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정책방향, 영재교육과정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재와 영재성의 의미

Ⅲ. 영재의 심리적 욕구와 특성
1. 심리적 욕구
1) 영재들은 지적 자극을 받고 싶어한다
2) 영재는 자극과 도전을 받고 싶어한다
3) 영재들은 지나친 일반화를 싫어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것을 좋아한다
4) 영재들은 정서적인 발달과 인지적인 발달간에 괴리가 있을 수 있다
2. 인지적인 특성
3. 정서 사회적인 특성

Ⅳ.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이론
1. 내용
1) 추상성
2) 복합성
3) 다양성
4) 경제성과 조직성
5) 인물에 대한 탐구
6) 탐구의 방법
2. 과정(過程)
1) 고급 사고 기능 강조
2) 개방성
3) 발견 학습
4) 추론과 증명
5) 선택의 폭 확대
6) 집단 상호작용 활동과 시뮬레이션
7) 학습 속도의 조절과 다양한 학습 방법
3. 산출물
1) 학생형 산출물과 전문가형 산출물
2) 산출물에 대한 평가
3) 변형과 재해석
4. 교수‧학습 환경
1) 학생 중심 대 교사 중심
2) 독립심 대 의존심
3) 개방 대 폐쇄
4) 수용 대 판단
5) 복잡성 대 단순성
6) 높은 이동성 대 낮은 이동성

Ⅴ.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
1. 영재학습 제재와 내용 편성
2. 영재학습 자료와 프로그램
1) 영재 학습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구성요소
2) 학습 자료와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

Ⅵ.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Enrichment Triad Model)
2. 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Autonomous Learner Model: ALM)
1) 오리엔테이션
2) 자기개발
3) 심화학습활동
4) 세미나
5) 심층적인 연구
3. Williams의 인지적 사고과정-정의적 감각과정의 상호작용 모형(Cognitive-Affective Interaction Model)
4. Kaplan의 변별적 교육과정 모형(Differentiated Curriculum Model)
5. Clark의 통합적 교육모형(Integrative Educational Model)

Ⅶ.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정책 방향
1. 정책방향 I
2. 정책방향 II
3. 정책방향 III
4. 정책방향 IV

Ⅷ. 영재교육과정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아동이 타고난 재능도 잘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을 애정 어린 시각으로 관찰하면, 그 아이의 타고난 재능이 어느 분야인지를 알기는 어렵지 않다. 나아가 아이들이 중요하고 의미 있는 과제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기회를 마련해 주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많은 의문을 풀어보려고 노력하는 아이들이 되도록 하는 것이 부모와 교사들의 중요한 임무이다. 흥미도 없는 활동을 하면서 무엇인가 배우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글자 읽기, 셈하기 등의 기초 기능 익히기 만을 강조하다 보면, 읽기는 하지만, 무슨 뜻인지는 알지 못하는 아이들이 될 수도 있다. 읽지는 못해도 모든 현상에 대해서 관심과 의문을 갖고 생각하여 질문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어린이들이 영재성을 발휘할 가능성이 더 많다. 영재성은 지속적인 도전과 격려를 받을 때에 더욱 계발된다. 재능을 타고났다고 하더라도 계발되지 않으면 그 재능은 흙 속에 묻힌 진주와 같다. 따라서 기초 기능, 기초 개념의 습득을 소홀히 해서도 안 되겠지만,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많은 의문을 풀어보려고 노력하는 아이들이 되도록 하여야 하겠다. 흔히 영재교육을 머리가 좋아지게 하는 교육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모든 고난과 위기를 극복해내는 창의적인 능력을 갖게 하는 전인교육이다. 이런 전인교육은 가정과 학교와 아동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때만이 가능하다. 우리 아이들을 머리도 좋지만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강인한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키워야 하겠다. 아이가 무엇을 어떻게 하고 싶어하는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알지 못하면서 영재교육을
참고문헌
○ 김정휘·주영숙(1986), 영재 학생을 위한 교육, 교육 과학사
○ 구자억 외(1998), 영재교육과정,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재은·장명숙(1995),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신세호(1998), 영재교육, 서울 교학사
○ 영재교육진흥법 제 5조 1항(1999)
○ 조석희(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적용이론,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개발원칙과 교수학습자료,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모형과 과제
  • 과학영재(과학기술영재)의 정의, 특징, 판별,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실태와 적용이론,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개발원칙과 교수학습자료,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모형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과학영재(과학기술영재)의 정의Ⅲ. 과학영재(과학기술영재)의 특징1. 학습 특성2. 정의적 특성3. 창의적 특성4. 리더쉽Ⅳ. 과학영재(과학기술영재)의 판별Ⅴ.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필요성Ⅵ. 과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영재교육과정의 개념,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목적, 영재교육과정의 유형과 형식, 영재교육과정의 실태, 영재교육과정의 쟁점, 영재교육과정의 사례,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영재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영재교육과정의 개념1. 미국 교육부(USOE, 1976)의 이론2. Virgil Ward(1961)의 이론Ⅲ.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목적1. 교육적 차원2. 개인적 차원3. 국가적 차원Ⅳ. 영재교육과정의 유형과 형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중요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실태,교수학습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 활용,효과
  • 학습의 효과Ⅷ. ICT(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 관련 제언1. ICT 활용 교육의 활성화에 대한 교사의 의지와 신념2. 정보 공유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ICT 교육 자료의 특성 가운데 교실 현장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상호대화성(Interactiveness)이다. 교사나 학생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개별화된 교수-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의 창조를 통한 창의력 교육이 한층 손쉽다는 점이다. 또한 정보의 유기적인 융합으로 학습자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의 기회 균등과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이러한 교육의 기회 균등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즉 한국의 교육은 개인차를 무시한 획일적 교육을 실시해 왔다. 이는 영세적인 교육 비투자로 인한 과밀 학급과 학습 자료 부족, 교사의 업무 부담 과중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평준화 시책으로 인해 개인차가 고려되지 않은 이질적인 학급 편성에 따른 교수 학습 진단은 보통 아동에게는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

  • [아동복지] 영재교육
  • 영재교육목 차 Ⅰ. 서론Ⅱ. 영재의 정의 Ⅲ. 영재성의 정의 1. 국가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2. 학자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Ⅳ. 영재아 특징 및 종류1. 영재들의 전형적인 지적 특징2. 영재아의 종류Ⅴ. 영재 교육과정1.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모형소개2.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3.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평가Ⅵ. 우리나라의 영재교육1. 유아영재교육 1) 유아영재교육의 현황2) 영재영⦁유아 교육 사업의 의의3) 학부모 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