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유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영어교육,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 교수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편성운영,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영어교육,통일교육,과제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미국과 영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싱가폴과 호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캐나다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한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념
Ⅲ.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적
Ⅳ.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형
1. 정보탐색
2. 정보비교, 분류, 분석
3. 정보안내
4. 웹 설문조사
5. 웹 토론학습
6. 공동협력연구
7. 전문가 교류
8. E-PALS
9. 정보저작
Ⅴ.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Ⅵ.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과 영어교육
1. 웹을 활용한 ICT 영어 학습
2. 영어 교과에서의 ICT 활용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E-mail, 게시판, 채팅) 활용 학습
4)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Ⅶ.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과 제7차교육과정
Ⅷ.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전략
1. 교수 학습 계획
1) 학습주제선정
2) 수업목표 수립
3) 수업활동 유형 결정
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
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6) 교사의 ICT 활용수업 사전준비
2. 수업 지도안 작성 요령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금 경제, 문화, 기업, 사회 등 각 분야에서는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살펴보면, 단순히 일하는 또는 가치를 생산하는 방식이나, 조직의 구조가 변화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마디로 표현하면 기존 질서와 가치체계를 파괴하고, 새로운 질서와 가치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임을 알 수 있다. ‘전자상거래’가 처음에는 무역을 하는 기업간의 문서를 전자적으로 교환하는 것에서 이제는 상거래의 더 나아가 경제의 기본적인 틀과 방식을 바꾸는 지식기반 경제의 도래를 야기하고 있으며, 사이버 공간의 등장으로 새로운 문화 공간이 생겨나고 있고, 이에 따른 새로운 질서와 문화 현상이 확산됨을 볼 수 있다. 사회의 권력도 재편되고 있다. 지금까지 일방적인 정보의 수용자이던 일반인이 PC통신과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의 공급자, 여론의 형성자로 당당하게 활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사회적 권력 구조를 서서히 바꾸어 나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산업구조도 변화하고, 이에 따른 고용 구조 역시 변하고 있다.
최근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둔 정보통신기술의 도입과 활용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시대 또는 정보화 사회에 개개인이 갖추어야 할 소양 또는 문해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지금까지의 문해는 인쇄 자료가 중심이었으나, 현재는 문자에서 동영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자료가 유통되는 멀티미디어 환경이라는 점이며, 둘째, 자료와 정보를 찾고, 입수하고, 전달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고, 셋째,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문해는 다중적이며, 상호작용적이라는 점이다(Paul Gilster).
정보화 사회에서는 어떠한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축적된 자료(data)나 사실(facts)로 부터 정보(information)를 이끌어 내고, 전달하는 능력이 더 중요시된다. 따라서 소양의 개념도 변화될 필요가 있다. 과거의 3R(읽기, 쓰기, 셈하기)은 인쇄 매체를 중심으로 한 것이라 볼 때, 대부분의 자료가 디지탈(digital)화되어 작성, 전달되는 환경에서는 기존의 문해의 개념은 적합하지 않다. 이에 따라 새로운 문해(new literacy)의 개념이 제안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문해는 이제 논의되기 시작한 것으로 아직 일반적인 합의에 도달하고 있
- 참고문헌
-
김고원, ICT교육방송의 이론과 실제
김종훈·김종진·정원희, ICT 활용교육 이렇게 쉽네!, 학지사, 2002
김부윤, ICT 활용 수업의 정립 및 교육적인 효과, 2001
백영균, ICT 활용 교육론, 문음사, 2002
송선화, ICT 활용을 통한 중학생의 수준별 학습력 신장 방안, 20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창의적 수업설계 연수과정 중등영어, 교육자료,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ICT활용교육정책]네덜란드와 뉴질랜드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캐나다와 미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영국과 싱가폴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일본과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정책 분석
- [영어과 ICT활용교육][영어과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 3원분류, 영어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자료선정과 활동유형, 영어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교수학습 내용, 영어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수업설계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도입배경,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국어과, 영어과, 수학과, 사회과 교수학습모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평가, 과제, 시사점 분석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