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
3. 레지오 에밀리아의 배경
4. 철학적 기본가정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원칙 17가지
7. 교육목적 및 목표
8.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9. 교수 - 학습 과정
10. 조직과 일과표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
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
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시사점
1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현장 적용 사례
사례 1 - 다리 프로젝트
사례 2 - 먹이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레지오 접근법은 1945년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파시스트의 독재와 2차세계대전이 끝나던 때 시작되었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자신들 손으로 짓기 위하여 힘을 모으려고 하던 시기였다. 레지오 에밀리아가 자리잡고 있는 에밀리아 로마나 지역은 경제와 조직의 모든면, 즉 농업, 식품 가공, 조합, 기업 정신, 위기 극복 등의 측면에서 협동적이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함께 모여서 학교를 시작하려는 사람들과 학교를 함께 운영하고자 하는 교사와 부모들은 그런 전통적 삶의 방식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는 이탈리아의 로리스 말라구찌이다. 그는 원래 중학교 교사였으나 그당시 주가 운영하는 학교가 보인 어린이에 대한 무관심, 기회주의적인 태도, 등에 회의를 느껴 교사로서 7년 봉직을 끝내고 로마의 National Center for Research로 가서 심리학을 공부하였다. 다시 레지오 에밀리아로 돌아갔을 때는 그는 시 당국을 위해 유치원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정신건강센터를 시작했고, 거기에서 새로운 교육방안을 모색하여 전통적인 방식을 바꾸어 나갔다.
참고문헌
-권영례,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2001
-강혜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의 효과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7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민진(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국어과 연계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열린유아교 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2(11).
-김은희(1997). 유아교육에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고찰, 유아교육학 논집.
-전선영,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안영주(199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교육 목표⒋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내용-1) 놀이-2) 프로젝트-3) 시민 자질 교육-4) 일과구성-5) 환경구성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이용한 활동⒍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1) 교사-2) 교육조정자-3) 미술전담교사-4) 특수교육교사-5) 요리사와 청소부⒎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교육기관의 공간⒏ 레지오 에밀리아의 영유아교육 및 보육체제 현황⒐ 한국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0. 참고문헌보육과정레지오 에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레지오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을 총칭하여 사회적 구성주의 라고 부르고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는 ‘지적탐구란 근본적으로 사회적 과정이다’ 라는 학습에 관한 대전제를 갖고 있다. 사회적구성주의의 범주 안에서 특히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관련된 주요 이론들로 Piaget와 Vygotsky의 이론 등이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실제에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학위논문 조길자.200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나타난 발현적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이론적 배경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009. 9. 9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는 미리 정해진 교육목적이나 교육목표가 없기 때문에 교육 실제에 있어서도 어떤 단계가 명확하게 있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활동이 소집단으로 이루어진다.프로젝트의 주제가 선정되면 교사들이 교육목적을 세우고 활동에 대해 여러 측면으로 가정해 본 후 적절한 준비를 한다.매일의 학습내용과 활동방법이 교사와 유아에 의해 끊임없이 조정되어 간다는 점에서 다른 일반 보육과정과 구분된다.02 기본원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교육목표 및 원리272. 교육내용 및 활동 -273. 교사의 역할28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사례28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30Ⅷ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교육목표312. 교육내용 및 활동313. 교사의 역할

  • [교육 심리학]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교육 심리학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목 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의 창시자사회문화역사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아동관교육과정의 운영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표상활동의 강조기록작업 물리적 환경학급의 구성 교사 지역사회중심의 운영(communty-based management)과 부모의 참여하루 일과 ◪참고문헌◩☆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12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