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학생][초등학교]초등학생 인지발달, 인성발달, 초등학생 도덕성발달, 죄책감발달, 초등학생 언어발달, 성의식발달, 진로의식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개념,목적,기본방침, 학교생활지도와 예절지도,탈선예방지도,상담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사례,실천,내실화과제
- 사회조사방법론 A형, 청소년발달에서 부모의 역할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생의 인지발달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Ⅲ. 초등학생의 인성발달
Ⅳ. 초등학생의 도덕성발달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단계
1) 습관의 단계(habit level)
2) 성인의 기준에 적합(conformity to adult requirement)
3) 같은 동료들 간의 상호적응(mutual adjustment of equals)
4) 행동의 기저에 있는 동기존중(appreciation of underlying motives)
5) 규칙, 원리 및 이상의 설정(codification of rules, principles and ideals)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수준
3) 인습 이후 수준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성
Ⅴ. 초등학생의 죄책감발달
1. 죄책감의 개념
2. 죄책감의 발달 단계
Ⅵ. 초등학생의 언어발달
Ⅶ. 초등학생의 성의식발달
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0~1세)
2) 항문기(2~3세)
3) 남근기(4~5세)
4) 잠재기(6~12세)
5) 성기기(13~ 세)
2. Hurlock의 이성 의식의 발달단계
1) 초기 성적단계(1~5세)
2) 성적 대항기(Sex-Antagonism Stage: 6~12세)
3) 성적 혐오기(Sex-Aversion Stage: 13~14세)
4) 성적 애착기(Crush Stage: 14~15세)
5) 이성애 단계(15~20세)
Ⅷ. 초등학생의 진로의식발달
1. Super의 직업발달 이론
1) 성장기(growth stage)
2) 탐색기(exploration stage)
3) 확립기(establishment stage)
4) 쇠퇴기(decline stage)
2. Ginzberg의 직업발달 이론
1) 환상기(fantage period)
2) 잠정기(tantative period)
3) 현실기(realistic period)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등학교 학생은 그 자체로서 총체적인 존재이며, 그들의 삶의 영역은 학교에만 한정되어 있지 않다. 그런 까닭에 초등학교 학생을 이해한다는 것이 초등학교 학생의 어떤 영역의 삶, 어떤 측면을 이해하는 것인지 불분명할 수밖에 없다. 또 초등학교 교육이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총체적 존재로서 살아가는 구체적인 사람, 즉 “학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교육의 정체를 분명히 하는 일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초등학교 교육활동은 초등학교 학생의 ‘학생’으로서의 측면, 또는 ‘아동’으로서의 측면만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학생’은 말 그대로 ‘배움에 힘쓰는 사람’이다. 그 사람은 일상에 대한 잡다한 관심과 욕망을 버리고 오로지 배움에만 정진하는 사람이다. 그에게도 역시 정치인이나 경제인의 측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의 삶의 전반은 배우는 일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초등학교 학생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학생’의 측면에만 주목할 경우에 우리는 거기서 초등학교 교육의 방향 등에 대한 시사를 얻을 수는 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총체로서의 학생이 초등학교에서 생활하는 가운데 겪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안을 얻어내지는 못한다. 교사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학생’으로서 살아가기만 요구할 경우에 오히려 “학생”의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또 우리는 지금까지 초등학교 학생을 이해하는 일을 심리학에서 규정하는 ‘아동’의 심리적 발달 단계상의 특징을 아는 것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해왔다. 그래서 교육대학교에는 교육심리가 필수 과목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거기서 예비 교사들은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이니, 매슬로(A. H. Maslow)의 자아 발달 이론이니,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이니 하는 것들을 배운다. 물론 교사가 그들의 이론을 아는 것은 초등학교 학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그것을 아는 것만으로 초등학교 학생을 다 이해했다고 말할
- 참고문헌
-
◉ 김정희·김현주·정인숙(1998),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 송명자(1997),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현섭 외(2001), 아동발달 심리, 서울 학지사
◉ 이재연(1998), 아동발달, 서울 문음사
◉ 전국교육대학 아동발달과 생활지도 연구회 편(1980), 신간 아동발달과 생활지도, 서울 교육출판사
◉ W. C. Crain(1982), 발달이론, 서울 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생각보다 필요한 부분이 너무 적네요;;
- 83susa***
(2016.06.26 10:51:07)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단계,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인간발달이론 분석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원인, 유형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책 분석(사례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