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 지도시 유의점,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특성
1. 학습 대상, 학습 과정 및 그 결과로 볼 때
2. 과학과 내용 구성으로 볼 때
3. 과학과 학습 지도와 관련하여 볼 때

Ⅲ.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탐구과정
1. 탐구란
2. 탐구 과정이란 무엇인가
1) 관찰
2) 분류
3) 측정
4) 예상
5) 추리
6) 문제 인식
7) 가설설정
8) 변인 통제
9) 자료 변환
10) 자료 해석
11) 결론 도출
12) 일반화
3. 탐구 과정과 기능
1)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2) 탐구 계획
3) 실험
4) 결과 해석
5) 결과 도출

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시 유의점

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방법

Ⅶ.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업모형
1. 경험학습 수업모형
1) 특징
2) 적용 적합 단원(영역)
2. 발견학습 수업모형
1) 특징
2) 발견 학습의 장점과 한계
3. STS학습 수업모형
1) 문제 인식
2) 탐색
3) 해결 방안 제시
4) 실행
4. 가설검증학습 수업모형
1) 실험 설계
2) 실험
3) 가설 검증
4) 적용 및 새로운 문제 발견

Ⅷ.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의 과학 교육의 목표는 세계에 대해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에 대한 귀중함과 기쁨을 경험하고 개인적인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과학적인 과정과 원리들을 사용하며, 과학적인 문제나 기술적인 관심사에 대하여 대중과의 대화나 토론에 현명하게 참여함으로써 바람직한 과학에 관련된 태도를 기르는 데 두고 있다. 그러나 학문 중심 교육과정으로 인한 학습 내용의 지적인 체계의 강조와 주입식 강의 중심 교육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 학습에의 흥미 저하와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므로 과학 수업은 학습자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 현대의 많은 과학교육자들은 과학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적 사고와 합리적 생활 태도와 능력을 함양시키고 과학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가지게 함으로써 보다 큰 변화가 예상되는 미래 사회에서도 진취적이며 성실하게 대처해 나가며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 목표 2)항에서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라고 나타내고 있어 과학에 관련된 태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학생이 과학의 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현대 과학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선경은 과학사는 과학이 사회와 무관한 독립적이고 고립적인 학문이 아니라 여타의 다른 학문들보다도 더욱 밀접하게 사회와 상호 연관을 맺으며 함께 발달해 온 학문임을 인식하고 사회의 맥락 속에서 과학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는
참고문헌
김현재 - 열린교실에서 초등과학의 효과적인 학습지도전략,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995
박승재 -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2
임청환·권성기·송명섭·송남희 - 초등과학교육, 시그마프레스, 2001
조희형·박승재 - 과학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2001
한안진 외 - 초등과학교재연구, 교육과학사, 1997
한안진 - 현대탐구과학교육, 교육과학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 과정안- 배구
  • 교육과정1. 체육과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13.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 14.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Ⅱ. 학습자 실태 조사 및 분석 1. 학습자 실태 32. 학습자 설문 결과 및 분석 3Ⅲ. 단원의 연구1. 단원명 52. 단원의 개관 53. 단원의 성격 74. 단원의 지도 계획 85. 체육과학 융합 수업 96. 지도상의 유의점 10Ⅳ. 본시 학습 지도 계획1. 학습 모형 112. 수업의 흐름도 123. 본시 교수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소집단학습과 모둠학습,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지식탐구학습, 조사활동학습
  • 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방안2.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과제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소집단학습1. 소집단 학습의 기능2. 소집단의 편성방법3. 교사의 역할4. 소집단 학습의 적용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모둠학습1. 모둠의 조직 주체2. 모둠의 물리적 배치3. 모둠의 이질적 구성4. 모둠의 규모와 지속 기간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식탐구학습1. 사실 지식 탐구 수업 모형2. 각 단계별 지도 내

  •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의미, 성격,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단계와 적용,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지도방법, 제언
  • 유의점Ⅴ.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의 지도방법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5. 5단계Ⅵ. 가설검증학습(가설검증수업모형)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현재 초등학교에서는 비교적 많은 실험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주로 이용되는 실험은 탐구 지향적이라기보다 아동들은 단지 제시되는 실험 방법대로 기구 조작만 하면 되고, 과학적 사고를 수반하는 탐구활동은 별로 요구되지 않는 이른바 ‘요리책 같은 실험’을 하고 있는 실

  • 초등학교 재량활동 정의,설정배경, 초등학교 재량활동 영역,운영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모형,현안, 초등학교 재량활동 개선방안,평가,시사점
  • 수업 일수 확보와 관련한 문제2) 확보된 수업 시수 내에서의 파행 운영의 가능성3. 학습 부담 증대4. 교육적 필요 및 요구의 조정 문제5. 평가관과 학력관의 개선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개선 방안1.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확대 2. 교육 자료 및 시설 확보 3. 평가 방안의 개선 4.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 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평가1. 기본 방침2. 평가의 관점 및 방법3. 평가의 유의점Ⅹ. 결론 및 시사점참

  • [초등과학교육방법] 과학과 가설검증 수업모형과 적용
  • 시작하여야 한다.여기서는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적용을 위해서 가설검증 수업모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 그리고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장점과 특징 등을 알아본 후, 가설검증 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열거한 후에 가설검증 수업모형에 대한 수업안을 소개하고,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문제점과 유의점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가설검증 수업모형의 이론적 기반우리나라 과학교육을 지배해 온 교육사조는 1950년대 이전에는 생활중심 교육 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