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 정의와 특징,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 단계와 수업모형,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개념의 정의

Ⅲ.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정의

Ⅳ.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필요성

Ⅴ.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목적과 특징
1. 목적
2. 특징

Ⅵ.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단계
1. 분석될 개념의 식별
2. 개념의 전형적 사례 확인
3. 반대 및 경계 사례 확인
4. 관련 개념 혹은 사태들의 파악
5. 가상 사태의 상상 및 검토
6. 분석 결과 정리
7. 지도상의 유의점

Ⅶ.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Ⅷ.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념 분석 수업 모형은 교사와 학생이 공동의 노력에 의하여 도덕적 개념에 관한 보다 분명한 이해에 접근해 가는 과정을 요약적으로 기술해 놓은 것에 가깝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은 이와 같이 몇 개의 절차적 지침으로 요약된 수업 모형을 살아있는 사람간의 생생한 대화라는 원래의 맥락으로 되살려 내는 일이다.
학생들 개개인이 알고 있는 도덕적 개념들의 의미를 묻고 답변을 유도한 뒤, 그 답변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 계속되는 질문과 발문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자기 수정해 갈 수 있도록 하는 모형이므로, 교사의 역할은 답을 제시해 주고, 설명해 주는 사람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개념의 의미를 점차 높은 수준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일이 중요하다.
학습의 흐름은 반박된 발문을 통해 개념이 사용되는 전형적인 사태, 반대되는 사태, 관련된 개념 사태 등을 분석하여 결과로 얻어진 개념의 의미를 일상적인 언어생활에 비추어 검토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의 논리를 이해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발문과 응답처리에 대한 사전 연구가 있어야 하며, 학생들은 발표, 계획, 정리, 기록 등의 학습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그저 개념의 정확한 의미를 짚어내는 것이 아니라 개념이 실제 삶과 어떻게 통하는지, 개념을 가지고 우리가 어떻게 실천해 나가야할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Ⅱ. 개념의 정의

개념 분석 수업을 살펴보기 전에 우선 개념에 관한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개념이란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개념을 획득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은 산발적으로 흩어진 정보나 경험들을 하나의
참고문헌
김경린 역(1988), 인지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 평가
변영계·이상수(2003), 수업설계, 도서출판 학지사
윤승규(1896), 개념학습 모형의 개발·적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홍우(1991), 교육의 개념, 문음사
차경수(2006),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직접 교수법과 전략 교수 모형
  •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강조하면서 전개되었다. 이번 7차 때에는 이러한 언어 수행 능력과 함께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수업 전반에 대한 전략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방식으로 수업의 효과를 늘린다. 이 직접 교수법에 대한 자세한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자.1) 일반적 정의직접교수법(direct instruction)에 대한 일반적 정의는 학생들에게 수업의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수업시간을 충분히 배

  • Gagne의 학습조건 이론1
  • 학습목표4. 수업을 위한 원리화 학교 교육에 적용을 설명할 수 있다.2. 다섯 가지 학습 영역과 학습의 9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7. 인지주의, 행동주의와 비교한 Gagne´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1. 학습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3. 학습위계를 설명할 수 있다.6. Gagne´의 학습 이론의의 약점과 공헌점을 설명할 수 있다.5. Gagne´의 학습 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학습의 정의학습이란? 학습이란 인간의 성향(disposition)이나 능력(capability)

  • [논문] CIRC 프로그램
  • 학습 순서2~3/3차시 학습 순서․ 동기유발․ 학습 목표 확인․ 설명듣기․ 시범보고 해보기․ 질문 듣고 대답해보기․ 활동하기․ 정리하기․ 동기유박․ 학습 목표 확인․ 무엇을 어떻게 공부할지 알기․ 보물찾기․ 줄거리 요약해 보기․ 이야기 다시 말하기(짝과의 점검 활동)․ 이야기 관련 지어 쓰기․ 평가․ 홀로 읽기 CIRC 프로그램의 지도 단계위의 내용을 정리하여 CIRC 프로그램의 지도 단계를 제시하면 다음의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모형초‧중등 논술지도방법논술의 필요성과 특징/ 논술지도 전략/ 내용 조직하기/ 논술의유형과 작성 절차/ 실전논술/ 주제 접근 방법중학교 통합교과 논술논술 기출 문제 분석/ 논술에 필요한 능력/ 교수방법/ 수업사례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디어/ 미

  •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잠재학습이론,신경망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정보처리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장학습이론
  • 정의2. 정보처리 이론 학습의 기본 가정1) 감각 등록기2) 작동 기억과 단기 기억3) 장기 기억3. 지식의 성격과 종류1) 이중부호 모형2) 언어적 망 모형3) 어의적 망 모형4) 쉐마4. 학습의 과정1) 자극에의 주의2) 자극의 부호화3) 저장과 인출5. 문제해결 학습의 과정1) 문제유형2) 문제해결 과정3) 발명 문제 전략6. 정보처리 이론을 활용한 수업 원리Ⅶ. 교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사회학습이론에 나타나는 특징Ⅷ.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