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장훈련의 개념, 자기주장훈련의 필요성, 자기주장훈련의 구성요소, 자기주장훈련의 프로그램, 자기주장훈련의 기술, 자기주장훈련의 연구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기주장훈련의 개념

Ⅱ. 자기주장훈련의 필요성

Ⅲ. 자기주장훈련의 구성요소
1. 주장성 행동의 구성요소
2. 주장성 행동의 구체적인 요소

Ⅳ. 자기주장훈련의 프로그램
1. 자기소개 및 프로그램 소개
2. 자신에 대한 이해
3. 감정의 종류에 대한 이해
4.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
5.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
6. 경청에 대한 기술습득 및 훈련
7. 나-전달법에 대한 기술습득 및 훈련
8. 역할극을 통한 자기주장적 행동연습

Ⅴ. 자기주장훈련의 기술

Ⅵ. 자기주장훈련의 연구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기주장훈련의 개념

공격적 행동은 수동적 행동과 함께 자기주장행동과 반대되는 행동으로서 자기주장행동을 증진시킴으로서 공격적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합리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집단프로그램으로써 자기주장훈련은 비주장적 행동과 공격적 행동의 변화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고 있다.
여기서 자기주장의 개념은 Salter에서부터 시작되는데 그는 자기주장이란 타인에게 불안을 느끼지 않으면서 자기의 견해를 솔직하게 표현하고 강조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Wolpe는 “불안의 상호억제”라고 부른 자기주장성(assertiveness)을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식으로, 불안해하지 않고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Lazarus는 자기주장은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권리와 느낌이라고 정의하고, 자기주장은 아니오라고 말할 능력, 남에게 요청하거나 요구할 수 있는 능력, 자기의 정적 감정이나 부적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 및 대화를 시작하고 진행하며 요령 있게 종결할 수 있는 능력 등으로 구분하였다.
김성회는 자기주장이란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느낌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나타내는 학습된 행동이라고 하였다. 자기주장은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권리나 욕구 등을 솔직하게 나타내기 때문에 상대방과의 보다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지속시켜 주고 더 나아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자기성장의 터전을 마련해 주게 된다.
자기주장의 기본적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한다. ② 상대방에 대해 예절을 지킨다. ③ 자기주장을 하기 전에 상대방을 공감적으로 이해한다. ④ 자신이 자기주장을 하는 이유를 간단히 설명한다. ⑤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지 않고 서로가 받아들일 수 있는 타협안을 제시한다. ⑥ 자신의 말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분명히 전달하기 위해 “나 전달법”을 사용한다. ⑦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참지 않고 나타낸다. ⑧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를 정직하게 나타낸다. ⑨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직접 나타낸다.
Rakos와 Schroeder는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는 이유를 ① 사고적 이유: 자기주장을 할 수 있는 인간의 기본권리, 문화적 가치, 행동규범 등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나 판단 때문, ② 정
참고문헌
김진양·남억우, 아동심리학, 학우사, 1976
심후섭, 자기주장훈련이 아동의 우울성향, 주장행동, 귀인양식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89
신완주·변창진,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 학생지도연구 13, 1980
신민희, 자기조절 학습 이론 : 의미, 구성요소, 설계원리, 교육공학연구, 1998
천문수, 자기주장훈련이 초등학생의 불안감소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 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지마세요. 검색하면 다 나옴니다.
  • 59996***
    (2020.07.21 14:31:32)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 교육훈련체계의 이론과 기업 활용 사례 및 비교
  • 교육훈련체계의 이론과 기업 활용 사례 및 비교과목명 : 인적자원개발론담당교수 : 신형재 교수님조원 : 3조 20040901 오성수 20070943 김한울20070939 김진훈20071077 차승훈20070207 박수연20101231 장한별20111086 김시은20111065 강세라Ⅰ. 서 론1. 연구목적- 기업은 직원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향상시킴으로써 기업을 유지․발전시키기 위해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훈련 프로그램 방법도 매우 다양하며 저마다 장․단점이 있어, 훈련의 주제와 내용에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북한자유이주민 교육
  • 1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철학적 검토2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3프로그램 개발 스케줄관리 및 역할분담4상황분석5자문위원회 구성6요구조사 및 자료분석7우선순위 결정8프로그램 목표결정과 목표진술9교수계획10실행 및 운영준비11예산계획12프로그램 마케팅13프로그램 평가계획과 결과보고목차Lisit프로그램 기획자 역할에 대한 자기진단1. 학습자에 대해 내가 아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은 누구이며, 어떤 유형의 사

  • 사회복지 시설평가, 사회복지 정책평가, 사회복지 프로그램평가, 사회복지 실천평가, 사회복지 조직평가,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배분사업평가, 사회복지 교육평가, 사회복지 전담공무원평가, 사회복지 자기평가 분석
  • 개념은 도덕적 문제와 함께 타당성과 신뢰성 등의 기술적인 문제를 취급할 때에 심각한 한계에 직면하게 된다.3. 질적조사연구의 경향판단, 선택, 해석, 자연적 상황은 직접적인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진단에서 Richmond, M.(1917)가 『사회진단』에서 제시한 사례연구방법은 정통의 질적 조사연구방법이다. 사례연구는 개인, 문화적 事象, 지역사회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좁고 깊은 조사의 형식으로 규정되어 왔다. 사실 『사회진단』에서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연구에서 학습자는 형식적인 과정이나 워크샾, 그리고 계획된 훈련에서보다는 자기주도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연구는 학습자의 인성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과 학습과정 및 유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성특성 연구분야는 기본적인 질문은 과연 ‘자기 주도적 학습자란 어떤 사람인가’라는 문제이며, 그들의 학습성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등에 주목하여 이들 특

  • 노숙자 지원 사업의 문제점의 관한 해결방안
  • 훈련,기능 유지 훈련 및 창업 지원,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순회 상담)재활지원 대상자(복합적 접근 대상자)신체적으로는 건강한 편이나, 장기간에 걸친 소외와 불안정한 생활로 심리적으로 불안정하며, 자기 관리가 취약한 사람. 알코올 의존증 등의 문제점이 있는 사람심리적, 사회적 재활 /생계 유지에 필요한 기능 습득안정적 재활시설 확보,알코올 의존증 치료,심리 치료,직업 훈련희망의 집심리상담,알코올 중독 회복프로그램,분노 조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