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문학(현대인문과학) 특성, 현대인문학(현대인문과학) 영역변화, 현대인문학(현대인문과학) 교육, 현대인문학(현대인문과학) 개선과제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문학(인문과학)의 전통
Ⅲ.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의 등장
Ⅳ.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의 배경
Ⅴ.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의 특성
Ⅵ.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영역 변화
1. 새로운 세계관과 신과학 운동
2. 사회과학으로부터의 탈피
Ⅶ.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과 교육
Ⅷ. 향후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의 개선 과제
Ⅸ. 현대 인문학(현대 인문과학)의 한계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문학에서 `머뭇거림`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되돌아보는` 비판적 반성이자 새로운 출발의 전조이다. 그리고 그 자체가 불연속성이니 긴장의 배회이다. 바로 여기서 인문학은 시작된다. 계절 변화에 따라 머뭇거림과 출발의 걸음걸이를 거듭하면서 나무가 나이테의 무늬를 만들고 그 자신의 결을 이루듯이, 사람살이도 마찬가지이다. 되돌아보는 `머뭇거림`이 없고서야 어찌 삶의 무늬가 그려지겠는가?
그러나 인문학이 위기다. 세계적인 현상이다. 과학주의와 자본주의가 `획일`과 `편파`로 질주해 온 저 여름의 무성함을 거쳐 또 하나의 무늬를 그리기 위한 전조이다. 가을(결실)인가, 황혼인가? 결실도 단조로운 걸음걸이, 획일의 귀결이요, 황혼도 한 가지 색으로 채색된 편파와 무미(無味)의 빛바랜 흔적이다. `시대`로 표현되는 역사적 시간의 표상이 하나의 나이테로 마무리된다. 우리는 그 황혼의 그림자 속에 있다. 그것이 그림자임은 우리가 황혼의 실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자칫하면 무미와 무기력의 늪, 허무로 빠져든다. 삶의 터전이 무너진다. 그러나 긴장과 불연속이 위기의 생리다. 표피로 스치는 바람이 무슨 자국을 남기겠는가. 나이테가 선명할수록 그것은 긴장된 배회와 성실한 걸음걸이의 흔적이다. 흔적 없는 역사, 나이테가 없는 나무, 우리의 경험이다. 역사의 단절이요 인문학의 실종이다. 타율적으로 단절된 역사, 그 끈긴 `틈새`에 식민의 뿌리가 무성하다. 그래서 세계의 황혼이 우리에겐 암흑처럼 더 짙다. 세계자본주의가 인류의 고통이면, 한국자본주의는 `우리의` 고통이다. `우리`가 배제된 세계의 시간표는 우리에게 또 하나의 `무미`다. 물론 `우리의 것`이라고 해서 소나무는 갯벌에 살 수 없고 해삼은 민물에 살 수 없다는 식이 아니다. 우리 것을 상실한 부재의 원인, 그것이 문제다.
밖으로 보나 안에서 보나 '부재를 향해 떠나는 무늬'는 당면한 인문학의 위상을 함축한다. 또 그것이 멀리 실종된 인문학의 목표를 지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선언적이다. `무미` 위에 `우리의` 무늬를 그리자. 사람살이의 무늬를 그려내는 우리의 인문학이 우리의 `국적`을 갖는
- 참고문헌
-
신귀현(1995), 서구의 전통사회와 인문학, 인문과학연구소편, 인문과학의 이념과 방법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인문사회연구회(2002), 인문학 활성화를 위한 학술정책, 한국학의 세계화를 위한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성원(1994), 인문학의 특성 인문학의 위기, 현대비평과 이론
안무승(2004), 인문학의 몰락에 대한 현대적 위기의식
최종덕, 인문학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휴머니스트
현대사회 인문학의 위기와 전망, 전국대학 인문학 연구소 협의회, 민속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자유주의]신자유주의의 의미,도입,특징,지속가능성, 신자유주의와 자본주의,여성노동,문화산업,경제교류, 신자유주의의 개선과제
- 사회과학의 정의, 사회과학의 흐름, 사회과학의 반증가능성, 사회과학의 탐구력, 사회과학의 전문가, 사회과학과 행태주의, 사회과학의 인과모델 분석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한국사회] 한국사회의 정보사회(정보화사회), 한국사회의 신뢰회복, 한국사회의 교육철학, 한국사회의 세계화, 한국사회의 여성빈곤화, 한국사회의 재벌, 한국사회의 사회복지사협회, 한국사회의 조세구조 분석
- [인문학][인문과학][인문학연구][인문과학연구]인문학(인문과학) 기원, 인문학(인문과학) 성격, 인문학연구(인문과학연구) 중요성, 인문학연구(인문과학연구) 동향, 인문학연구(인문과학연구)와 인문정책 비교, 인문학연구(인문과학연구) 문제점과 개선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