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방송(디지털TV,디지털티비) 기대효과, 미국, 영국, 일본 디지털TV(디지털방송) 사례, 디지털방송(디지털TV,디지털티비) 문제점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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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방송(디지털TV, 디지털티비)의 현실

Ⅲ. 디지털방송(디지털TV, 디지털티비)으로 인한 변화

Ⅳ. 디지털방송(디지털TV, 디지털티비)의 기대효과
1. 이용자 측면
2. 방송사 측면
3. 정부 측면
4. 전자․정보통신 산업계 측면

Ⅴ. 미국과 영국의 디지털TV(디지털방송) 사례

Ⅵ. 일본의 디지털TV(디지털방송) 사례

Ⅶ. 디지털방송(디지털TV, 디지털티비)의 문제점과 과제

Ⅷ. 디지털방송(디지털TV, 디지털티비)의 최적화 방안
1. SDTV
2. HDTV
3. WIDE TV
1) WIDE Screen TV
2) 기존 4:3 방송 장비의 활용
3) 16:9 겸용 방송장비의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이나 영국의 사례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디지털전환 계획에 있어서 가장 논란이 되는 쟁점은 기존 방송사업자들의 기득권을 변화된 방송환경에서 얼마나 보장해주는가 하는 문제다. 일반적으로 기존 지상파방송사업자의 기득권을 우선적으로 인정한다는 차원에서 기존사업자에 대한 사업권을 우선 부여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채널 숫자가 비약적으로 늘어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가 가능한 현실에서 기존 지상파방송 사업자의 기득권을 어디까지 인정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쟁점으로 등장하고 있다. 방송사의 자율권이 가장 폭넓은 미국에서 조차도 디지털방송 전환의 문제는 단순한 방송사의 문제라기보다는 국가의 전략적 프로젝트라는 입장에서 방송사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일정을 정하고 이를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실정임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에서도 방송사에 전적으로 일임하기 보다는 방송사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되 그 일정을 정부가 정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디지털방송환경 변화는 가전사, 지상파방송사, 케이블방송사와 조만간 등장할 위성방송사업자, 통신사업자 그리고 일반 시청자들 다양한 이해집단들의 이익이 중첩으로 결부되어 있는 정책과제다. 따라서 정부의 디지털방송 전환이라는 정책을 다루는데 있어서 특정 이해집단의 이해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자세가 필요하다. 아날로그 기술이 무용지물이 되는 디지털 방송시대에서는 산업적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TV 수상기 외에도 방송제작, 편집, 송출 장비까지 경쟁력 강화
참고문헌
강상현·김국진·정용준·최양수 - 디지털 방송론, 한울아카데미, 방송문화진흥총서39호
디지털 다매체 시대의 공영방송 - 커뮤니케이션 북스
김평호(2001) - 지상파 디지털 기술표준을 바꾸자, 미디어오늘
심상용(2002) - 디지털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정책 일정 변경 요구안, 국민대토론회 자료집, 방송과 기술
윤윤중(2001) - 시장창출 지연되는 세계 디지털TV 산업, LG주간경제
정용준(2000) - 디지털 위성방송과 영상소프트웨어,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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