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교육 교재활용, 역할놀이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이야기활용, 노래활용, 게임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비디오활용, 웹자원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재활용교육
1. 영어과 교과서의 수업구조
2. 심화과정의 운영
3. 교재활용
1) 교과서
2) 지도서
3) CD-ROM 타이틀
4) 녹음테이프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역할놀이활용교육
1. 역할 놀이의 개념
2. 역할 놀이 학습의 필요성
1) 학습자들이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교실에 가져올 수 있다
2) 말하기를 꺼리거나 과묵한 성격의 학습자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3) 영어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
3. 역할 놀이의 유형
4. 역할 놀이 방법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역할 놀이 방법
2) 지도상의 유의점
5. 역할 놀이의 효과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이야기활용교육
1. 이야기(story) 이용의 적절성
2. 이야기(story) 자료 제작의 종류
1) True Story Documentary
2) American Story
3) Story 'Rabbit'
4) Story 'The boy who cried wolf'
3. 이야기 선정 기준
4. 이야기활용 기법인 Storytelling의 적절한 기법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노래와 게임활용교육
1. 노래의 의미 및 활용범위
2. 게임을 통한 영어 학습
1)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게임 방법
2)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게임 방법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비디오활용교육
1. 시각적 요인의 중요성
2. 외국어 교육에서 비디오의 효과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웹자원활용교육
1. 코스웨어 활용
2. 어휘습득 게임 활용
3. 그림책 활용
4. 그림 자료 활용
5. 웹진(Web Zine) 활용
6. 스트리밍 활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어를 정규과목으로 배우기 시작하는 학년이 초등학교 3학년이므로 초등학교 영어과 아동의 평균연령은 9세에서 12세에 해당된다. 이 시기는 Piaget(1961)의 인지 능력 발달 단계에 비추어 보면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s: 7~11세 또는 12세)에 속한다고 하겠다. 여기서 조작이란 어떤 논리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 정신 활동 또는 생각을 뜻한다. 구체적 조작기의 전 단계인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에는 아동이 지각, 직관, 자기중심적 사고 등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 구체적 조작기에 와서는 생각을 규정하는 조작들이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건에 연관된다. 이 단계의 아동은 분류나 연속적 배열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나 구체적이지 않은 사물이나 사건에는 논리적 법칙을 적용하지 못한다. 즉 실제적인 것만 생각할 수 있지 추상적인 것을 생각한다거나 무엇을 가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문법 설명과 같은 연역적 방법이나 언어에 대한 추상적인 설명은 매우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언어 사용 즉 언어의 의사소통적 기능에 생각이 집중되어 있다. 이들은 흔히 성인들이 의식하는 문법적 정확성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이 시기의 아동은 Rosansky(1975)에 의하면 어떤 문제에 봉착하게 되면 한번에 한가지에만 집중하는 성향이 있다. 이와 같은 융통성의 결여가 바로 언어습득을 필요로 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언어를 습득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언어에 대한 사회적 태도에도 무관심하다.
Ausubel(1963)은 의미를 생각하지 않는 기계적 암기식 습득(rote learning)과 의미를 생각하는 유의미적 습득(meaningful learning)을 구별하면서, 모든 연령의 사람들은 기존 지식이나 경험과 관련이 없는 기계적 암기식 습득은 별로 필요하지 않고 오히려 대부분의 지식
참고문헌
배두본, 초등학교 영어교육-이론과 적용, 서울 한국문화사, 1998
이계순, 영어 교육, 서울 개문사, 1986
전병만, 영어과 열린 수업 모형, 외국어 습득 및 교육과정론, 서울 한국문화사, 1999
정동빈 외, 어린이 영어교육-이론적 토대와 다양한 수업 방법, 서울 홍익미디어, 1997
최진황,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1985
황혜숙 외, 초등학교 영어, 서울 시사영어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PBL(문제중심학습)
  • 교육의 부작용-초등학생 밀착취재-실제 피해사례참고P.2-315분해결방안정당성설명- 영재 아이를 둔 어머니들 인터뷰내용- 올바른 조기교육 방법 및 정당성 설명- 상위 1% 영재아의 어머니 인터뷰 발췌참고P.120분시청자 참여- 인터넷을 통한 시청자 의견 수렴- 참고P.112분참고 자료1. 조기교육의 정의교육학적으로 ‘조기’(early childhood)라는 말의 사전적의미는 유아기나 초등학교를 말한다. 예를들어 조기영어교육을 말하자면, Rivers(19

  • [영어과교육]영어과교육 지도자료(교수자료) 유형,필요성,조건, 영어과교육 지도자료(교수자료) 활용,어휘,웹기반,의사소통중심지도자료
  • 영어과교육 지도자료(교수자료)의 활용, 영어과교육 어휘, 웹기반, 의사소통중심지도자료(교수자료) 분석Ⅰ. 영어과교육 지도자료(교수자료)의 유형Ⅱ. 영어과교육 지도자료(교수자료)의 필요성Ⅲ. 영어과교육 지도자료(교수자료)의 조건Ⅳ. 영어과교육 지도자료(교수자료)의 활용1. 그림 카드 활용2. 낱말 카드의 활용3. Word Boxes 활용4. 듣고 따라하기(Listen & Repeat) 자료 활용5. 노래(Song)․챈트(Chant) 자료 활용6. 게임자료 활용1) 게임 요령 설명하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웹기반수업전략(교육전략), 교육용 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 협력탐구수업전략(교육전략), 의사소통능력신장 영어수업전략(교육전략), 주5일제수업전략 분석Ⅰ.영재교육수업전략(교육전략)1.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2.가능성을 높이기3.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4.영재아동을 위한 심화5.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6.창의력 키우기Ⅱ.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1.마음 열기(Rug Meeting)1)짱구 인사 나누기2)이야기 나누

  • 초등영어 교육과정 분석과 지도안
  • 영어의 소리와 강세, 리듬, 억양을 듣고 식별한다.(2) 낱말을 듣고 그 대상을 안다.(3) 한 문장으로 된 간단한 지시, 명령을 듣고 반응을 보인다.(4) 개인, 가정, 학교생활에 관련된 쉽고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5) 짧고 쉬운 내용의 chant나 노래 등을 듣고 즐긴다.(6) 쉽고 간단한 게임이나 놀이의 내용을 듣고 이해한다.(7) 관용적인 표현을 이해한다.심화 과정(8) 낱말들을 듣고, 낱말들 간의 의미 관계를 안다.(9) 한 문장을 듣고, 그 문장이 나타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학교 내 컴퓨터 활용수업GBL(게임기반학습)
  • 교육과 ICT 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으며, 이들간의 연계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ICT 소양 교육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대한 교육으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선,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활용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가리킨다. ICT 소양 교육은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은 특정 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관한 교육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