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교육개혁)과 정보화, 공학모형, 교육혁신(교육개혁)과 교육행정시스템, 교육혁신(교육개혁)과 자원봉사, 교육혁신(교육개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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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혁신(교육개혁)과 정보화
1. 추진방향
1) 추진 주체간 역할정립 및 국가적 역량결집
2) 정보화 발전 추세를 반영한 유연하고 지속적인 교육정보화 추진
3) ICT 교육을 통한 지식정보화 격차(Digital Divide) 해소
4) 「인프라 구축」으로 부터 「ICT 활용」방향으로 정보화 역점 전환
2. 세부과제
1) 가칭 국민 「정보능력기준」(ICTSS : ICT Skill Standard) 개발
2) ICTSS 인증체계 확립과 인증 실시
3) ICT 교육․훈련체계 확립
4) 「ICT 통합 정보화 교육 서비스(가칭)」 구축․운영
5) 정보․지식격차(Digital Divide) 해소 지원
6) 「한민족 ICT 공동체 형성」 추진

Ⅲ. 교육혁신(교육개혁)과 공학모형

Ⅳ. 교육혁신(교육개혁)과 교육행정시스템
1. 교육행정운영원리의 변화
2. 교육행정시스템 개편의 방향
1) 단위교육기관의 책무성 보장을 위한 자율성 부여
2) 참여의 확대와 운영에서의 민주성과 전문성 영역의 구분
3) 교육체제의 다양성과 책무성 제고를 위한 학교선택권 확대
4) 중앙집권에서 지방분권
5) 일반행정기구와의 분리에서 협력적 동반자 관계 형성
6) 교육규제의 질적 적합성 제고

Ⅴ. 교육혁신(교육개혁)과 자원봉사
1. 교육개혁과 자원봉사
2. 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교육개혁의 실현
3. 자원봉사활동의 프로그램 선정
1) 합목적성
2) 능력수준과 흥미에의 적합성
3) 연속성
4) 창의성
5) 융통성
6) 상보성

Ⅵ. 교육혁신(교육개혁)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혁신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겠는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의 열쇠는 훌륭한 선진교육제도의 모방도 아니요, 풍부한 재정적 투자에만 놓여있는 것도 아니다. 더욱 현대적 교육이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한 교육연구결과의 도입․적응에 있는 것은 더 더욱 아니다. 특히 학교교육의 산적된 문제들을 단지 임시 방편책의 차원에서 해소시키려고 하는 ‘대증요법적 처방’속에 그 해결책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크나큰 오류를 범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제까지 수행된 대부분의 교육혁신적 시도들은 이러한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이에 보다 근원적인 문제의 진단과 해결방안이 요구되는 바, 교육문제에 대한 보다 ‘체제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이 연구․개발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즉 교육의 전과정을 하나의 ‘체제’(System)로 보고, 문제해결도구로서 ‘체제접근’(Systems Approach)을 적응함으로써 교육문제를 전체구조적인 차원에서 분석․규명하고, 그 해결책을 계획․실천․평가하는 접근이 요구된다.

Ⅱ. 교육혁신(교육개혁)과 정보화

1. 추진방향

1) 추진 주체간 역할정립 및 국가적 역량결집

◦ 중앙정부 : 비전․방향 설정, 자원 동원과 배분, 사업 평가와 조정 등
◦ 지방자치단체 : 소관 정책 수립 및 집행, 자원 동원과 배분, 평가, 연수 등
◦ 각급교육기관 : ICT 기반 교수-학습/R&D, 지식정보자원 개방, 공유 등
◦ 유관기관 및 민간 : ICT사업 참여․지원, R&D, 기술과 정보‧개발‧제공 등
참고문헌
1. 가리야다케히코 저, 김미란 역, 교육개혁의 환상, 북코리아, 2004
2. 김만기 외, 교육혁신 보급에 관련된 제 변인의 탐색적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73
3. 송병순 외,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3
4. 이계순, 새학교 문화창조, 서울 : 도서출판 무한, 1999
5. 이규환, 교육개혁론, 배영사, 2002
6. 정태범, 교육정책과 교육제도의 발전, 양서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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