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발달배경, 협동학습 장점, 협동학습 전개, 협동학습 내용, 협동학습 운영방법, 협동학습과 컴퓨터통신망, 협동학습 평가, 협동학습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발달배경

Ⅲ. 협동학습의 장점

Ⅳ. 협동학습과 협동학습 전개
1. 문제 파악
1) 학습 동기 유발
2) 선수 학습 상기
3) 공부할 문제 파악
4) 학습 활동 방법 안내
2. 해결방법탐색 및 문제해결
1) 학습 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2) 소모둠 협동 활동
3) 선택 학습
4) 다양한 보고 활동하기
5) 모둠 학습
6) 심화·보충 학습
7) 현실적용
8) 내용정리
9) 차시예고

Ⅴ. 협동학습과 협동학습 내용
1. 협동 학습의 구성 요소와 학급 관리
1) 팀 구성 방법
2) 팀의 재편성
2. 협동 학습을 위한 협동 의지 유발
3. 협동 학습을 위한 학급 관리
4. 좌석 배치
5. 협동 구성원의 명칭과 역할(역할을 모둠 협의를 통하여 바꾸어 활동)
6. 협동 학습을 위한 협동 기술 및 자료 활용
1) 청취 기술
2) 번갈아 하기
3) 도움 주기
4) 칭찬하기

Ⅵ. 협동학습과 협동학습 운영방법

Ⅶ. 협동학습과 컴퓨터통신망
1. 제안된 모델
2. 전자우편의 사용과 관련하여 제안된 요인들

Ⅷ. 협동학습의 평가
1. 심동적 영역의 평가 방법
2. 인지적 영역의 평가 방법
3.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학교 교육은 경쟁적인 평가를 통해 우수한 학습자와 열등한 학습자를 분류하는 데 관심을 둘 뿐이지 각 개인에게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경쟁적이고 비인간적인 관계가 만연된 학교 교육의 현실에 비추어 볼 때, 경쟁 학습이나 개별 학습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 아니다. 그러므로 수업에서 경쟁적 학습 구조를 협동적 구조로 전환할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 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 학습이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이다. 여기서 ‘전체는 개인을 위하여,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라는 태도를 갖게 되고, 집단 구성원들의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서로 격려하고 도움을 줌으로써 학습 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따라서 협동 학습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주어진 학습 과제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수업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협동 학습은 개별 학습이나 전통적 수업보다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경쟁 학습에서는 일부 학습자만이 성공 경험을 갖게 되지만 협동 학습에서는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성공 경험을 갖게 되므로 보다 바람직한 자아상을 지니게 된다. 학습 과제에 대해 긍정적 감정을 지니게 되어 학습 태도 개선 및 학습 동기 유발에 기여한다는 점도 협동 학습의 의의가 된다. 또한 협동 학습은 모든 학습자에게 동등한 학습 참여의 기회를 보장하므로 수업 방법의 민주화라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협동 학습의 기본 원리는 긍정적 상호 의존성, 동시적 상호 작용, 개별 책무성이다. 긍정적 상호 의존성은 개별 학습자나 소집단의 이익이 상호 긍정적인 상관 관계에 있을 때 발생한다. 한 학습자의 이익이 다른 학습자의 이익과 관련이 있을 때, 개별 학습자는 긍정적 상호 의존적이라 할 수 있다. 긍정적 상호 의존성은 소집단의 한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들이 성공하지 못한다면 그 자신도 성공할 수 없다고 지각할 때 발생한다.
협동 학습은 학습자 간의 동시적 상호 작용을 포함한다. 전통적 수업에서는 주로 교사가 한 번에 한 번씩 설명을 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교사에 의해 지명된 학습자가 질문이나 답변
참고문헌
○ 박성익(1985),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 효과 비교, 교육학연구
○ 변영계(1984), 학습지도, 서울 : 배영사
○ 스펜서케이건(1998), 협동학습, 기독 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 서울 : 디모데
○ 이동원(1995), 인간 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과 인터넷 활용 수업 심층 분석
  • 컴퓨터 교육이 아동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2. 인터넷 학습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Ⅸ. 인터넷 교육정보망 구축 방안1. 교육전산망 구축 현황2. 문제점3. 개선 방안Ⅹ. 인터넷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1. 인터넷 교육의 문제점2. 해결방안1)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면2) 교수자료 제공면3) 내용 구성면4) 운영 시간면5) 평가면6) 정보 통신윤리면7) 관련 법제도면. 결론Ⅰ. 서론인터넷 활용에 대한 우리 모두의 관심과 노력은 컴퓨터가 보다 나은 학

  •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여러분처럼) 이러닝 수업에서 게시판을 활용한 팀학습 활동(메신저 등 포함)의 특징, 장점, 단점, 유의사항, 개선점 등을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온라인 협동학습의 실제 사례 2. 온라인 협동학습의 개념3.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의 특징4.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의 장점 및 단점5.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의 유의사항 및 개선점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인터넷의 등장과 더불어 가상공간(cyberspace)은 우리의 생

  •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동기유발방안,시사점
  • 방법인 World Wide Web에서 특정하고 미리 계획된 방법으로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교수모형을 말한다.Ⅲ.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유형1. 정보 탐색형정보탐색형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 정보가 필요하거나, 현재 제공되는 교수․학습 자료로서는 불충분할 경우, 관련 자료를 인터넷의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하여 수업을 운영하는 방법이다. 사회현상이나 사회문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기본방침,최소조건,수업형태,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지도방법,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 학습의 감독, 학생활동의 점검과 개별지도 등을 소홀히 하지 않음4. 다양화학습내용․학습방법․학습자료․교실환경․평가방법․특별활동의 다양화5. 융통성교육과정 구성, 수업운영, 공간구성 등에 있어서의 융통성이러한 다섯 가지 최소 조건 중에서 한두 가지가 빠져도 겉모습은 열린교육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학교에서의 삶이 즐거우면서도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이라는 열린교육의 목표를 제대

  •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교육과정)운영내용,운영실태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교육과정)국내외사례,과제
  • 운영실태와 국내외사례, 향후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유형과 특징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Ⅲ.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도입배경Ⅳ.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내용Ⅴ. 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실태1. 적용 과목2. 수준별 유형3. 수준별 반 편성 방법4. 수준별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