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참여)의 목적,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참여)와 교사와 부적격교사,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참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참여)의 개념

Ⅲ.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참여)의 형태
1. 가정에서 부모참여
2. 학교교육활동을 통한 부모참여
3. 의사소통을 통한 부모참여

Ⅳ.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참여)의 목적

Ⅴ.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참여)와 교사의 관계

Ⅵ.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참여)와 부적격교사의 관계

Ⅶ. 학부모학교참여(학부모참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사와의 유기적인 관계 부족
1) 문제점
2) 개선방안
2. 「학부모도우미의 교육 참여」에 대한 강화 부족
1) 문제점
2) 개선방안
3. 학부모도우미 참여자의 어머니 편향
1) 문제점
2) 개선방안
4. 「학부모도우미의 활동」에 대한 연수와 교육미흡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부모들이 흔히 주고받는 말로 ꡒ아이가 학교에 볼모로 잡혀있어 어쩔 수 없다ꡓ고들 한탄한다. ꡒ볼모로 잡히다ꡓ란 사전적 의미는 상대방에게 이쪽편의 사람이 감금되어 있어 이쪽은 어떤 수를 쓸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학교-학부모, 강자-약자의 관계를 적나라하게 드러내주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볼모로 잡혀있는 학생도 꼼짝할 수 없는 존재이고, 볼모로 보낸 부모 역시 볼모로 잡은 쪽의 모든 요구에 응해야 하는 존재이다. 다른 누구도 아닌 사랑하는 자녀를 학교에 보내면서 볼모잡혀있다고 생각하는 학부모들의 시각이 일반화되어 있는 것은 우리 교육의 현실이 얼마나 비정상적인가를 드러내 보여준다. 이따금 학부모가 교사에게 행패를 부린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어 비난받는 일이 있는데, 이런 일은 그야말로 전국의 만여개 학교에서 손에 꼽을 수 있는 예외적인 사건이고, 학부모 일반의 행태를 보여주는 것은 결코 아니다. 여전히 학부모는 학교와 교사에 대해서 주눅들어 있고 약자의 처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번 찍히면 어린 자녀가 6년 내내, 3년 내내 괴로운 학교생활을 견뎌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 학교와 교사에 어떠한 정당한 요구도 하기 어렵다.
아이들의 교육을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야 할 관계인 학교와 교사, 학부모가 이러한 불평등 관계에 놓여있다면 협력이 이루어진다해도 형식적일 수밖에 없고 교육의 효과는 극대화될 수 없을 것이다. 불평등 관계를 넘어서서 강자와 약자의 관계로까지 인식되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관계이다. 이는 우리 교육이 교육의 중심을 학생에 두기보다 학교와 교사에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학교와 교사는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전문적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는 관
참고문헌
◎ 김진성(2001), 교육, 아직 희망은 있다, 말과 창조사
◎ 김명한·박종렬(200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 김수현(1997),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를 위한 실태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노종희(1998), 21세기를 대비하는 학교 경영의 혁신 과제, 교육월보, 4월호,
◎ 문용린 외(2002), 학교교육 이렇게 살리자, 나남출판
◎ 서울이문초등학교(2003), 학부모도우미 참여를 통한 학교공동체 의식 함양, 학교공동체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Heck & Williams, 황기우 역(2002), 21세기 교사의 역할,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서관에서 교원평가에 관한 단행본 및 학술자료를 찾아 조사하였다. 또한, 신문 및 각종 미디어매체를 통하여 교원평가에 대한 논쟁들을 수집하였다.Ⅱ. 본론1. 교원평가제의 의의1) 교원평가제의 정의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서관에서 교원평가에 관한 단행본 및 학술자료를 찾아 조사하였다. 또한, 신문 및 각종 미디어매체를 통하여 교원평가에 대한 논쟁들을 수집하였다.Ⅱ. 본론1. 교원평가제의 의의1) 교원평가제의 정의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 [교육학]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방안으로 교원평가제 도입 입장’을 밝힘. ㅇ 2004년 2월 17일 교육인적자원부의 ‘사교육비경감대책’의 일환으로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교원평가체제 개선’을 공식 발표 - 교원의 자율성 확대와 함께 수업을 잘하고 학생지도에 열성을 다하는 교원이 대우받을 수 있도록 평가제도 개선 - 교장 및 교감 뿐만 아니라 동료교사 및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교사 다면평가제 도입, 학교장 평가제도 도입 등을 포함ㅇ 2004년 7월 6일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정책

  • [중등교육] 교원평가
  • 문제점 조사, 발표자 ; 정태훈보고서 종합/발표자료 작성 ; 한상욱대안/발전방향 ; 전원교원평가제교원평가제의 정의와 개요 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로써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이다. 추진방향에 따르면 평가대상은 국공립은 물론 사립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중고교 교원이다. 평가내용은 교장, 교감의 경우 학

  • 교원평가제 레포트
  • 방안을 토대로 교육부는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1차 공청회를 2005년 5월 3일에 개최하려다 전교조의 물리적 방해로 무산되었다. 이후 교원평가와 둘러싼 교원단체와의 갈등으로 난항을 걷다 2005년 6월 20일, 김진표 교육부총리와 교원3단체장간에 정부, 교원단체, 학부모단체가 참여하는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특별협의회’를 통해 구성․합의하기에 이르렀다. 이 협의회는 2005년 9월 5일 합의를 통해 부적격교사 대책을 발표하기도 했으나 교육부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