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학교중퇴,퇴학)과 학교환경, 학업중단(학교중퇴,퇴학)과 복학, 학업중단(학교중퇴,퇴학)과 대안학교, 학업중단(학교중퇴,퇴학) 예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업중단(학교중퇴, 퇴학)의 개념

Ⅲ. 학업중단(학교중퇴, 퇴학)의 요인
1. 개인적 특성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요인
4. 사회적 요인

Ⅳ. 학업중단(학교중퇴, 퇴학)의 실태

Ⅴ. 학업중단(학교중퇴, 퇴학)과 학교환경

Ⅵ. 학업중단(학교중퇴, 퇴학)과 복학
1. 중퇴복학생의 문제
2. 중퇴복학생의 문제 발생 요인
1) 가정적 요인
2) 사회․환경적 요인
3) 학교 교육적 요인
4) 청소년 발달적 요인
5) 제도적 요인
3. 중퇴복학생의 문제해결방안
1) 중퇴 복교생 개별 지도 프로그램 구안․적용
2) 학교장의 역할

Ⅶ. 학업중단(학교중퇴, 퇴학)과 대안학교

Ⅷ. 학업중단(학교중퇴, 퇴학)의 예방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 개념으로 볼 때 학교는 지식전달의 장소였다. 지식전달 측면의 강조는 주입식 교육이라는 고리로 연결될 수밖에 없는 운명이었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은 학생과 선생의 관계를 단순화하고, 선생의 기능적 역할을 강조하는 측면을 드러내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정보의 다양화를 요구하는 지금의 측면과는 달리, 지난날 선생은 권위라는 무게만으로 기능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맞물려 직업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가져왔고,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언론과 매스컴은 학교의 교육보다 앞서 학생들과 교사의 사고방식을 적극적으로 전환을 가져다주었다. 여기에 상업주의가 10대를 겨냥한 문화사업은 실로 학교의 파행 운행에 적극적 역할을 자행하게 되었다. 입시위주 교육으로는 변화하는 사태를 감당할 수 없는 운명을 스스로 지니고 있었다.
입시위주 교육은 학교자체의 파행 운행을 자행할 수밖에 없는 내부적 모순도 지니고 있다. 국영수 위주의 교과목 운행은 예능계 과목을 포함한 입시에 반영되지 않는 교과목을 몰아냄으로서, 전통적 개념의 지식전달이라는 측면에서도 불균형을 초래하였다. 입시위주 교육으로 인한 학교의 파행 운행은 학생들에게 지식전달의 측면에 있어서도 편식을 가져오게 하여, 다양성을 추구하고 급변하는 상황대처에 역기능을 가져오게 하였다.
교사의 측면에서 학교의 파행 운행은 몇 가지 점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노정시키고 있다. 국영수 위주의 주요과목 교사들과 그 반대편에선 교사들과의 불협화음이 생기게 되었고, 후자의 입장에 선 교사들은 학생들에게까지 쓸모없는 교사로 각인되는 현상을 초래하였다. 이는
참고문헌
1. 권현숙, 대안교육의 교육관과 실천사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2. 김정휘 지음, 위기에 처한 청소년 지도의 이론과 실제, 민지사, 2001
3. 김규태, 학업중단 청소년 종합대책(안), 한국교육개발원·한국청소년개발원 주관학업중단 청소년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공청회 주제 발표, 2002
4. 서울평화교육센터 엮음,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1997
5. 연세대사회발전연구소, 학업중퇴자 연구 : 실태와 대책, 1996
6. 정유성,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내일을 여는 책,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중퇴청소년문제
  • ◈중퇴 청소년 문제◈1. 중퇴청소년의 개념1)중퇴(中退)란?-학업 따위를 끝내지 못하고 중도에서 그만둠-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 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 현상 ( 교육부, 1996 )2)중퇴청소년이란?-정규학교를 다니다가 비행, 질병, 가사 또는 다른 이유로 졸업을 하지 못하고 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을 의미-중퇴는 자퇴(권고퇴학), 제적(명령퇴학)을 포함함

  • 학교밖청소년 원인과 현황 및 학교밖청소년 정책 과제
  • 학교 밖 청소년은 우리나라 제도권의 정규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칭하는 말이다. 이와 유사한 용어로는 중퇴청소년, 학교중도탈락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학교중단 청소년, 등교거부 청소년 등을 사용하고 있다(오은경, 2014).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이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의 타의적으로 정규학교를 나온 상태에 있는 청소년을 뜻한다. 여러 요인이란 대안적 진로모색, 학교부적응, 가정환경,

  •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대안학교
  • ◯ 학교중도탈락청소년, 대안학교 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학교중도탈락청소년, 대안학교 1.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1) 학교중도탈락의 개념2) 학교중도탈락의 유형2.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원인1) 청소년 관련2) 가정 관련3) 또래 관련4) 학교 관련5) 지역사회 관련3.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현황1) 학업중단 현황(제적, 중퇴, 휴학 등)2) 학교를 그만 둔 시기3) 학교를

  • [청소년복지] 학교중퇴 청소년
  • 학교중퇴 청소년 1. 학교중퇴의 개념학교중퇴란 정규 학교에 다니던 학생이 비행, 질병, 가계곤란, 이민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법전1995)즉, 재학 중에 자의나 타의로 인해 소정의 학교 교육 과정을 마치지 못하고 학교를 그만두는 것이며, 사회적으로 졸업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일종의 사회 일탈 현상이다.학교 중퇴는 자의로 인한 자퇴(권고퇴학도 포함), 타의로 인한 제적(명령퇴학)의 두 가지로 논의되고 있

  • [청소년복지] 학교 밖 청소년문제 -정책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학교중단 예방을 위한 학교 및 교사 역할 강화(9) 소년선도보호시설 청소년 : 경찰 조사과정에서의 가혹행위나 비인권적 처우 금지를 위한 방안 마련(10) 거리 청소년 : 거리 청소년에 대한 초기 개입 프로그램 강화4. 결론5. 참고 및 출처 1. 학교밖 청소년의 개념 및 유형1) 학교밖 청소년의 개념학교밖 청소년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중도탈락자, 자퇴생, 탈학교 청소년, 학교중도탈락 청소년, 비학생 청소년, 중퇴 청소년, 부등교 청소년, 학업중퇴 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