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과 내용,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과 지도과정,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과 지도중점,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바른생활 교과의 교육중점

Ⅲ. 바른생활 교과의 교육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목표
1)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2)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실천을 통해 건전한 인성과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한다

Ⅳ.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성취기준

Ⅴ.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내용체계

Ⅵ.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과정
1. 일상 생활에서의 문제 상황 인지하기
2. 모범적인 행동 및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
3. 모범적인 행동 실천하기
4.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

Ⅶ.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중점
1. 지도목표
2. 영역별 지도중점

Ⅷ.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 교과의 평가
1. 바른생활과의 평가 기준은 기본적인 예절과 규범에 대한 지식, 초보적인 판단 능력, 태도, 행동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 평가의 대상과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누가된 관찰 기록, 자기 보고, 학생 상호 평가, 학생의 작품 평가, 면담, 가정의 의견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3. 상대 기준 평가보다는 절대 기준 평가를 중심으로 한다
4. 평가의 결과는 학생의 서열화가 아니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5. 평가결과를 가정에 알려 주어 가정과 학교의 연계를 통한 학생의 인격적 성장을 도모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은 초기 아동기(5-8세)에 점차적으로 내면화된다. 정적이든, 부동적이든 강화와 벌은 학습된 도덕적 행동의 어떤 것을 내면화할 것인가를 결정해 준다. 아동이 부모의 금지를 위반하려 생각할 때, 그는 죄책감을 경험한다. 죄책감에 수반되는 불안, 즉 위반을 하면 벌이 따를 것이라는 예측도, 부모 및 사회가 시인하고 있는 규범에 반대되는 행동의 범행을 단념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해로운 행동을 억제하고 이로운 행동을 촉진하는 행동의 통제가 내면화된 상태를 도덕성이 형성 된 것으로 본다. 행동 통제에서 작용하는 주요 심리기제는 강화와 벌이다. 아동이 위반 행동을 할 때마다 그에게 벌이 주어지면, 그는 벌이라는 혐오 자극을 피하기 위해 그 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게 된다. 위반 행위를 생각만 해도 벌이 뒤따를 것이라는 불안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처럼 아동이 위반 행위를 사전에 통제 할 수 있게 하려면, 부모의 자녀에 대한 규율이 평소에 애정 지향적으로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부모, 교사, 경찰관 등 사회 통제 대리인의 부재 시에도 아동이 계속해서 위반 행위 등을 보여 주지 않으면 벌에 의한 아동의 행동 통제가 내면화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에서 말하는 행동의 통제는 벌에 의한 행동의 억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강화 또는 보상에 의한 행동의 촉진도 통제에 해당한다.
한 행동이 부모(또는 사회)가 원하고 바라는 행동 일 때 그것을 강화(또는 보상)해 주면, 그 행동은 반복될 경향성이 증대된다. 강화에 의해 도덕적으로 원하는, 즉 이로운 행동이 촉진
참고문헌
김태훈 외 / 도덕과 교육의 실제, 인간사랑
교육인적자원부 / 바른생활 교사용 지도서(2-1),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7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1977
이연옥 / 바른 생활과 교수·학습안,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03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 1
초등 바른생활(개정 7차) 2-2 교과서 및 교사용지도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 편성운영, 초등학교2학년 중점교육활동, 초등학교2학년 도서관교육, 듣기교육, 진로교육, 초등학교2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침Ⅳ. 초등학교 2학년의 중점교육활동1. 교과1) 국어2) 수학3) 바른 생활4) 슬기로운 생활5) 즐거운 생활2. 재량 활동1) 컴퓨터2) 창의적 재량활동3. 인성4. 창의적 교육 활동5. 특별 활동Ⅴ. 초등학교 2학년의 도서관교육Ⅵ. 초등학교 2학년의 듣기교육1. 듣기교육의 필요성2.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을 때의 좋은 점3.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의 예의4. 토의 거리5. 듣기 지도의 단

  •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특성,목표,내용,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교과서,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평가,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수업효과,수업모형
  •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특성과 목표,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내용,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교과서,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평가,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수업 효과,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 수업 모형 분석Ⅰ.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특성1. 바른생활과의 내용 특성2. 바른생활과의 방법적 특성Ⅱ.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목표Ⅲ.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내용Ⅳ.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의 교과서1. 1차시: 인지 중심2. 2차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이론적기저,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체계,교과서편찬,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수행평가
  • 과정을 통해 도덕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적절한 안목을 발달시켜 나가도록 지도하고 있다.교육 대상 학생의 도덕적 발달 단계와 관련된 도덕과 교육의 방법적 특성을 살펴보면, 도덕과 교육의 실제 과정은 구체적인 교육 대상자를 상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 대상 학생의 도덕적 발달 단계에 대한 고려가 교육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초등학교 3~6학년의 ‘도덕’ 교과 교육은 1,2학년의 바른 생활과 교육을 출발점으로 하여

  • 바른생활4
  •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을 알고 익히도록 체험과 실천 중심의 통합 교과임을 명시교육 내용 적정화를 위한 내용 수준의 조절내용의 양은 그대로 유지하되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준을 조정함2.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실천의 습관화 강조 초등학교 1,2학년은 발달 특성상 사회의 기본적인 예절과 규범들을 내면화하는 시기가정과 연계해서 지도 : 학교-가정에서 일관성다른 교과와 연계성 고려3. 성격‘바른생활’과는 체험과 실천 중심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교과에 경제교육 관련 지도요소들이 제시되어 수업에 적용되어 있다. 도덕과는 경제생활에서의 올바른 경제 윤리의식 형성에 주안을 두고 있으며, 실과에서는 직업의 중요성과 진로지도의 참고자료로서 경제교육의 활용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교육 지도요소가 가장 중요하게 제시되어 수업 현장에서 지도하도록 요구되는 교과는 사회과 교과일 것이다. 아래의 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사회과의 경제영역관련 내용요소를 학년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