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계획,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집,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창의적 글쓰기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디뎌쓰기전략과 제제별시쓰기전략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초등학교2학년 국어과(국어교육)목표, 초등학교2학년 국어과(국어교육)교과내용, 수준별학습, 초등학교2학년 국어과(국어교육)지도방법과 평가
- [중등][중학교][국어과][국어교육]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내용,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성
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접근법
1. 개별화 접근법
2. 언어 경험 접근법
3. 총체적 언어 접근법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계획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전략
1. 허용적 분위기 조성
2. 다양한 어휘 학습 기회 마련
3. 강화 방법 활용
4. 자기 표현 기회 확대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방법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1. 평가 목적, 평가의 내용과 목표를 평가하는 데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2. 국어사용 능력의 평가는 간접 평가와 직접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되, 가급적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한다
3.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할 때에는 과제의 성격을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4. 평가 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영역 통합적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어 교육학 사전에 등재될 전문 학술 용어들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그 내용 영역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설정한 영역 내에서 전문적인 학술 용어들을 선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어 교육학의 내용 영역 설정은 비단 사전에 등재될 용어들을 선별하기 위한 작업의 편의성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유용한 면을 지니고 있다.
첫째, 국어 교육학의 내용 영역 설정과 범주화를 통해서 우리는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내용의 체계화, 구조화를 도모할 수 있다. 학문은 어떻게 보면 내용 분류의 체계화라고 말할 수 있다. 글의 종류를 설명문, 묘사문, 서사문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나, 시를 정형시, 자유시, 산문시 등으로 나누는 것은 모두 어떤 기준에 따른 내용의 분류이다. 그리고 이런 분류는 곧 그 학문의 발전을 의미한다. 국어교육학의 내용 영역 범주화는 곧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이론의 체계화라 할 수 있다.
둘째, 국어 교육학의 내용 영역 범주화를 통해서 우리는 국어 교육학의 하위 영역 그리고 이 영역들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국어 교육학은 국어 교육이라는 하나의 현상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학문이다. 그런데 국어 교육이라는 현상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매우 복잡한 현상이다. 이런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현상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인과성이나 상관성을 밝힐 필요가 있다. 국어 교육학의 내용 범주 설
- 참고문헌
-
교육부(1994)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7) : 국어과 교육과정, 제7차 교육부 고시 1997-15호 별책
노명완 외(1999) :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노명완(1990) : 국어과 교육과 사고, 사고력 교육과 평가, 중앙 교육평가원
임칠성 외(1995) : 국어와 국어교육, 박이정
이재승(1997) :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