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미디어법 개정

A. 개정 미디어법 등장의 배경
B. 미디어법의 개정 취지
C. 미디어법의 개정

2) 신문방송 겸업의 파급효과
A. 조원 토론 내용
① 긍정적 효과
② 부정적 효과
B. 전문 견해
① 지상파 방송에 대한 영향
② 보도 전문PP에 대한 영향
③ 종합 편성PP에 대한 영향
④ 지역 언론시장에 대한 영향
⑤ 고용 창출에 대한 영향

3) 미국 Tempa Tribune社 사례

4) 신문의 방송진출 찬반 여론

★ 부가자료 : 미디어 관련법에 대한 한국 언론의 프레임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90년대 중반 마이크로소프트사 윈도우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사람들은 윈도우가 애플사의 매킨토시보다 더 저렴하고 보편적이며 실용적이라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때문에 애플사의 매킨토시는 운영체제 시장에서의 점유율 차이가 점점 벌어졌다. 특히 업무용 시장에서의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의 성공과 저렴한 가격의 컴퓨터와 주변기기, 그리고 점점 더 늘어나는 지원 소프트웨어들로 인해 많은 고객들이 '윈텔' 진영으로 돌아섰다. 이 시기는 매킨토시의 점유율 하락과 뚜렷한 성과가 없는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서 애플사 내외부적으로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겪었던 시기이다. 매킨토시라는 제품은 지속적인 혁신을 꾀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운영체제 시장 점유율 싸움에서 다시 우위를 찾지는 못하고 있다. 어려움을 겪던 애플사는 이후 휴대용 음악재생기인 아이팟을 출시하고 사명을 애플 컴퓨터에서 애플로 개명하였다. 이는 컴퓨터 시장에 국한되지 아니한 휴대용 음악기기 사업, 가정용 전자기기와 휴대폰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대폭 확장하는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다. 현재 애플사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출시하여 대성공을 거두고 있다.
애플사의 쇠퇴와 부활은 오늘날 신문업계의 모습과 닮아 있다. 인터넷을 필두로한 뉴미디어의 등장은 신문의 쇠퇴로 이어지고 있다. 신문업계도 현재의 환경과 소비자들의 선호경향을 재빨리 파악하여 새로운 시장을 찾아야만 한다. 그 새로운 시장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바로 방송 산업이다. 최근 미디어법 개정으로 점차 신문사의 종합편성채널 소유가 법적으로 완화되고 있는 이 시기에, 신문사가 방송으로 진출하려는 이유와 신문사의 방송 진출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신문사가 방송으로 진출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되고 있는 개정 미디어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한국방송협회 홈페이지. http://www.kba.or.kr/
2.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kbi.re.kr/
3. 한국언론학보 50권 4호 (2006. 8). 「국민신문사 뉴스룸 통합의 전제조건에 대한 분석」.
4. 김호석 KBS 방송문화연구소 연구원. 방송문화 잡지 (2009.4). 「미디어법이 방송산업에 미치는 영향」.
5. 이승선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방송문화 잡지 (2009.4). 「신문방송 겸영허용과 지역방송 대응전략」.
6. 이건태 한국방송협회 기획사업팀 차장. 방송문화 잡지 (2009.4). 「미디어관련법 주요내용과 미디어발전국민위 의제」.
7. 한나라당 경기 양평․가평 정병국 의원. 국회리뷰 (2009.3). 「신문사의 노하우 방송에도 접목해야」.
8. 민주당 서울 동작 갑 전병헌 의원. 국회리뷰 (2009.3). 「신문방송 분리는 여론 다양성 위해 필요」.
9.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3.11.15). 「‘주요국 디지털 통합 뉴스룸의 운영 현황 」. 2010. 5. 6. 검색. http://www.kbi.re.kr/report/trendview.jsp?book_seq=2873&book_no
=186&menucode=3/1/1에서.
10. 데일리안 (2009.7.13). 「이상돈 ´방송 겸업, 대기업 No, 신문 Yes"」. 2010. 5. 9. 검색.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163603&sc=naver&kind=menu_code&k
eys=1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 대응방안
  • 방송광고 매출에 비해 프로그램 외주제작의 확대와 제작단가의 급등, 방송권료의 상승 등 지상파 방송사의 콘텐츠 조달 비용은 일반 물가 상승률을상회하고 있다. 아울러 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디지털 방송 전환에 따른 시설투자 및 HD 프로그램 제작 등 수익대비 비용이 급증하고 있다.이러한 상황 속에서 스마트폰의 등장, 아이패드를 통한 신문 구독, 그리고 인터넷 검색 업체인 구글(google)의 텔레비전 산업 진출 등 미디어 업계는 새로운 변혁기를

  • [산업론] 루퍼트머독- 뉴스코퍼레이션
  • 미디어 시장에 진출해서 거둔 첫 번째 성공사례가 되었다.스타를 통해 미국에서 그의 존재를 알리기 시작한 머독은 뉴욕에서의 신문사 경영이라는 다음 단계에 도전했다. 머독은 예전에 사업차 알게된 ABC 방송국의 골든슨과 닉슨 전대통령의 도움을 받아, 당시 열렬한 민주당지지자였던 도로시 시프로부터 뉴욕 포스트(New York Post)를 인수했다. 이 신문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시 뉴욕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일간지 가운데 하나였으

  • [소논문] 한류열풍의 고찰
  • 이유로 일본을 경계하는 것도 일본문화가 동아시아에서 더 이상 확산되지 못하는 이유이다. 그리고 동아시아에서 그 동안 문화적 기지로 역할을 해오던 홍콩의 기능상실도 한류발생의 중요한 요인이다. 물론 홍콩 문화가 70,80년대 한국을 점령한 일부 쿵푸 영화 외에 특별한 콘텐츠가 없다는 점도 한계이었지만 97년 중국 본토로 편입이후 홍콩의 문화는 그 영향력을 잃고 미국의 헐리우드로 그 무대를 옮긴 것도 큰 이유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

  • [온라인유료화] 지상파 방송 다시보기 유료화 정책에 관해
  • 신문, 케이블 TV 등의 기존매체를 초긴장 시키는 매체환경의 변화로 이해되었다.그러나 다매체시대의 매체환경이나 매체산업은 한쪽이 얻으면 다른 한쪽은 잃어야 하는 단순한 관계 이상으로 복잡할지도 모른다. 본격적인 멀티미디어 상황은 이제 모든 매체간의 관계를 더욱 밀접하게 만들어 놓았다. 현재 기존의 매체산업들이 앞뒤를 다투며 인터넷으로 진출하여 독립 자회사들을 세워놓고 기존 매체의 주요 컨텐츠를 무기로 강력한 비즈니스를 벌이

  • [뉴스기사] 뉴스기사의 선전성 분석 연구
  • 미디어의 속성상 매우 무겁고 중대한 일마다 미디어로서의 포털을 표방한 국내 포털이 신매체로서의 지위를 견고히 하며 진화를 거듭해 왔지만 저널리즘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인식은 매우 미약했다. 올해 본격적으로 한국시장 진출을 선언한 세계 최고 검색엔진 구글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가장 빠르고 손쉬운 검색을 지향하는 구글의 뉴스제공 방식은 딥링크(포털을 통해 언론사 홈페이지로 링크가 넘어가는 방식)방식으로 철저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