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 지도,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 교과서,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 순환학습모형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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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Ⅲ.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중점

Ⅳ.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내용
1. 자석놀이
1) 자석의 힘
2) 자석이 가리키는 방향
2. 초파리의 한살이
1) 초파리 채집
2) 초파리 기르기
3. 어항에 생물 기르기
1) 어항 꾸미기
2) 생물 기르기
4. 주위의 물질 알아보기
1) 물질의 이용과 성질 알아보기
2) 물질의 상태에 따른 성질 알아보기
5. 여러 가지 돌과 흙
1) 돌과 흙의 관찰
2) 돌과 흙의 이용
6. 여러 가지 고체의 성질 알아보기
1) 고체 분류하기
2) 가루 물질의 성질 알아보기
7. 소리내기
1) 소리 만들기
2) 소리 전달하기
8. 운반되는 흙
1) 흙의 운반
2) 지표면의 변화
9. 여러 가지 잎 조사하기
1) 나뭇잎 달린 위치
2) 나뭇잎 그리기
10. 식물의 줄기 관찰하기
1) 여러 식물의 줄기 관찰하기
2) 식물의 줄기 물들이기
11. 그림자 놀이
1) 그림자 만들기
2) 그림자놀이
12. 둥근 지구, 둥근 달
1) 지구의 생김새
2) 달의 모양과 움직임
13. 온도 재기
1) 온도계
2) 온도 재기
14. 맑은 날, 흐린 날
1) 기온 재기
2) 구름과 바람
15. 물에 가루 물질 녹이기
1) 물에 녹는 가루 물질 찾기
2) 누가 누가 빨리 녹이나
16. 고체 혼합물 분리하기
1) 섞여 있는 가루 물질 이름 알아내기
2) 고체 혼합물 분리하기

Ⅴ.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교과서
1. 교과내용의 분석
1) 문제점 1
2) 문제점 2
3) 문제점 3
4) 문제점 4
2. 교과내용상의 문제점 및 문제해결방안
1) 문제점 1과 문제점 2의 개선방안
2) 문제점 3의 개선방향
3) 문제점 4의 개선방향

Ⅵ.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역화학습
1. 1학기
2. 2학기

Ⅶ.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순환학습모형
1. 순환학습 모형
2. 순환 학습 수업 모형을 선택한 이유
3. 순환 학습 수업 모형 구안․적용
1) 수업전
2) 본수업
3) 수업후
4) 평가

Ⅷ.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1. 과학과의 평가 영역
1. 과학 지식
2. 탐구 능력의 평가
3. 과학적 태도의 평가
4. 과학과 평가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주의 교사가 교육적 실천을 제대로 할 수 있으려면 교실의 과학활동의 지원에 초점을 맞춘 제도적, 행‧재정적 지원체제의 구축과 그 운영이 바르게 되어야 한다. 학생의 과학활동은 정해진 과정과 방법에 따라 이루어지는 결과 확인의 실험이 아니라 아동의 생각과 선택에 따른 탐구활동을 통하여 자기의 주장이나 생각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고, 토론하는 활동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의 탐구활동에 따라, 또한 학습 상황에 따라 적절한 자료와 환경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지원체제가 갖추어져야 한다. 과학활동에 필요한 자료와 여건은 교사만이 판단할 수 있는 사항이지 교실 밖에서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교실 상황에서의 요구를 지원하기 위한 지원체제가 수립되어야 하는 것이다. 교사의 참여 없이 이루어지는 정책과 행․재정적인 수단은 근본적으로 학생의 학습을 위한 것이 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제도적, 행․재정적 측면에서 수직적, 지배적인 체제를 수평적, 협력적인 체제로 전환하여야 한다. 교육정책과 행․재정적 수단은 교육부나 교육청 및 교장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교사의 교수와 학생의 학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교실의 요구와, 교사의 참여를 통해 정책이 수립되고, 행‧재정적인 수단이 지원될 때 교실의 과학교육은 학생을 위한 모습으로 태어날 수 있는 기본 여건이 되기 때문이다.
지원체제의 규모는 교사와 의사소통이 원활할 수 있는 학교 또는 지역 교육구청 단위가 적절할 것이며, 모든 지원 사항의 책임 소재를 분명하게 하여야 지원 체제의 운영이 제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교실 문화가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과학 수업시간에만 구성주의 수업 모형을 적용한다고 해서 구성주의 교육이 되겠습니까? 구성주의 과학 교실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실 관행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본다. 구성주의자의 과학 교실은 “아동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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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재(1996), 열린교육에서 과학과 교수 학습방법의 개선 방안, 과학교육
김인호(1997), 교육과정 2000에서의 수준별 과학교육과정과 실제, 과학교육정보, 경남도 과학교육원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별책2,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2), 초등학교 교육과정
안두영 외(1995), 초등과학교육, 서울 :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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