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 지도시 유의점,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특성
1. 학습 대상, 학습 과정 및 그 결과로 볼 때
2. 과학과 내용 구성으로 볼 때
3. 과학과 학습 지도와 관련하여 볼 때
Ⅲ.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탐구과정
1. 탐구란
2. 탐구 과정이란 무엇인가
1) 관찰
2) 분류
3) 측정
4) 예상
5) 추리
6) 문제 인식
7) 가설설정
8) 변인 통제
9) 자료 변환
10) 자료 해석
11) 결론 도출
12) 일반화
3. 탐구 과정과 기능
1)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2) 탐구 계획
3) 실험
4) 결과 해석
5) 결과 도출
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시 유의점
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방법
Ⅶ.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업모형
1. 경험학습 수업모형
1) 특징
2) 적용 적합 단원(영역)
2. 발견학습 수업모형
1) 특징
2) 발견 학습의 장점과 한계
3. STS학습 수업모형
1) 문제 인식
2) 탐색
3) 해결 방안 제시
4) 실행
4. 가설검증학습 수업모형
1) 실험 설계
2) 실험
3) 가설 검증
4)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Ⅷ.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의 과학 교육의 목표는 세계에 대해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에 대한 귀중함과 기쁨을 경험하고 개인적인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과학적인 과정과 원리들을 사용하며, 과학적인 문제나 기술적인 관심사에 대하여 대중과의 대화나 토론에 현명하게 참여함으로써 바람직한 과학에 관련된 태도를 기르는 데 두고 있다. 그러나 학문 중심 교육과정으로 인한 학습 내용의 지적인 체계의 강조와 주입식 강의 중심 교육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 학습에의 흥미 저하와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므로 과학 수업은 학습자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 현대의 많은 과학교육자들은 과학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적 사고와 합리적 생활 태도와 능력을 함양시키고 과학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가지게 함으로써 보다 큰 변화가 예상되는 미래 사회에서도 진취적이며 성실하게 대처해 나가며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 목표 2)항에서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라고 나타내고 있어 과학에 관련된 태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학생이 과학의 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현대 과학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선경은 과학사는 과학이 사회와 무관한 독립적이고 고립적인 학문이 아니라 여타의 다른 학문들보다도 더욱 밀접하게 사회와 상호 연관을 맺으며 함께 발달해 온 학문임을 인식하고 사회의 맥락 속에서 과학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는
- 참고문헌
-
김현재 - 열린교실에서 초등과학의 효과적인 학습지도전략,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995
박승재 -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2
임청환·권성기·송명섭·송남희 - 초등과학교육, 시그마프레스, 2001
조희형·박승재 - 과학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2001
한안진 외 - 초등과학교재연구, 교육과학사, 1997
한안진 - 현대탐구과학교육, 교육과학사,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