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J제일제당 브랜드 확장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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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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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CJ 제일제당
Ⅱ. 브랜드명 전략
Ⅲ. 브랜드 확장 전략 정의
Ⅳ. CJ 제일제당의 브랜드 확장 전략 분석
Ⅴ. 브랜드 확장의 개선의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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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CJ 제일제당
►기업소개
1953.08 제일제당공업주식회사 설립
(삼성그룹 최초의 제조업)
1953.11 부산 1공장 준공
(우리나라 최초의 설탕 생산시설) 제당사업시작
1958.04 제분 사업 시작
1975.11 '다시다' 생산 개시
1993.07 CJ 독립경영 선언 (삼성그룹과 분리)
1997.11 베이커리 '뚜레쥬르' 사업진출 냉동생지공장 준공
2000.07 CJ 외식사업부 '푸드빌' 로 분사
CJ 제일제당은 1953년 설탕공장으로 시작해서 우리나라의 성장과 함께 식품성장을 이루었으며 제분, 조미료 등 음식에 꼭 필요한 기본 재료들을 선보이면서 시작했다.
우리나라 식품 브랜드의 대표주자로써 다양한 제품들을 가지고 있어 현재까지도 선두를 빼앗기지 않고 있다. 제일제당은 1993년 독립경영을 선언하고 CJ 제일제당이 되고, 제빵, 엔터네인먼트, 제약 등으로 진출하여 성장해서 각각의 사업으로 분사하여 CJ 그룹이 되었다.
그 중에서 CJ 제일제당은 현재까지도 가장 큰 수익을 내는 CJ 그룹안의 대표적 기업이다.
►선정이유
CJ제일제당은 기업브랜드명 전략, 공동 브랜드명 전략, 개별 브랜드명 전략을 잘 사용하는 기업으로 브랜드 확장 전략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예이다.
타 식품브랜드인 오뚜기, 풀무원, 청정원보다 더 다양한 제품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공동브랜드명 전략을 아주 잘 활용한 기업이다.
CJ제일제당의 예로써 프로젝트를 하면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보다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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