내 최초 청바지 생산
70년대 뱅뱅 어패럴의 권종열사장은 수출하다 남은 청바지 원단을 가지고 직접 청바지를 만들게 됩니다 뱅뱅이란 브랜드명을 내걸고 국내 최초로 청바지를 만들어 내게 된것입니다
여기서 뱅뱅이란 브랜드명의 유래는 서양에서는 총소리를 뱅뱅이라고 소리를 냅니다
청바지는 미국 서부에서 탄생하였고 서부자체를 상징한다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그러한 총소리와 청바지 브랜드명으로 상당히 좋은 선택을 한것이라 생각됩니다
당시만해도 우리나라에선 청이라는 원단 자체가 부족하고 없어서 면바지에 청색의 물감을 염색해서 팔았고 몇 번 빨면 부실한 원료와 염색 때문에 물이빠져서 보기 싫은 청색 면바지로 탈바꿈되곤 하였습니다 이에 권종열 사장은 국산 청바지를 만들어 국내 시장에 팔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품질도 괜찮았기에 뱅뱅은 서서히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게 됩니다
2. 82년 교복자율화
소비자들에게 서서히 알려지고 있는 시점에서 82년 교복 자율화가 시작됩니다
사람들은 오래 입어도 때도 잘 안타고 면바지 보다 질긴 청바지의 붐이 일어납니다
그런 시대적 배경과 어울려 뱅뱅의 옷도 더 많이 팔리게 되었고 국산 옷들의 청바지 브랜드들도 우후죽순 생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뱅뱅의 선두 진출에 위협이 될정도는 아니였습니다 소비자들이 뱅뱅이 국산 청바지의 시초라는 것을 알고있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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