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계획,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성

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접근법
1. 개별화 접근법
2. 언어 경험 접근법
3. 총체적 언어 접근법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계획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전략
1. 허용적 분위기 조성
2. 다양한 어휘 학습 기회 마련
3. 강화 방법 활용
4. 자기 표현 기회 확대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방법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1. 평가 목적, 평가의 내용과 목표를 평가하는 데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국어사용 능력의 평가는 간접 평가와 직접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되, 가급적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한다
3.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할 때에는 과제의 성격을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평가 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영역 통합적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어 교육학 사전에 등재될 전문 학술 용어들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그 내용 영역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설정한 영역 내에서 전문적인 학술 용어들을 선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어 교육학의 내용 영역 설정은 비단 사전에 등재될 용어들을 선별하기 위한 작업의 편의성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유용한 면을 지니고 있다.
첫째, 국어 교육학의 내용 영역 설정과 범주화를 통해서 우리는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내용의 체계화, 구조화를 도모할 수 있다. 학문은 어떻게 보면 내용 분류의 체계화라고 말할 수 있다. 글의 종류를 설명문, 묘사문, 서사문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나, 시를 정형시, 자유시, 산문시 등으로 나누는 것은 모두 어떤 기준에 따른 내용의 분류이다. 그리고 이런 분류는 곧 그 학문의 발전을 의미한다. 국어교육학의 내용 영역 범주화는 곧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이론의 체계화라 할 수 있다.
둘째, 국어 교육학의 내용 영역 범주화를 통해서 우리는 국어 교육학의 하위 영역 그리고 이 영역들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국어 교육학은 국어 교육이라는 하나의 현상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학문이다. 그런데 국어 교육이라는 현상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매우 복잡한 현상이다. 이런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현상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인과성이나 상관성을 밝힐 필요가 있다. 국어 교육학의 내용 범주 설
참고문헌
교육부(1994)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7) : 국어과 교육과정, 제7차 교육부 고시 1997-15호 별책
노명완 외(1999) :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노명완(1990) : 국어과 교육과 사고, 사고력 교육과 평가, 중앙 교육평가원
임칠성 외(1995) : 국어와 국어교육, 박이정
이재승(1997) :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신,구 교육과정 비교 및 국어과 교육과정 주요 용어 분석
  • 학교급별 ‘성격’을 국민공통기본 교육 기간 설정 취지를 고 려하여 단일하게 조 정- 국어교육의 목적 반영- 국어문화 창달 강조- 수준별 학습 활동에 관한 내용 반영◦ 국어 활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담화 또는 글의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 초등학교에서는 국어의 정확하고 효과적인 표현, 이해 능력과 사고력과 상상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둠- 내용 체계 변화 반 영 (담화 또는 글의 강조)- 학교급별 지도 중점 제시목표◦ 학교

  • 딕과 캐리 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 수업계획 6학년 1학기 셋째마당 1단
  • 평가>- 잘된 점과 고쳐야 할 점을 상호 평가하기- 두 명 이상에게 지적받은 사항이 있으면이를 고쳐 다시 쓰기(학습자 스스로 형성평가 및 피드백)- 동시를 읽고 이야기로 바꾸어 쓰기 - 이야기 글의 특징을 생각하며 동화책 읽기 활동 발표 및 정리하기◦ 학습 결과물 수합 ◦ 잘된 점 칭찬하기(교사에 의한 총괄평가)◦ 학습 내용 정리하기◦ 과제 제시◦ 다음 차시 예고 23‘10‘○ 활동★은 학급 전체를대상으로 교사가 주도하

  • 국어과 수업모형 직접 교수법 장점 직접 교수법 단점 직접 교수법 절차 직접 교수법 적용 가능성 직접 교수법 적용시 유의점 직접 교수법 적용 실제 문제 해결 학습
  • 방법이다. 직접교수가 처음 제안되었을 때에는 세세한 기능을 분절적으로 가르치는 데 많이 활용되었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인지 심리학 분야에서 재조명을 받으면서 전략을 가르치는 데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직접 교수법은 제 6차 교육 과정기에 국어과 교수ㆍ학습 모형으로 제시된 대표적인 것으로, 전체를 부분으로 나눈 뒤 순서대로 익히면 전체에 도달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모형이다.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 신.구 국어교육과정 비교
  •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실제의 지도 상황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이다. 제 7차 교육 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기본 교육 내용에 대한 보충 학습과 심화 학습은 학습 상황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실시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기본 교육 내용에 대한 보충과 심화 학습은 차시 단위, 소단원 단위, 대단원 단위 등에서, 또한 필요하다면 학기 단위로 특별 보충 학습을 계획할 필요도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학교의 실정에 적합한 다양한

  • [독서교육론]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 지도해야 한다. 또한 현 7차 교육 과정에서 읽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 별첨 참고을 살펴보면 8학년의 읽기 영역에서 글의 구조 파악이 핵심 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독해 능력 발달 과정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을 바탕으로 한다면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은 중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삼을 때 그 효과와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