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 평가항목과 모형개발, 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 사례, 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 효과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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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의 실시현황
1. 강의평가 실시 여부 및 도입시기
1) 강의평가 실시 여부
2) 강의평가 도입 년도
2. 강의평가의 목표와 활용 상태
1) 강의평가의 우선적 목표
2) 강의평가 결과를 업적 평가에 반영하는 대학
3) 업적평가 반영방법(복수응답)
3. 강의평가 실시방법
1) 강의평가 실시 방법
2) 강의평가 참여율
3) 강의평가 참여 확보방안
4) 강의평가 결과 공개 방법(복수응답)
5) 강의평가자의 익명성 보장 방법
6) 강의평가 결과 산정 방법
7) 강의평가 결과 산정시 수강생의 수에 따른 가중치 적용 여부
4. 강의평가의 내용과 양식
1) 인문사회계열의 평가항목․요소․문항 수
2) 강의평가서 양식

Ⅲ. 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의 평가항목

Ⅳ. 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의 모형개발
1. 강의평가 기본 공준(postulates)의 도입
2. 강의평가 체계의 명료한 설정
3. 강의평가의 개념과 성격
4. 실시 단계와 과정
5. 강의평가 항목의 주안점(선택적)
6. 기타 사항
7. 강의평가 실체의 명료화

Ⅴ. 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의 사례
1. 평가기관과 평가절차
2. 설문 내용
1) 기본정보
2) 과목정보
3) 교수평가
4) 주관식 문항
3. 종합평가 및 활용

Ⅵ. 강의평가제도(교수강의평가제)의 효과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강의평가 실시 효과
2. 강의평가 실시의 문제점
3. 문제의 개선 방안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의평가는 어떤 경우라도 전공교과와 교양교과를 구분하며, 수강학생수의 많고 적음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동일한 시간의 강의를 하더라도 대상이 전공교과인지 교양교과인지, 그리고 소규모 강의인지 대규모 강의인지를 구분하여야 한다. 만일 동일한 척도로 평가할 경우 대규모 강의 교수들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기 쉽다. 따라서 수강 학생수와 강의 시간 수에 따른 상대적인 가중치의 부여가 필요하다. 이러한 경우는 연세대학교에서 택하고 있는 방식이 비교적 합리적이라 생각한다. 연세대학교에서는 연구영역과 병행하여 고려하는 데 부교수 이상의 경우에는 강의학점이 많은 경우 연구평점을 경감시켜주고 있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물론 정교수의 경우에는 연령대에 따라서 배려하기도 한다. 또한 전공교과에 비하여 교양교과를 담당하는 교수들에 대한 평가의 가중치도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실제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 평가를 실시할 경우에
첫째, 강의평가결과의 양극단의 일부는 제외한 중간 계층의 설문지를 중심으로 계량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강의평가에서 학생들의 질적 수준을 고려하여 밀도 있는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지적 수준을 높이려 노력하는 열정적인 교수들에게 교육에 대한 열의를 자극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학습의욕이 높은 학생들이 모인 집단과 학습의욕이 낮은 학생들이 모인 집단 모두가 동일한 척도로 성적이 부여되는 경우에 상당수의 우수한 학생들이 자신의 실력보다 수준이 낮은 학생 집단의 과목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이는 학부제의 부작용으로 이미 많은 학교에서 경험하고 있는 현상이다.
셋째, 강좌에 임하는 학생들의 자세에 따라 교수에 대한 강의 만족도도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자신의 준비 정도를 깨우칠 수 있는 패턴의
참고문헌
․ 김성열(2001), 교원업적평가제도 개선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 맥그로우 교육사업부(2002), 대학 강의평가의 과제
․ 박남기·김철성·송광용·이대희·유길한(2001),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평가제도 종합 개선 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조벽(1997), 강의평가, 공학교육과 기술
․ 한신일,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의 관련요인 분석, 한국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교육행정학회 124차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학술단체협의회(2001), 교수업적평가의 개선 및 활용, 학술세미나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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