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법지도, 발음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화지도,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배경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목적
1. 학생들이 영어에 흥미를 갖고 언어 경험을 하도록 도와준다.
2. 학생들이 영어의 음성 이해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3. 영어를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도와준다
4. 열린 마음과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도와준다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법지도
1. 문법지도의 필요성
2. 초등영어교육과 문법
3. 초등학교에서의 문법 지도 방법
1) 따라하기(Imitative-Repetition Practice)
2) 대체 연습(Substitution Practice)
3) 통제된 대화 연습(Simulated-Conversation Practice)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발음지도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화지도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Ⅸ.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실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첫째, 아동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사항에 집착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문법과 같은 언어의 형식적 측면보다는 기능적 측면 즉 의사소통에 생각을 집중한다.
둘째, 아동은 사고의 융통성이 부족하므로 언어습득 과정에서 한번에 한 가지 항목에만 집중하는 성향이 있다.
셋째, 아동은 자신이 언어를 습득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않고 언어입력을 자동적으로 처리한다. 즉 이들은 언어의 형태를 명확히 분석하지 않는다.
넷째, 아동은 기계적 암기식 모방으로만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인지능력의 발달과 함께 주로 언어의 의미에 유의하면서 습득한다.
다섯째, 아동은 감각적 교수기법에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여섯째, 아동의 경우 성공적인 언어행위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해 주면 그것은 언어습득에 강화 요인이 된다.
일곱째, 언어교육에 문화적 이해를 가미시키고 두 문화간의 차이를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여덟째, 모국어와 모문화의 간섭현상에 유의해야 한다.
영어를 외국어로 가르치는 환경 곧 우리나라 초등학교 영어교육과 같은 환경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교실이라고 하는 인공적인 환경을 어떻게 하면 실생활의 자연적인 환경과 비슷하게 만들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열쇠를 바로 교사가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교사는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어떤 수단이든
참고문헌
김광수 외(1998) - 초등영어 지도법, 문진미디어
김진철 외(1998) - 초등영어교수법, 학문출판사
김경자(1994) - 초등영어교육 실천방안, 세계화와 조기 외국어 교육
김진우(1994) - 영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유풍출판사
배두본(1997) - 영어교육학, 서울 한신문화사
박영예·석현정(2000) -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문진 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영어교육] 우리나라의 어린이영어교육과 영어캠프
  • 교육 위주의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구두 언어 교육을 위한 이론적 연구, 교수 방법과 기술의 연구, 교수 학습 자료 개발, 교사 연수 모형 개발 등 많은 분야에서 변화와 개혁을 가져왔다. 더욱이 2001년부터 제7차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3, 4학년에 적용됨에 따라,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과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다. 또한 문화를 영어 과목 언어재료의 한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Ⅰ. 서 론영어는 국제화, 세계화 시대를 맞아하여 반드시 필요로 하는 세계적인 공용어로 등장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가 공개한 고교생용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평가틀과 예시문항은 문법과 독해위주에서 벗어나 영어 교육을 실용영어 능력을 갖췄는지를 측정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고교생 대상 국가 영어능력평가시험이 내년부터 일부 대학의 수시모집에 반영된다고 한다. 교과부는 엊그제 공개한

  • 교실영어(영어수업)분류,특징, 교실영어(영어수업)진정성, 교실영어(영어수업)문제점, 교실영어(영어수업)사례, 교실영어(영어수업)내실화방향
  • 교실영어(영어수업)의 분류, 교실영어(영어수업)의 특징, 교실영어(영어수업)의 진정성, 교실영어(영어수업)의 문제점, 교실영어(영어수업)의 사례, 향후 교실영어(영어수업)의 내실화 방향 분석Ⅰ. 교실영어(영어수업)의 분류1. 기능별 분류2. 교실 활동유형에 따른 분류3. 언어학습기능에 따른 분류 Ⅱ. 교실영어(영어수업)의 특징1. 교수 용어는 간단하고 쉬워야 한다2. 교수 용어는 단계적으로 늘려 가야 한다3. 교수 용어의 어려운 부분은 우리말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학교 영어 교육 (p.3~p.15) 1. 초등학교 영어 교육 : 현황과 문제점(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1) 찬성론2) 반대론(2) 초등학교영어교육 현황1) 7차 초등 영어 교과과정의 주안점2) 교과 과정 분석(3)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방안(1) 행정적 지원(2) 교사

  • [교육심리학] 조기 영어교육의 내실화 방법 연구
  • 영어교육의 실태1.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1)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2)학교에서의 영어교육2. 우리나라 초등 영어교육의 흐름3. 학교 밖 영어교육 현황1)지방자치단체 영어마을 현황2)기타 영어 사교육현황4. 현재 우리나라 조기 영어교육의 문제점Ⅳ. 초등영어 교육의 개선 방안1. 교육과정 정비2. 교육재정 확보3. 학습자의 동기 및 자신감 함양4. 교사 자질 향상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선택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6. 영어에 대한 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