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의의,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실태,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민속놀이학습)실천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fp
-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목표,연간지도계획,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편성,내용, 독서부,봉사부,향토민속놀이부, 계발활동 심화지도,내실화방안
- [놀이체험활동]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고운심성기르기,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함양,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민족동질성회복,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남북통일이해증진,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문제해결력신장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교육 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 교과서 반영 실태
- 목차
-
Ⅰ.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의의
Ⅱ.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기대효과
Ⅲ.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배경과 실태
Ⅳ.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기본방향
1. 민속놀이 지도 방법
2. 민속놀이 지도 내용
Ⅴ.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실제
1. 전래놀이 설명서
2. Flash CD자료
3. 실물 자료
4. 놀이노래 CD 자료
5. 홈페이지 자료
Ⅵ.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실천모형
1. 가정에서의 준비활동
2. 학교에서의 협의 및 탐색활동
3. 학교에서의 놀이활동
Ⅶ.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놀이방법
1. 놀이 1 : 말타기(말뚝박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2. 놀이 2 : 긴 줄넘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3. 놀이 3 : 꼬리따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4. 놀이 4 : 공기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5. 놀이 5 : 투호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6. 놀이 6 : 깃발뺏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7. 놀이 7 : 우리집에 왜 왔니?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8. 놀이 8 : 산가지 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9. 놀이 9 : 술래잡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10. 놀이 10 : 바보 술래잡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Ⅷ. 향후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전래놀이지도(전통놀이교육, 민속놀이학습)의 의의
· 실내․외 전래 놀이장을 마련해 줌으로써 우리 전래놀이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고 아동들이 긍정적 사고와 흥미를 가지며 전통놀이 학습에 참여 할 수 있다. 또한 특별한 놀이도구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쉬는 시간이나 방과 후 잠깐 시간을 내어 놀이그룹을 형성하여 놀 수 있다.
·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곁들여 제작한 동영상은 자연을 벗 삼아 다양한 체험 활동의 기회로 교육내용을 보충․심화하고 창의성, 자율성, 협동성을 길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전인적인 인간 교육의 내실을 기할 수 있다. 또한 말로 설명하는 것을 넘어 놀이장면을 직접 제시할 수 있으므로 지도가 용이하다.
· 전래 놀이와 관계가 되는 전래동요를 듣고 따라 부름으로써 음악 언어에 익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어린이 성장발달에 조화롭고 원만한 인격을 육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 전래놀이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서로를 이해하면서 노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책임감과 자발성을 길러 자신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기여한다.
놀잇감 제작을 통하여 아동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며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 아동은 놀이를 위해 놀잇감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심미적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다.
- 아동이 놀잇감을 제작함으로써 과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 놀잇감 제작 과정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 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자료의 공유가 용이하므로 어디서든 다운 받아 사용하므로 시공간을 초월하며 부모와 아동이 함께 놀이의 구성원이 되어 놀 수 있으므로 아동의 정서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결국 가정에서 놀이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놀이 문화에도 변화가 생긴다.
· 가정에서도 부모님께 함께 놀이하는 기회가 생겨 함께 가족이 놀이의 구성원이 되어 함께
- 참고문헌
-
김숙경(1997) : 한국 전래놀이 노래, 서울 : 이진
김경희(1986) : 석사학위 논문, 전통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우리 고유의 전통 놀이 문화, 프뢰벨사, 1997
이기현(1987) : 아동이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에 관한 연구, 어린 본 연구23, 대구대학교 사범대학
이상호(1999) :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상문] 심보선의 슬픔이 없는 십오 초
- 윤동주 시인 보고서
- 시인 `윤동주` 작품분석 및 감상
- 영아발달_최근 3년간 보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아학대 사건을 다룬 기사 2개를 검색하고, 요약하기(기사의 출처와 URL 기입) 그리고 영아학대가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과 대책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적어보세요 (아래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과제 작성할 것)
- 배론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A+
- 청소년기 부모-자녀관계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ADDIE 모형분석
- 침묵식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활용 침묵식 교수법 활용 의의 침묵식 교수법 수업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선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찾아 정리하시오
- [기독교철학] 기독교적관점에서 본 `음악`이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