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의 원칙,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 교수설계,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 전개,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의 의미

Ⅲ.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의 원칙

Ⅳ.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의 교수설계와 전개
1. 목표(Objectives)
1) Suggestopedia
2) 교수요목(The Syllabus)
3) 교수 학습 활동 유형(Types of Learning and Teaching Activities)
2. 학습자의 역할(Learner Roles)
3. 교사의 역할(Teacher Roles)
4. 교수자료의 역할(The role of instructional materials)
5. 수업 절차(Procedure)

Ⅴ. 암시적 교수법(암시교수법)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가리아의 정신과 의사 Georgi Lozanov가 창안한 것으로 알려진 암시적 교수법의 특징은 교실의 장식, 잘 비치된 비품, 바로크 음악의 사용, 그리고 교사의 권위 등이 보통의 교수 방법들과는 매우 다르다는 점이다. 요가의 기법과 소련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이 방법은 학습에 음악의 리듬을 이용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힌다. 외국어 학습에 음악을 이용하는 이유는 음악의 리듬이 심장의 박동과 같은 신체적인 리듬에 영향을 끼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 음악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쉽게 하여 주고, 듣는 사람의 자기만족을 증대시켜서 자긍심이 커지도록 해주며, 어떤 것을 정확하게 하고 질서를 잡도록 하는데 음악 특유의 리듬이 큰 역할을 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중 Lozanov가 주목한 것은 음악이 학생의 기분을 만들어 주는 동시에, 제시되는 언어 요소들을 정확하게 하고 질서를 잡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음악의 종류가 또한 매우 중요한데, Lozanov는 바로크 음악을 가장 적절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바하(1685-1750)와 헨델(1685-1759)로 대표되는 바로크 음악은 예술과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기보다는 일반적인 감정을 표현하였고, 이념과 감정을 극히 생생하고 격렬하게 표현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바로크 음악은 듣는 사람의 심장의 박동에 영향을 끼쳐, 정신력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킨다는 견해가 있다.
암시적 교수의 접근법으로는,
첫째, Lazanov가 제시한 뚜렷한 언어이론은 없다.
둘째, 어휘의 암기(TL과 NL을 쌍으로), 그들의 번역을 중시하는 데서 언어관을 엿볼 수 있다.
셋째, 어휘와 어휘를 조직하는 문법의 강조가 특징. 그러나 Lazanov 자신은 언어를 경험함
참고문헌
강복남·박경자·장복명 공저(1997) / 언어교수학, 박영사
김정렬 /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한국문화사
김정렬(2000) / 21C 영어교육, 흥릉과학 출판사
손승남(2004) / 학습자중심의 대안적 교수법, 내일을 여는책
심정진(2002) /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영어교수법 고찰,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지현옥(1990) / The Silent Way에 의한 영어 학습 지도, 한국외국어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교수※ 수험생들의 기억을 되살린 것으로 실제 문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나름대로 복원을 해 보았지만, 부족함 부분이 많습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미흡한 점은 댓글을 부탁합니다.) 문 1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맞춤법이 틀린 것은?설혹 주는 감자를 안 받아먹는 것이 실례라 하면, 주면 그냥 주었지 느 집엔 이거 없지.는 다 뭐냐. ①그러잖아도 저희는 마름이고 우리는 그 손에서 배재를 얻어 땅을 ②부치므로 일상 ③굽신거린다. 우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법 : 과학 및 상황적 연구 법 학(Laws) (설문조사, 참가적 관찰, 실험 등)조직행동의 일반적인 연구절차문제제기와 사전조사가설(Hypothesis)의 도출과 설정중요개념의 정립과 다양한 변수의 정의연구측정 및 연구자료 중심으로 연구설계 관련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및 보완가설의 검증과 타당성 확인결론이나 연구의 한계성 및 미래의 연구방향 등의 제시제3절 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조직 행동은 ① 개인차원(individual level)과 ②집단차원(group level)

  • [조직행위론] 조직 창의력과 창의성
  • 법 창의력은 인간의 정신활동 가운데 가장 고차원적인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창의력에 대한 연구는 다른 인간의 특성연구에 비해 비교적 늦게 연구되기 시작했다. 길포드 ( Guilford) 의 지능의 입방체구조에서 언급한 확산적 사고를 바탕으로 창의력에 대한 연구의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다. 그 후 사회와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더불어 관련된 다양한 영역의 발전은 창의력의 연구를 더욱 가속화시켰고, 특히 천재와 일반인에 대한 비교연구 및 관심은

  • [이미지정치] 정치광고에 나타난 이미지정치에 관한 연구
  • 암시적 비교 광고)광고 주체①정당 광고 ②후보자 광고 ③독립적 광고소구 방법①이성적 소구 광고 ②감성적 소구 광고 ③윤리적 소구 광고광고 매체①TV 정치광고 ②신문 정치광고 ③라디오 정치광고 ④인터넷 정치광고4. 정치광고의 효과정치광고도 광고의 일종이기 때문에 정치광고가 과연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지가 주된 관심사 주된 관심사 중의 하나이다. 광고 효과의 위계적 모델에 따라서 정치광고 효과도 인지적 효과, 감정적 효과, 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