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전하는 말

(1) 1980년대 이전

(2) 1980년대 이후

(3) 1990년대 이후

(4) 21세기 현재

3.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1992년 8월 24일 한․중간에 공식적인 수교가 성립된 이후 1993년부터 양국 간에 정치․경제․사회분야 교류는 물론이고, 문화․예술분야의 교류와 협력 사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교류 초창기, 중국의 실상이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여러 가지 문제점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1994년 3월 28일 ‘양국 정부 간의 문화교류에 관한 협정’이 체결되고 이후 계속하여 각 분야별 협약들이 체결되면서 양국간의 교류는 점차 활성화 되어갔다. 90년대 중반에는 공연분야에서의 교류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1994년 봄, KBS예술단의 베이징과 선양공연을 비롯하여 코리아나의 베이징․상하이 공연, 그 해 여름 충남예술단의 「하얼빈 여름축제」참가 등 한국 공연단이 중국서 공연하는 경우가 많았고, 1995년 3월 길림성 오케스트라의 방한연주, 중국 인형극단의 방한공연 등 중국공연단의 방한공연도 많았다. 유재기,『수교이후 한,중문화교류사』, 대가출판사, (서울, 2009), pp.22~23
이는 2000년대 대중가요․오페라․클래식 콘서트․무용 공연․연극 등 다채로운 분야에서의 교류로까지 이어졌다. 이에 따라 중국에는 ‘한류(韩流)’라고 하는 단어가 등장하고, 한국에는 ‘한풍(汉风)’이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이러한 양국의 문화교류의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대중문화"이다. ‘대중(大衆)’을 상대로 하고, ‘대중’이 주도해 나가는 문화이기에 그 파급력은 정책적인 교류보다 더 거대하였다. 9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 알려져 있는 ‘중국의 대중문화’라는 것들은 거의가 홍콩․대만의 것들이었다. 이런 와중에도 한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중국대륙의 드라마가 있는데 「삼국연의」가 바로 그것이다. 중국 중앙방송국(CCTV)에서 제작된 삼국연의는 홍콩 아주 방송국에서 방송된 이후 우리나라에도 전해져 MBC에서 이를 방영하였다. 이후에도 국내에서 「황제의 딸」, 「유성화원」등이 방영되며 중국 드라마를 한국에 알리기 시작했다. 한국에서 인기를 누렸던 중국드라마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은 반면 한국드라마는 중국에서 큰 인기를 누렸다. 1996년 「사랑이 뭐길래」를 시작으로 1999년 「별은 내 가슴에」, 「가을동화」, 「이브의 모든 것」, 「겨울연가」등 많은 한국드라마가 방영되었고 중국인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한국 드라마를 필두로 하여 동시에 한국의 대중가수들이 중국으로 많이 진출 하였는데,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한국드라마와 한국 대중가요가 ‘한류’의 선두에 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유재기 저, 『수교 이후 한·중 문화교류사』,대가출판사, (서울, 2009)
임계순 저, 『중국인이 바라본 韓國』, 삼성경제연구소, (서울, 2002)
문옥표 외,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중․일 대중문화 교류의 현황 및 증진 방안 연구』,경제․인문사회연구회, (통일연구원, 2005)
위아치청 저, 이용욱, 구성철 역 『대중음악으로 이해하는 중국』, 학고방, (서울, 2004)
안영은, 「최건(崔健)록음악의 문화위치와 문화실천」,『중어중문학 제44집』(서울,2009)한국중어중문학회 pp391-413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04446 2009-11-16 엠투데이 뉴스기사
中国现代流行歌曲的基本属性及审美特征试论,『沙洋师范高等专科学校学报』,2006年01期
http://www.naver.com Naver 백과사전
http://www.kcmarket.co.kr/bbs/board.php?bo_table=z4_5&wr_id=25
김조균 저, 『중국유행음악개론』 http://apollo.mokpo.ac.kr/%7Echu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1) 문화산업의정의(2)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현상서론 : 한류란 무엇인가?1. 한류의 정의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1) 문화산업의정의(2)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현상서론 : 한류란 무엇인가?1. 한류의 정의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
  • 한류 및대중문화와 미디어미디어와 현대사회목차1. 한류의 정의2. 한류의 역사3. 한류의 현황4. 한류 컨텐츠5. 한류 드라마6. 한류의 인기 요인7. 한류의 문제점8. 한류의 발전 방향9. 한류관련 도서 소개1. 한류의 정의한류란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의미한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했다.

  • 한류 문화와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
  • 중국과 베트남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세계화 및 개방화를 통한 경제성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그 결과 빠른 속도로 경제가 성장하게 되고 이에 따라 국민들의 문화적 욕구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반면 자국 내의 문화 컨텐츠는 이러한 문화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는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충분하지 못하였다. 바로 이 문화적 진공 상태를 다른 문화 여타 일본문화나 미국으로 대표되는 서구문화가 아닌 우리나라의 대중문화가

  • 중국의 한류영향의 배경 및 특징과 지속적인 한류열풍 방법 조사분석
  • Report( 중국의 한류영향의 배경 및 특징과 지속적인 한류열풍 방법 조사분석 )목 차1장 서론1절 들어가며2절 연구의 목적3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2장 이론적 배경1절 문화콘텐츠와 한류2절 한류의 발전 단계3절 중국의 한류 현황4절 한류가 만들어진 이유와 제기1)중국의 대중문화 욕구의 확대와 중국 내 문화콘텐츠 부족2)한국 대중문화의 신선함과 콘텐츠의 질3)문화근접성4)한중 관계의 발전3장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 분석1절 한국의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