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렌케이와 듀이 교육철학(교육사상), 니일과 몬테소리 교육철학(교육사상), 마르틴부버 교육철학(교육사상), 킬패트릭 교육철학(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엘렌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Ⅱ. 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교육목표
2. 학습법

Ⅲ. 니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니일 교육사상의 형성배경
2. 자유의 개념
3. 자율의 개념

Ⅳ.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1) 교육환경의 구성
2) 수업분위기
3) 발달과정에 따르는 교육
4) 교사의 역할

Ⅴ. 마르틴부버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
2. 절대적 가치에의 지향

Ⅵ. 킬패트릭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엘렌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첫째, 아동의 생명에 대하여 자유롭고 자연적인 발전을 조성하는 것이 교육의 사명이다. 둘째, 생명의 자발적인 발전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하여 애정에 싸인 평화로운 부부사이에서 아기를 낳아야 한다. 셋째, 가정과 학교와 사회는 아동들에게 외부로부터의 강요나 압력으로 성인사회의 생활습관·인격을 부과해서는 안된다. 넷째, 성인의 생활방식을 가르칠 경우, 성인 스스로가 모범을 보여 아동으로 하여금 자연적으로 모방을 하게끔 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의 임무는 아동의 선천적 경향성을 이해하여 그것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여섯째, 아동의 생활과 인격과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이해해야만 교육이 가능하다. 일곱째,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아동을 지도해야 한다. 여덟째, 회초리 사용의 금지이다. 아홉째, 無學級·無敎科書·無試驗·無證書·無訓戒의 완전한 자유교육체제를 통해 아동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교육이라고 밝히고 있다.

Ⅱ. 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20세기 교육사상을 지배한 신교육의 지도자.
* 실용주의, 미국 진보주의 교육의 제1인자.
* 아동중심 교육을 강조

1. 교육목표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개조
교육목표와 과정은 같은 것이다.
교육은 생활의 과정이지 성인생활이나 장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다.
아동들의 활발한 성장이 교육목표이다(전인교육)

2. 학습법

행함으로써 배운다.
흥미를 중요시 한다.
훈련을 강조한다.
반성적 사고(문제해결 과정)를 기르려한다.
교육방법과 교재는 경험에서 분류되는 것이므로 일원적이다.
참고문헌
◎ 김재만, 듀이 철학, 배영사
◎ 문형만, 교육철학 및 교육사, 형설출판사, 1997
◎ 손인수·김동구, 교육사 교육철학, 문음사, 1992
◎ 연세대학교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4, 교육과학사, 2000
◎ 임태평·존듀이, 철학적 탐구와 교육, 교육출판사, 2005
◎ 존듀이·엄태동, 경험과 교육, 원미사, 2001
◎ 정영근 외,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 내용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유용하게 쓸게요!
  • tom0***
    (2015.04.08 01:35:0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엘렌케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듀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니일,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몬테소리, 현대 교육사상가 킬패트릭, 현대 교육사상가 달턴안 분석
  •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엘렌케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듀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니일,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몬테소리,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킬패트릭,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달턴안 분석Ⅰ. 개요Ⅱ.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엘렌케이1. 교육목적2. 교육방법Ⅲ.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듀이1. 생애와 활동2. 철학의 형성3. 듀이의 교육사상1) 삶의 필연으로서의 교육2) 사회적 기능으로서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방법을 개선함으로써 학교를 민주화 하려는 운동 또한 극하게 일어났다. 또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는 자유 민주주의의 이념을 신봉하는 민주주의 국가들은 또 다른 교육 이념과 교육 목적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Ⅱ. 본론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20세기 전반, 유럽의 다양한 교육사상이 미국으로 유입되면서 교육이론 및 교육사상은 좀 더 체계화 되고 구조화되었다.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은 듀이의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철학, 정치학 등을 가르치기 위한 도구로서 지도되어야 함도 지적하고 있다. 1632년 대교수학(Didactic Magna ; Great Didctic)을 완성하게 되는데 모든 어린이들의 교육받을 권리, 교육원리, 교수법 등에 대한 포괄적이고 획기적인 업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 중요한 저서도 그 시대 200여 년 동안 사장되어 있었다. 1840년대에 와서야 Comenius의 사상과 저서가 재발견되게 되었다. Comenius의 생애는 비참과 불운의 연속이었건만 또 각지로 망명생활을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인간과 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을 시키는 것이다.2, 진보주의 교육관(성장식 교육관)1)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배경진보주의 교육운동은 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교육운동이다. 이 운동은 근대사에서 볼 때 루소의『에밀』이 보여 주었던 자유주의적 아동교육론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을 거쳐 미국의 듀이 영국의 니일 이탈리아 몬테소리 등 자유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과 같은 맥락에서 발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