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과정,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적용사례,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활동방법과 지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게임][놀이]게임놀이학습(게임놀이모형, 교육)의 개념과 특징, 게임놀이학습(게임놀이모형, 교육)의 필요성, 게임놀이학습(게임놀이모형, 교육)의 사례, 게임놀이학습(게임놀이모형, 교육)의 효과와 한계점 분석
- 사회과(사회과교육)연표학습,소집단토의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신문활용학습(NIE),인물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탐구학습,모의상황학습,세미나학습
- [수학과교육][수학교육]수학과교육(수학교육)문제해결,수준별,수개념형성,물레방아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원리발견,놀이중심,오름길학습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개념과 특징,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기대효과와 단계,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사례, 시뮬레이션게임학습(모의놀이학습)의 지도방법과 제언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정의
Ⅲ.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특성
Ⅳ.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대본작성
Ⅴ.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과정
Ⅵ.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적용 사례
1. 개념
2. 준비물
3. 실시 장소
4. 결과 토의
Ⅶ.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활동 방법
Ⅷ.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의 지도 전략
1. 준비 단계
2. 실시 및 결과 토의 단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Heyman은 시뮬레이션 게임을 역할 놀이 학습과 문제 해결 학습을 혼합한 극화 학습을 변형시킨 방법으로서 게임과 모의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시뮬레이션 게임은 모의 학습, 가상 실험 연습, 모의 상황 게임, 모의 상황 놀이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이 학습 과정에는 갈등 상황이 게재되어 있고, 행위가 규칙에 의하여 강제되며, 분명한 종결과 더불어 승자와 패자를 결정하는 명확한 방법이 있다. 그리고 현실 생활과는 구분되는 인위적인 활동으로 고안되어 역할 규칙, 계열성 등 현실 생활에서의 장면과 일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시뮬레이션 게임은 경험 학습의 장점을 살려 정보 처리 학습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 모형을 적용하였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첫째, 개념이나 원리들로 형성된 지적 모델에 기초하였기 때문에 지식의 구조를 획득하는 데 유효하다.
둘째, 참가자들로 하여금 개인적 활동을 통하여 집단 과정, 집단 내에서의 지도성, 집단 구성원의 역할, 대인 관계 등 집단에서의 역동적인 관계에 대한 토의를 촉진시킨다.
셋째, 학습자들의 동기와 어려운 개념 및 과정에 대한 명료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사회화를 촉진시킨다.
넷째, 집단원들의 느낌, 감정, 태도, 신념, 가치 등을 풍부하게 한다.
다섯째, 책임감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집단원들에게 올바른 교육을 할 수 있게 한다.
여섯째, 집단원들의 느낌, 감정, 태도, 신념, 가치 등을 풍부하게 한다.
일곱째, 문제 해결, 분석과 종합력, 융통성, 적용력, 인간관계에 대한 기능을 신장시킨다.
여덟째, 집단원들이 행함으로써 배우게 하고, 탐구에 대한 동기가 즐거움을 가지게 하며, 토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서적인 분위기를 인식하게 한다. 그리고 의사소통, 참여와 다른 사
- 참고문헌
-
교명규,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육 방략, 제주대학교 논문 제28집, 1989
김종건, 새로운 교수·학습 이론, 인천교육 6(25), 1987
윤정일,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4
이성진,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1999
정명화 외 4명,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최승주,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행동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주시민교육 방법론 학습의 적용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 방법 민주시민교육
- 시뮬레이션학습 정의,분류,장점, 시뮬레이션학습과 시뮬레이션게임, 시뮬레이션학습과 서사적 사고, 시뮬레이션학습 사례, 시뮬레이션학습 주의점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도덕과교육 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가치갈등학습,모의학습 분석
- 수학교육(수학과교육)수개념형성학습,수준별학습,원리발견학습,교구활용학습, 수학교육(수학과교육)물레방아학습,문제해결학습, 수학교육 놀이중심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