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범위,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평가, 기술가정과의 교육과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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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목표

Ⅲ.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대상과 범위

Ⅳ.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내용

Ⅴ.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의 중점
2.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방법
1) 교사-학생의 교수․학습 계획
2) 토의식 교수․학습 방법
3) 발견․탐구 교수․학습 방법
4) 협동 교수․학습 방법
5) 실험․실습 교수․학습 방법
6) 견학
7) 지도학습

Ⅵ.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평가
1. 평가상의 유의점
2. 평가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찬반 토론법
3) 실험․실습법
4) 관찰법
5) 연구(조사)보고서법
6) 포트폴리오(portfolio) 평가

Ⅶ.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 체제는 제6차 교육 과정과 같이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그러나 각각의 진술 수준은 제6차 교육 과정에 비하여 매우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성격에서는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연계한 실과, (기술․가정)교과의 위치, 특성, 이수 대상, 지도 내용, 교수․학습 활동 등에 대하여 진술하고 있다. 목표는 총괄 목표를 제시한 후, 3개 항의 구체화된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내용은 내용 체계와 학년별 내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는데 내용 체계에서는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 기술’, ‘생활 자원과 환경’의 3개 영역 내용을 5~10학년까지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표로 제시하고 있어 학교급별에 따른 횡적․종적 체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학년별 내용은 종전의 영역 목표와 지도 요소를 분리하여 제시하던 것을 통합하여 제시함으로서 지도 요소에 따른 목표의 수준을 명확하게 하고 있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서는 일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각 영역의 지도와 평가에서의 유의점과 활용상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육 과정 운영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7~10학년의 기술․가정은 초등학교 5, 6학년의 실과와 11, 12학년의 일반 선택 과목, 심화 선택 과목과 하나의 연계를 가진 교과이다. 따라서 교과의 성격, 목표, 지도 내용 등에서 연계성, 계열성, 통합성을 유지하여 편성하되, 학교급에 따라 초등학교 5~6학년은 기초적인 수준으로, 7~10학년은 그 상위 수준으로 하면서, 11, 12학년의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
참고문헌
- 김학준(2001), 제7차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교과별 수업유형,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교육신문사
- 경상북도 구미교육청(2000), 제7차 교육과정의 이해와 수업 개선 방안
- 교육부(1997), 실과(기술,가정)교육과정, 교육부
- 이경희(1999), 고등학교 가정과 아동발달·부모교육·영역 학습모형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정성봉 외(2003),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사용 지도서, (주)교학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3), How to ICT, 실과(기술·가정) ICT 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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