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 준비와 단계,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 절차와 주의점,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 사례와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유형
1. 일제 문답식
2. 공개식
3. 대좌식
4. 원탁식
5. 워크숍
6. 자유 토의
7. 버즈법
8. 브레인스토밍(머리 짜내기)
9. 대화법

Ⅲ.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의의

Ⅳ.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준비

Ⅴ.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각 단계
1. 입론
2. 심문
3. 반박
4. 논증 과정

Ⅵ.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절차
1. 일반적인 토의 학습 모형
1) 토의 전 단계(도입 단계)
2) 토의 전개 단계(명료화 및 규명 단계)
3) 토의 후 정리 단계(결론․종결․정리 단계)
2. 문제 해결 및 탐구 중심의 토의 학습 모형

Ⅶ. 토론학습(토론식학습, 토의식학습)의 주의점

Ⅷ.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사례

Ⅸ.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지도법
1. 기초능력함양
1) 듣기 말하기 기본 학습 지도
2) 상황에 따라 말하기 지도
3) 토의 토론 학습을 위한 절차 지도
2. 교과활용
1) 관련 단원 추출
2) 수업안 작성 활용
3. 토론활동의 다양화
1) 홈페이지를 이용한 토의 토론 지도
2) 학급회 시간을 활용한 토의 토론 지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론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가진 학생들의 상반된 구두 발표를 바탕으로 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성과를 학생 스스로 발견하여 알게 하는 일종의 교수법이다. 토론의 과정은 문제를 확인하고 쟁점을 부각시켜서 각 주장이 갖는 장단점을 확인하고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것이므로, 토론 학습에서 자신의 의견과 상반된 의견으로 토론에 임한다고 해도 학생들은 그 나름대로의 효과를 거둘 수가 있다.
토론 학습에서 토론자들의 상반된 주장을 들으면서 나머지 학생들은 그 주장의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게 되며, 나아가 상호간의 서로 다른 견해나 방법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또 자신과는 다른 주장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의 방법은 지적으로는 매우 중요한 고등사고 기능이면서 동시에 의사소통 능력이다. 따라서 토론학습은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기르기에 적합하다. 토론학습은 토론 참여자만이 아니라 토론을 듣는 학생들에게도 해당 주제의 의의에 대한 명료성을 심어주며 결국에는 학생 스스로 일정한 결론을 내리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좀더 생생하게 학습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Ⅱ.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유형

1. 일제 문답식

교사가 학습 전원을 대상으로 문답을 통하여 토의를 전개해 나가는 방법으로 교사 중심의 통제된 토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은 기존의 지식을 회상하여 문제를 분석하며, 단순한 판단하에 자기 입장을 취한다. 학생들이 잘못 말한 것을 교사가 고쳐줌으로써 암기식 대화 토의가 되기 쉽다. 아동의 좌석은 교사를 향해 교정되어 있어서 융통성이 없
참고문헌
◈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강석진 외, 소집단 토론 과정에서의 언어적 상호 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0
◈ 문화체육부, 바람직한 토론 문화, 서울 범심사, 1995
◈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교육학 원론, 서울 교학사, 1998
◈ 이세천, 토론식 모둠 활동을 통한 논술교육 연구, 전남대 석사학위 논문, 1997
◈ 최민숙, 토론식 문학수업을 통한 학생인성교육. 교과교육학연구, 이화여자대학교사범대학출판부,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효과적인 여행계획서 -ASSURE모형에 따른 교수 모형
  • 사례연구, 토론식 수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루트가 비슷한 사람끼리 조를 만든다.b. 교수매체 : 강의실은 30명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로 프리젠테이션을 전 학습자가 볼 수 있도록 빔프로젝트와 컴퓨터가 연결된 강의실로 정한다.c. 교수자료 : 각 나라의 교통편과 숙박시설을 요약해 놓은 자료, 그리고 예시루트를 제공한다.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핸드아웃을 제공한다.4) 필요한 준비물 및 주의사항을 숙지할 수 있다.a. 교수방법 : 프레젼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단계별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더구나 이 기능들을 직선적인 방향으로 실행하지도 않는다. 그보다는 오히려 교육과정 변화 노력의 전과정을 통하여 상호작용적으로 진행된다. 그러므로 항상 새로운 정보를 더 많이 찾아내고 더 많은 자료를 개발하며, 이 자료와 정보를 공유하고, 새로운 기법을 실험하려고 하며 교수기예를 더욱 정교화하려고 시도한다.이러한 협력적 접근은 미리 교사들에게 일련의 자료와 기법을 제시해 주고 애당초 개발자들

  • [교육] 교육심리학
  • 지도를 한다 - 선수지식과 기술이 대체로 유사한 학생집단ㅇ 소집단 협동학습을 장려한다 - 스터디 그룹ㅇ 전체학습에서 선수지식을 정리해준다 - 요점정리ㅇ 다른 방법을 살펴보도록 한다. - 상담, 대화4 장. 열려있는 수업환경○ 열려있는 수업환경 정의 학생들에게 학습해야 할 정보를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디에서 그러한 정보를 찾아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것을 뜻한다.쌍방향의 의사소통을 뜻한다.ex) 수업책자지침1 학생들을 준비시

  •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 목표와 절차,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 교사역할과 생활화,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 결과
  • 토의수업)의 개념Ⅲ.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의의Ⅳ.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목표Ⅴ.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절차1. 준비단계2. 전개단계3. 정리단계4. 토론 학습의 유의 사항Ⅵ.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교사역할Ⅶ. 토론형수업(토론식학습, 토의수업)의 생활화1. 학급 일기 쓰기 2. 논리여행 떠나기3. 찬반 토론 코너 참여하기4. 독서활동5. 효행 프로그램 운영6. 자율적인 모둠활동 지도1)

  • [토론식수업][토론수업][토의학습]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정의와 유형, 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필요성과 접근방법, 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모형과 절차, 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문제점과 대처방안 분석
  • 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필요성Ⅴ. 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접근방법1. 동기론적 관점2. 사회 응집성의 관점Ⅵ. 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모형1. 교과서와 지도서를 중심으로 한 실제 수업상의 문제점2. 보충․심화 학습의 시간 확보3. 방법적인 면Ⅶ. 토론식수업(토론수업, 토의학습)의 절차1. 토론 학습의 절차1) 토론 준비 단계2) 본 토론 단계3) 정리 단계(토론 후 단계)2. 토론 판정 및 결과 정리Ⅷ. 토론식수업(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