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금연교육, 진로교육, 고등학교 국제이해교육, 철학교육, 고등학교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 통일교육, 고등학교 소비자교육, 신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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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등학교의 금연교육
1. 청소년 흡연 동기와 요인
2. 흡연과 청소년 비행
3. 흡연행동 수준에 따른 청소년 금연지도
1) 잠재 흡연가능그룹
2) 초기 흡연그룹
3) 습관적 흡연그룹
4. 고등학교의 금연교육
1) 목적
2) 추진 배경
3) 관련 근거 및 법령
4) 운영 방침

Ⅱ. 고등학교의 진로교육
1. 진로교육의 목표
1) 자아 이해
2) 일과 직업의 세계
3)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가치관
4) 의사결정 능력
5) 인간관계 기술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2. 진로교육의 내용
1) 자아 이해
2) 직업 이해
3) 직업관
4) 의사결정능력
5) 인간관계기술
6) 직업과 경제
7) 직업과 교육
8) 연계체제수립
9) 평생교육
3. 진로교육의 과정
1) 자기 이해
2) 직업 이해
3) 진로 학습
4) 의사 결정
5) 직업 준비
6) 진로 결정
7) 역할 수행
8) 사회와 나

Ⅲ. 고등학교의 국제이해교육
1.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2. 국제이해교육의 필요성
3. 국제이해교육의 이념
4. 국제이해교육의 목적과 목표
1) 국제이해교육의 목적
2) 국제이해교육의 목표
5.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주요 학습이론
1) 시사자료 활용 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3) 협동 학습
4) 현장 체험학습
5) 탐구 학습
6) 문제해결 학습
7) 토의 학습
8) 조사 학습
9) 학제적 학습
10) 인터넷 학습
6. 국제이해교육의 지도상의 유의점

Ⅳ. 고등학교의 철학교육
1. 철학은 이론과 현실을 접목하는 작업이다
2. 우리는 그 방향도 잘 모르는 가치관의 배를 타고 항해하고 있다
3. 반성적 및 비판적 사고는 스스로가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4. 반성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하는 것이 바로 철학이다
5. 나의 행동은 나의 사람됨과 나의 삶의 이력서이다
6. 나는 나의 삶의 주인인가
7. 철학의 문제들은 우리 삶의 현장 문제들이다
8. 청소년 시기의 철학 교육은 철학적 사고의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Ⅴ. 고등학교의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교육)
1. 영상매체 교육의 필요성
1) 사회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교육적 측면
2. 영상매체 교육의 의의
3. 영상매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가정적 측면
2) 학교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4) 국가적 측면

Ⅵ. 고등학교의 통일교육
1. 통일교육 실태
2. 통일교육의 지도방안
3.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법
1) 신문 활용 교육(NIE)
2) 공동 작업 활동
3) 방학중 과제를 통한 통일 교육
4) 가정 통신문 발송
5) 참여와 관찰을 통한 체험(현장 견학) 학습
6) 인터넷(사이버 공간)을 통한 통일 교육

Ⅶ. 고등학교의 소비자교육
1. 소비자교육의 개념
2. 소비자교육의 목표
3.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Ⅷ. 고등학교의 신용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등학교의 금연교육

1. 청소년 흡연 동기와 요인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높은 흡연율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그것이 흡연을 필요로 하는 생리적 욕구에서보다 흡연의 피해에 대한 정보부족을 포함한 사회・심리적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즉, 흡연이 가져오는 신체적 피해나 환경적 피해 등에 관한 정확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청소년기의 단순한 성인모방 심리나 그릇된 자기 과시욕, 호기심, 그리고 이성문제에 대한 고민이나 과중한 학업으로 인한 심리적 갈등 같은 것을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흡연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외에도 친구와 어울리는 하나의 방편이나 사회적 억압과 권위에 대한 반항심 등도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흡연을 하게 되며, 대부분 이들은 흡연을 혼자서 시도하기보다 친구와 집단으로 감행하는 경향이 많다. 즉, 개인의 흡연욕구보다 집단에 대한 동조나 충성을 나타내는 형식으로 흡연을 택하는 경우가 더 흔한 것이다.
여러 가지 흡연동기들 중에 특히 반항이나 모방심리에서 시작되는 흡연행위는 대개 음성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런 흡연행위를 통해 적극적인 인생관보다는 반항적이고 냉소적인 성격이 조장될 수 있으며, 다른 비행행위와도 쉽게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러한 청소년기 학생들의 흡연동기를 보면, 이들에 대한 흡연예방 교육이 청소년 흡연을 막는 일차적인 대책이기는 하지만, 동시에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하게 교육받고 성장할 수 있는 사회환경 조성을 위해 국가와 사회가 함께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바람직한 일인 것
참고문헌
▷ 김충기(2003),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학술정보
▷ 맹광호(2002), 학교흡연예방교육, 서울 학지사
▷ 서문용채(2003), 신용사회와 신용정보, 경제교육
▷ 안산공업고등학교(2000), 실천위주의 금연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꿈과 희망이 넘치는 즐거운 학교 만들기, 교육시책현장연구보고서
▷ 이현희, 지식기반 사회를 대비한 중고등학교 진로교육 운영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2회 교육연구 논문
▷ 이은희(2001), 21세기 소비자교육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고찰, 소비문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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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일신라국학    고려국자감5부학당 : 향교12공도 서당조선성균관4부학당 : 향교 서원서당근대육영공원한성중, 한성사범  원산학사 * 중등교육 - 관리양성 목적* 초등교육 - 기초지식획득(읽기, 쓰기, 산수)* 지방에만 있던 학교 - 경당, 서원, 항교* 唐의 국자감 모방 - 태학, 국학, 국자감(중앙의 고등 관학교)* 문무일치 기관교육 - 경당, 화랑도, 국자감(강예제)* 문묘가 있던 학교 - 성균관, 국자감, 향교* 관학 관할부서 :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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