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창조, 학업성취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연구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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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개념

Ⅲ.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특징

Ⅳ.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창조

Ⅴ. 학업성취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Ⅵ.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Ⅶ.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연구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효능감은 귀인, 동기 혹은 성취동기, 자아존중감, 통제의 소재(특히 내재적 통제)와 구별된다. 동기는, Schunk(1990)의 정의에 의하면, 목표지향적 행동이 유발되고 유지되는 과정인 반면, 효능감은 생활의 어떤 측면에 대해 통제를 행사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에 해당된다. 동기는 탐색적 행동으로부터 야기되는 신기한 자극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대조적으로 자기효능감은 직접적 경험이나 중재된 경험에 의해 전달되는 다양한 근원의 정보로부터 생성되며, 동시에 수행과 독립적으로 정의되고 측정되는 특징을 갖는다. 자기효능감은 신념이라는 점에서 결과가 내적요인 또는 외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지에 대한 신념인 통제소재(locus of control)와 유사하나 일반화된 신념이 아니라, 특정상황에서 특정 행위에 대한 신념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 이것은 자아에 대해 개인이 갖고 있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자아개념과 밀접히 관련된다. 그러나 자아개념은 자기자신에 대한 종합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나,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과제나 영역에 대한 자기의 능력과 관련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또 자기효능감은 자기존중감과도 유사하나, 자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가 자기존중감이라면, 자기효능감은 자기의 능력에 대한 평가이다(Bandura, 1997).
Bandura(1977)는 사회학습맥락에서 행동선택이나 노력투여는 동기조건보다는 오히려 효능감의 지각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개인의 성취동기는 자기효능감과 높은 상관이 있다(Mathieau, Martineau, & Tannenbaum, 1993). Murray(1938)는 성취동기를 장애를 극복하고 어려운 일을 가능한 빨리 해내려는 소망으로 정의하였다.
Sherer와 동료들(1982)은 사람은 누구나 자기능력에 대한 일반적인 지각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고 과거의 다양한 상황에서의 개인의 경험은 개인이 새로운 상황에 처했을 때 일반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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