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 성인 학습자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성인학습자는 누구인가

1)신체적 특성

2)인지적 특성

3)정의적 특성

4)사회적 특성

2.성인학습자의 경향성

1)성인학습 참가자

3. 성인학습자 유형

-무 목표 학습자

-사교적/활동 지향적 학습자

-자극-탐구적인 학습자

-직업 지향적 학습자

-생활변혁 지향적 학습자

-거부형 학습자

4.성인학습자의 학습 성과

1)학습성과의 개념

본문내용
성인학습자의 이해

1.성인학습자는 누구인가
평생교육의 시대에 성인학습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으나, 모든 사람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하고 있지는 않다. 효과적으로 성인의 학습을 이해하고 촉진하기 위해 그들의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1)신체적 특성

개인에 따라 신체적 특성이 다르나 인간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신체적 기능이 감퇴되는 것이 사실이다. 성인전기에는 신체발달의 완성과 조화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호흡계와 순환계, 신경계 등과 같은 여러 계통의 기관들이 생리적 평형을 이루다가 30대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쇠퇴해간다. 성인중기에는 청각이 40세경에 노화가 시작되어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고음에 대한 민감성이 먼저 감퇴되다가 50대에는 저음에 대한 변별력 감퇴가 시작된다.

2)인지적 특성

성인의 연령에 따른 지능변화를 살펴보면 지능구성의 요인들이 수요인을 제외하고 25세에서 45세까지는 증가하다가 그 후 완만한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증가와 함께 감소하는 유동적 지능의 경우에도 적절한 교육을 시키면 유동적 지능의 감소를 막을 수 있으며, 나아가 감소추세를 보이지 않는 노인의 경우에는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성인학습자에게는 학습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 준다든가, 학습에 대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고 학습자의 경험을 상호 교환하여 학습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가 학습자를 조력한다면 충분한 학습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