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 ICT활용교육, TV교육방송활용학습,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 계산기활용학습, 협력학습, 문제해결력신장 프로젝트기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Ⅲ.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TV교육방송활용학습

Ⅳ.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계산기활용학습

Ⅴ.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협력학습
1. 협력 학습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2. 협력 학습수업에서 학생의 역할

Ⅵ.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프로젝트기반학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 교육에서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의 강조는 세계적인 추세이다. 수학적 사고란 대상을 수학으로 보고 생각하며 수학을 만들고 다듬어 가는데 근원이 되는 생각으로서 수학 학습의 중요한 내용이다. 수학적 사고의 종류에는 수학적 방법에 관련된 수학적 사고(귀납적, 유추적, 연역적, 발전적, 추상적인 사고)와 수학의 내용에 관련된 수학적 사고(단위, 표현, 조작, 알고리즘, 함수적인 사고)가 있다. 수학적 문제 해결은 단순히 수학적 공식을 암기하고 이를 적용하여 답을 구하는 활동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수학적 문제 해결에서의 문제란 문제 해결자의 자발적 문제 인식의 단계가 전제되어야 한다. 즉 문제 해결자가 주어진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지적으로 노력할 필요를 스스로 느낄 때 비로소 문제로서 성립된다. 수학과에서 문제 해결의 교육적 중요성이 인식되고 강조된 것은 Polya덕분이다. Polya는 지식을 정보와 Know-how로 구분하고, 수학에서 Know-how가 정보의 단순한 소유보다 훨씬 더 중요하며, 수학에서의 Know-how는 어느 정도 자주성, 판단, 독창성, 창조성을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말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사실, 과학이 발달하면서 계산 기능의 숙달보다는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을 찾는 능력을 보다 중요해졌음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문제 해결 능력의 중요성은 갈수록 부각되어, NCTM은 “문제 해결은 80년대 학교 수학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권장하고, 89년에도 “학생들은 생산적인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고 다시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전 세계적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이 강구되고 실천되어 왔다.

Ⅱ. 수학과교육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은 학생들에게 가장 기본적이고 학문적인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정보 소양 및 활용 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참고문헌
․ 강옥기 외(1990), 수학적 사고력 신장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 김인식 외(2002), 수업 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
․ 광주제석초등학교(2001), ICT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광주광역시교육청지정
․ 구영석(1999), 수학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 방안,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기반 정보화 사회로 특징 지워지며, 이에 적합한 교육은 단순 기능인의 양성보다는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장의적인 인간의 육성에 그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한 법칙을 토대로 탐구하고 예측하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배양시키는 것이다. 이전의 수학 교육 과정에서도 문제 해결력의 신장은 교육 과정의 주요한 목표로 추구되어 왔으나. 제 7차 교

  • 사회과 웹기반,멀티미디어,자기주도적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지도,경제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 향토문화재,지역화 교수학습자료
  • 수학습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기대효과참고문헌Ⅰ. 사회과 웹기반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1. 자료의 목적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실시됨에 따라 각 교과에서 10% 이상의 ICT 활용교육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막상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ICT 수업을 이끌고 가야할지에 대하여는 아직 이해가 부족한 것이 우리 교육계의 현 실정이다. 자료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상호작용적 교환, 정보수집, 문제해결 프로젝트 수업과 같은 인터넷 활용 수

  • [컴퓨터교육] ICT 활용한 교육 환경 구축 -문제해결능력 신장
  • ICT 활용한 교육 환경 구축 - 문제해결능력 신장 -1. 문제분석 12. 문제해결전략 23. 문제해결하기 24. 정보통신기술로 이용한 교과별 활용 75. ICT 활용교육 96. 학습자중심교육 157. PBL 188. 컴퓨터교육과정 내용체계 209. 명세표 2110. 시설배치표 3311. 저널 3412. 회의록 3713. 참고문헌 39문제분석문제 상황 제시2005년 3월, 김 교사는 24학급 규모의 초등학교에 발령을 받았다. 김 교사가 근무하는 학교는 중규모로서 학급당 인원이 30명이다. 학교

  • [컴퓨터교육학] 외국의 ICT 교육현황 조사 및 우리나라 ICT교육과 비교
  • 프로젝트를 통해 기반 시설을 마련했다. ICT 교육에 필요한 정보를 서로 주고받는 E-스퀘어 프로젝트, 1000개 학교를 인터넷에 접속시켜 동시에 학습토록 하는 고네트 플랜 등이 진행 중이다.㉠ 실제 수업에서의 ICT 활용 및 기능 - 과학(자연단원)▷ 지역 환경과 일본 각지의 환경을 비교 조사하는 활동-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환경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환경 사이트를 찾는다. 수질오염, 공기 오염, 산성비, 녹지 감소, 소음 등 정보

  • [교육공학] ICT 교육
  • ICT 활용 교육ICT 활용교육은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각 교과시간에 정보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활동, 즉 정보통신 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이러한 ICT 활용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