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교육) 이론과 역사,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교육) 의의와 전개,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교육) 운영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총체적언어교수법의 개념
2. 총체적언어교수법의 목적

Ⅱ.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역사

Ⅲ.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의의

Ⅳ.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전개
1. 도입
1) 동기 유발
2) 학습 문제 확인하기
3) 학습 활동 안내하기
2. 전개단계
1) 학습 계획 세우기
2) 과제 해결하기
3) 평가 활동하기

Ⅴ.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운영과 평가
1. 학습조직
2. 학습 운영
1) 전체 수업 집단 활동의 경우
2) 소집단 활동의 경우
3) 개별 활동의 경우
3. 총체적 언어교수의 평가

Ⅵ.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을 위한 국어교육과정의 재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이론적 기초

총체적 언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학자는 코메니우스(Comenius)로서 최초의 그림책인 『세계도해』에서 ‘이것은 작은 책이지만 세계 전체를 집약해 놓은 것이며 총체적 언어이다’라고 했다.

1. 총체적언어교수법의 개념

‘풀뿌리 찾기 운동’이라고도 말하며 교육의 기본적 도구인 언어를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러운 생활에서 듣고, 말하고, 쓰고, 읽는 것과 관계되는 상호 지원적인 신념과 교수 전략 및 경험을 말한다.

2. 총체적언어교수법의 목적

학습의 효과를 올리기 위해 언어 영역을 통합하여 활동을 함으로써 국어 교과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의 내용을 통합하여 창의적인 학습을 꾀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Ⅱ.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역사

Dewey(1913)를 비롯하여 Ashton-Warner(1965), Piaget(1936), Vygotsky(1986) 등과 같은 학자는 총체적 언어에 있어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 능동적 학습자, 상호 작용의 중요성 등과 같은 견해를 포함하도록 공헌하였다. Ashton-Warner는 어린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준 후에 어린이 자신이 원하는 단어를 찾아 써보는 활동을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Piaget는 Dewey의 이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어린이는 사물을 이용한 자신의 활동을 통해 학습하며 세계를 스스로 조직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발전시킨다고 보았다. Vygotsky는 어린이의
참고문헌
박성방(1998), 열린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우리교육
서윤정(2006),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발음 중심 교수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배제대 석사논문
이화여대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이희정·정대련(2003), 그림책 중심의 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유아의 쓰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경우(1996),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임경순(2006), 문화 중심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중인문과학연구, 한중인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증가하게 된다. 프로젝트 접 근법은 유아에게 교사 또는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게하는 방법 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하여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서 유아들의 자발적 개념들을 파악하고 총체적이고 일반적인 개념들을 학습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총체적인 발달을 이끌어준다.3) 정보처리이론 정보조작에 관련된 아동의 내적 기제들의 구성 요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 [인터넷문학] 사이버문학 조사
  • 평가들이 조악한 문장과 표현이라고 비판을 받는 것도 당연하다. 더구나 이들은 컴퓨터와 사이버 공간을 매개로 한 그들만의 문법과 문체를 따르고 있다. 이러한 방식에 대해 기성의 문단이 인정을 못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흥미 위주와 독자추수주의는 조회수와 관련된다. 사이버문학에서 그 작품의 성공여부는 조회수와 관련된다. 이러한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서 흥미위주의 소재나 자극적인 소재가 사용된다. 선정성과 소재주의가 그것인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목 차Ⅰ . 서 론 1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 연구의 방법 2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31 . 개념 및 역사적 배경 32. 교육의 목적 43. 교수 학습 방법 5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 학습 방법 5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6(1) 준비 단계 6(2) 프로젝트 1단계 - 시작 단계 8(3) 프로젝트 2단계 - 전개 단계 8(4) 프로젝트 3단계 - 마무리 단계 94.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101) 교사의 역할 102) 프로젝트 접근법의 상호작용 11(1) 유아 - 교구와의

  • [영유아교수방법론] 언어-문자 지도
  • 영유아교수방법론언어-문자 지도목차Ⅰ. 서론1. 언어의 특성2. 언어의 기능3. 언어 교육의 의의4. 언어 교육의 목표Ⅱ. 이론1. 음성언어 발달 단계2. 언어 발달 이론3. 언어와 방언의 차이Ⅲ. 교수-학습 방법1. 통합교육으로서의 언어교육1) 총체적 언어 접근법2) 영역간의 통합교육3) 일상생활에서의 통합교육 2. 듣기: 수용적 구어학습1) 도서영역/시청각 매체의 활용2) 책 읽어주기/ 큰책3) 유아에 대한 동화 구연4) 동시 3. 표현적인 음성 언어

  • [국어교육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 교육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하지만 교수-학습 방법에 있어서는 다소 문제점이 보였는데, 단순히 화제를 정리하는 학습활동이 많아서 학생들의 비판력을 길러 주는 학습활동이 비교적 적었다는 것과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의 설정이 미흡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8학년 생활 국어교과서는 1학기에는 3개의 단원이, 2학기에는 3개의 듣기, 말하기 단원이 포함되어 있다. 1학기의 1단원 즐거운 언어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