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수행평가,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학교문법과 창의성증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업유형
1. 능력형
2. 선택형
3. 통합형

Ⅳ.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편제

Ⅴ.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와 교수학습

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와 수행평가

Ⅶ.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학교문법

Ⅷ.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창의성 증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이다.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심미적 정서를 기른다. 이를 통해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태도를 길러 성숙한 문화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한다.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인 국어과의 교육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한다.
국어과 학습은 국어 생활을 정확하고도 효과적으로 하며,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의 계승, 발전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과 태도가 유기적으로 통합되게 운용한다. 특히, 국어과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사용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활동을 강조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학습은 실제적인 목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언어활동을 강조하여 창조적 국어사용 능력이 향상되게 한다. `국어 지식` 영역의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한 지식을 국어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문학`영역의 학습은 문학 작품을 스스로 찾아 읽고 토론하는 학습 활동을 중시하여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국어과 학습은 학습 능력과 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정확하고, 해석적이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경험이 확대되도록 하는 학습활동에 중점을 둔
참고문헌
ⅰ. 교육인적자원부(2001),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국어·생활국어 1-2,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ⅱ. 교육인적자원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ⅲ. 교육인적자원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ⅳ. 김대행(1996),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 과정 개발, 교육 과정 연구회
ⅴ. 백순근(1998), 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ⅵ.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5),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어과교육)성격, 국어(국어과교육)목적, 국어(국어과교육)영역, 국어(국어과교육)와 양적연구,리터리시,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 과제
  • 국어교육 사례1. 검토 대상 및 검토 자료2. 영어교육의 동향 1) 초등학교 1-6학년2) 중학교 7-9학년3) 고등학교 10-12학년3. 국어교육 연구 동향Ⅷ. 향후 국어(국어과교육)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를 ‘(한)국어’라 하고 그에 대한 교육을 ‘국어교육’이라 한다. 그런데 우리는 ‘언어’라 하면 추상적인 범주이고 ‘국어’라 하면 구체적인 범주로 통상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문법적 착각이다. 오히려 때로는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이탁 선생님의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국 어 과 교 육 과 정들어가며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1) 국어교육과정의 개념(2) 국어교육과정의 관점(3) 국어교육과정의 기능2. 국어교육과정의 목표3. 국어교육과정의 구성요소(1) 국어교육의 목표(2) 국어교육의 영역(3) 국어교육의 내용(4) 국어교육의 방법(5) 국어교육의 평가4. 국어교육과정의 변천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1) 국어교육과정의 변천(2) 제7차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문법,문학과목의 목표를 함께 제시하는 구조이나, 그 체계가 가지런하지가 않다. 이러한 제시 방식은 초․중학교의 경우는 국어 교육을 위한 교과명과 과목명이 일치한다는 점에서 볼 때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인 도달점으로서의 목표와 관련지어 보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제기된다. 첫째, 초․중․고등 학교에서 국어 교육을 받은 학습자가 궁국적으로 도달하기를 기대하는, 성취하기를 기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 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와 미술과의 ICT활용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Ⅲ.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국어과에서는 왜 ICT 활용 교육이 문제되는가2. 국어과에서의 구체적인 ICT 활용 방안3. 구체적인 ICT 활용 교육의 예4. 국어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국어 도덕 사회 수학과학과
  • 창의성 신장 강조: ‘성격’에 창의력,‘목표’에 창의적 문제 해결력, ‘평가’에 창의성 관련 평가 등을 명시함-과학 탐구 활동 강조 : 자유탐구 신설-교육 내용 적정화 : 중복 내용 최소화Ⅰ. 국어과 교육과정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1) 성격- 현행 교육과정의 ‘성격’ 항의 내용 제시 구조를 개선현 행개 정ㆍ교과의 기본 성격ㆍ교육 내용의 구성ㆍ국어과 학습 방향과 강조점ㆍ교과의 목적 및 기본 성격ㆍ교육 내용 구성과 학교급별 특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