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 학교붕괴와 학교폭력, 초등학교(초등교육) 사교육비, 초등학교(초등교육) 학생인권침해, 초등학교(초등교육)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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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필요성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현황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와 학교붕괴
1. 학교붕괴의 의미
2. 학교붕괴 현상의 실태조사
1) 학교교육 붕괴 현상의 실재 여부와 구체적 현상
2) 수업붕괴의 실태
3) 생활지도 붕괴의 실태
4) 교육공동체 구성원에 대한 만족도
5) 학교교육 붕괴의 주요 원인
3. 학교붕괴현상의 과제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와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의미
2. 실태와 문제점
3. 개선방안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와 사교육비
1. 사교육비의 의미
2. 사교육비의 증가 실태
3. 개선 방안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와 학생인권침해
1. 학생인권의 의미
2. 초등학교에서 학생인권침해의 실태
3. 개선 방안

Ⅷ. 향후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공동체는 교원, 학생, 학부모로 구성된다. 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구성원간에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각자의 책임과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교원은 아이들에 대한 사랑과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에 대한 책무성을 이행해야 하고, 학생은 학습자로서의 본문을 지키며 자아실현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학부모는 자녀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운영을 지원하고 협력해야 한다.
종래 우리사회에서 학교공동체 의식은 대단히 강했고 구성원간에 신뢰도 두터웠다. 학부모는 학교를 믿고 자녀교육에 대한 모든 책임을 교원에게 일임하였다. 선생님들이 교직을 천직으로 알고 헌신적으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었던 것은 학부모로부터 이러한 신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아이들은 부모 등을 보고 자란다고 한다. 학부모들의 이러한 마음의 씀씀이가 있었기 때문에 아이들도 선생님을 존경하고 따랐다.
학교공동체의 구성원이 공급자측과 수요자측으로 양분되면서 신뢰와 협력보다 반목과 갈등현상이 나타났다. 여기서 학교공동체가 와해되기 시작했다. 학교공동체의 결속을 다지고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정부와 정치권이 오히려 학교공동체를 약화시키고 해체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경제논리의 입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개혁이 강조되어 교육현장이 큰 혼란에 빠졌다. 경제는 이윤 극대화를 목표로 삼고 있는데 비해 교육은 자아실현을 목표로 한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에서는 교육을 시장에서 사고 파는 상품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사명감이나 책무성 같은 것은 따지지 않는다. 이윤 여부를 따지고,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리고 있는지를 따진다.
수요자중심 교육개혁이기 때문에 학부모의 교사평가제, 학생의 담임선택제, 임금피크제, 학생 체벌금지 등이 논의된다. 교원들의 주체성과 전문성이 크게 훼손되어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열정이 크게 감퇴하였다. 드디어 교원은 개혁의 주체가 아닌 대상으로 취급되었고 존경의 대상이 아니라 감독의 대상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상황 아래서 학교공동체는 제 역할을 다 할 수 없었다. 교육위기, 특히 교실붕괴를 막기 위해서는 학부모가 먼저 학교와 선생님들을 믿고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 학부모의 뒷받침 없이는 학교 교육이 바로 설 수 없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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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일(1997), 과외실태여론조사, 과외와 사교육비, 정책토론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배경내(2000), 인권은 교문 앞에서 멈춘다, 서울 : 우리교육
이인규(1999),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가을호
이수광(2000), 학생인권 신장방안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종호(1999), 학교붕괴현상의 실상과 대책, 한일교육포럼
천보선(1999), 공동체의 위기와 학교붕괴, 진보교육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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