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의 유형별 설립목적과 법적근거,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실업계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특목고), 국제고등학교(국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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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의 유형별 구분

Ⅲ. 고등학교의 유형별 특징

Ⅳ. 고등학교의 유형별 설립목적과 법적근거

Ⅴ. 일반계 고등학교(인문계 고등학교)
1. 일반계 고등학교의 의미
2. 일반계 고등학교의 선택중심 교육과정
1)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2)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의의
3)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

Ⅵ. 실업계 고등학교
1. 성격
2. 교육 목표
3. 구분
1) 교육 내용에 따른 구분
2) 설치 목적 및 운영 방법에 따른 구분
4. 선택교육과정 편성․운영
1) 학생 적성 탐색과 진로 지도 강화
2)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존중하는 학생 선발․배치
3) ‘주체’ 위주에서 ‘대상’ 위주로 선택 교육과정 설계
4) ‘단위제’의 올바른 이해와 철저한 적용

Ⅶ. 특수목적 고등학교(특목고)
1.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교육 목표
2.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3.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교수 학습 방법
4.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진로 지도

Ⅷ. 국제 고등학교(국제고)
1. 국제고등학교의 기본 성격
1) 전문성(excellence and expertise)
2) 포괄성(comprehensiveness)
3) 자율성(autonomy and deregulation)
2. 국제고의 교육목표
1) 국제교육관련 고등학교의 교육목표 개관
2) 국제고의 교육목표: 국제화된 전문인력의 양성
3. 국제고 교육과정 편제
1) 교육과정 편제 구성의 근거 및 원칙
2) 교육과정의 편제 및 운영 방안
3) 고등학교의 전문 교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고등학교는 일반고등학교(일반계고, 실업계고), 특수목적 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자율학교(특성화 고등학교, 통합형 고등학교)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2002학년도부터 자립형 사립고등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일반고등학교 중 일반계 고등학교는 대학진학을 위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고, 실업계 고등학교는 직업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으나 점차 대학 진학 기회를 늘려 나가고 있다.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특수분야의 전문적 교육을 위해 설립된 것으로 예술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체육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 등 108개 고등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특성화 고등학교는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학교로 대안교육 특성화 고등학교, 직업교육 특성화학교가 있다. 자율학교는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대안교육 자율학교, 직업교육 자율학교, 통합고등학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등이 이에 속한다.
고등학교 종류 및 현황을 살펴보면 일반고등학교 이외에 다양한 유형의 학교들이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특성화 고등학교, 자율학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등의 비율은 전체 학교의 1.2% 내외에 불과해 앞으로 이들 학교가 더욱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995년 이전에는 고등학교의 유형은 인문계 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가 있었고, 특수분야의 전문적 교육을 위해서 예술계․외국어 고등학교와 체육고등학교․과학고등학교가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었다. 학교 유형의 다양화 정책을 실시한 이후인 1996년 특수목적 고등학교의 종류에 국제고등학교가 추가되어 국제화를 위한 교육이 실시되어 오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화를 지향하는 특성화고등학교와 학교 운영의 자율을 보장하는 자율학교들이 나
참고문헌
경남과학고등학교(2002) / 제7차 과학계열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개발
교육인적자원부(2001)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경상남도교육청(2000) /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모형
강무섭 외(1999) /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서울특별시교육청(2002) / 제7차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
충남서산농공고(2000) /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함수곤(1997) /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지도, 충북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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