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arrowdown

fileicon[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

이전

  • 1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
  • 2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2
  • 3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3
  • 4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4
  • 5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5
  • 6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6
  • 7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7
  • 8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8
  • 9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9
  • 10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0
  • 11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1
  • 12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2
  • 13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3
  • 14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4
  • 15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5
  • 16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6
  • 17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7
  • 18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8
  • 19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19
  • 20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20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레포트 > 사회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457199)

구매가격
1,400원 할인쿠폰1,26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17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중국의대중문화] 한중가요의 교류 역사 및 현황(최근 중국 대중가요의 특징)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전하는 말

(1) 1980년대 이전

(2) 1980년대 이후

(3) 1990년대 이후

(4) 21세기 현재

3.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1992년 8월 24일 한․중간에 공식적인 수교가 성립된 이후 1993년부터 양국 간에 정치․경제․사회분야 교류는 물론이고, 문화․예술분야의 교류와 협력 사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교류 초창기, 중국의 실상이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여러 가지 문제점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1994년 3월 28일 ‘양국 정부 간의 문화교류에 관한 협정’이 체결되고 이후 계속하여 각 분야별 협약들이 체결되면서 양국간의 교류는 점차 활성화 되어갔다. 90년대 중반에는 공연분야에서의 교류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1994년 봄, KBS예술단의 베이징과 선양공연을 비롯하여 코리아나의 베이징․상하이 공연, 그 해 여름 충남예술단의 「하얼빈 여름축제」참가 등 한국 공연단이 중국서 공연하는 경우가 많았고, 1995년 3월 길림성 오케스트라의 방한연주, 중국 인형극단의 방한공연 등 중국공연단의 방한공연도 많았다. 유재기,『수교이후 한,중문화교류사』, 대가출판사, (서울, 2009), pp.22~23
이는 2000년대 대중가요․오페라․클래식 콘서트․무용 공연․연극 등 다채로운 분야에서의 교류로까지 이어졌다. 이에 따라 중국에는 ‘한류(韩流)’라고 하는 단어가 등장하고, 한국에는 ‘한풍(汉风)’이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이러한 양국의 문화교류의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대중문화"이다. ‘대중(大衆)’을 상대로 하고, ‘대중’이 주도해 나가는 문화이기에 그 파급력은 정책적인 교류보다 더 거대하였다. 9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 알려져 있는 ‘중국의 대중문화’라는 것들은 거의가 홍콩․대만의 것들이었다. 이런 와중에도 한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중국대륙의 드라마가 있는데 「삼국연의」가 바로 그것이다. 중국 중앙방송국(CCTV)에서 제작된 삼국연의는 홍콩 아주 방송국에서 방송된 이후 우리나라에도 전해져 MBC에서 이를 방영하였다. 이후에도 국내에서 「황제의 딸」, 「유성화원」등이 방영되며 중국 드라마를 한국에 알리기 시작했다. 한국에서 인기를 누렸던 중국드라마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은 반면 한국드라마는 중국에서 큰 인기를 누렸다. 1996년 「사랑이 뭐길래」를 시작으로 1999년 「별은 내 가슴에」, 「가을동화」, 「이브의 모든 것」, 「겨울연가」등 많은 한국드라마가 방영되었고 중국인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한국 드라마를 필두로 하여 동시에 한국의 대중가수들이 중국으로 많이 진출 하였는데,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한국드라마와 한국 대중가요가 ‘한류’의 선두에 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유재기 저, 『수교 이후 한·중 문화교류사』,대가출판사, (서울, 2009)
임계순 저, 『중국인이 바라본 韓國』, 삼성경제연구소, (서울, 2002)
문옥표 외,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중․일 대중문화 교류의 현황 및 증진 방안 연구』,경제․인문사회연구회, (통일연구원, 2005)
위아치청 저, 이용욱, 구성철 역 『대중음악으로 이해하는 중국』, 학고방, (서울, 2004)
안영은, 「최건(崔健)록음악의 문화위치와 문화실천」,『중어중문학 제44집』(서울,2009)한국중어중문학회 pp391-413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04446 2009-11-16 엠투데이 뉴스기사
中国现代流行歌曲的基本属性及审美特征试论,『沙洋师范高等专科学校学报』,2006年01期
http://www.naver.com Naver 백과사전
http://www.kcmarket.co.kr/bbs/board.php?bo_table=z4_5&wr_id=25
김조균 저, 『중국유행음악개론』 http://apollo.mokpo.ac.kr/%7Echun

태그 대중가요, 한중가요, 중국, 중국의대중문, 가요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