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과 단원, 초등학교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
1. 인간과 공간
2. 인간과 시간
3. 인간과 사회
4. 기능‧능력
5. 가치‧태도

Ⅲ.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Ⅴ.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

Ⅵ.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단원이해
1. 단원 : 함께 살아가는 세계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2) 지구촌 속의 우리 나라
3) 세계 속의 대한 민국
2. 단원 주제별 내용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2) 지구촌 속의 우리 나라
3) 세계 속의 대한 민국

Ⅶ.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방법
2. 교수학습과정
1) 사회 탐구 수업 모형
2) 가치 탐구 수업 모형
3) 의사 결정 수업 모형

Ⅷ.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과에서 다루는 지식에는 사실적 지식, 기본 개념 및 원리, 일반화가 있다. 사실적 지식이란 특정 공간과 시간에 일어난 사건에 관한 지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1392년에 이성계가 조선이라는 나라를 세웠다.’는 것은 특정 시간에 일어난 사건에 관한 지식이며, ‘대전은 여러 광역시 중의 하나이다.’라는 지식은 특정 공간에 관한 지식이다. 사회과에는 사실에 관한 지식이 수없이 많다. 종전의 사회과는 이러한 사실에 관한 지식을 주로 시험(test)해 왔다. 사실에 관한 지식들은 여러 현상을 설명해 주지 못한다. 예를 들어, 조선의 건국에 관한 지식은 1회적인 것이며, 그것은 다른 현상에 적용하거나 응용할 수 없는 지식이다. 사실적 지식은 또 그 수명이 매우 짧다. 만약, 사회과의 평가에서 사실에 관한 지식만을 알아본다면, 흔히 말하는 암기 위주의 사회과를 지속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이보다는 상위 수준의 지식을 평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개념과 일반화는 사실보다는 상위의 지식이다. 개념은 여러 사실에서 공통성을 추출하여 이름을 붙인 지식이다. 예를 들어 ‘인구 밀도’라고 하는 것은 하나의 개념이다. 일반화는 개념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평야 지역의 인구 밀도는 산간 지역의 인구 밀도보다 높다’고 하면 이는 하나의 일반화된 지식이 된다.
‘사실’에 관한 지식과 ‘개념‧일반화’를 인지 작용의 측면에서 보면, 전자는 주로 저급의 사고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고 후자는 고급의 사고력에 관계된다고 볼 수 있다. 저급과 고급의 한계를 분명하게 말하기는 어려우나, 샌더스는 불룸(Bloom)의 것을 변형하여 암기, 이해,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2001
교육부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1997
김만곤 외 - 초등 사회과 교육, 서울 : 두산동아, 1999
이태근 - 사회과 교수법, 서울 과학 연구사, 1989
정병기 - 초등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출판사, 1998
차경수 -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사회과][초등학교사회과교육]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영역별목표,영역별교육사례,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지도방법,교수학습모형
  • 6학년-우리 겨레 우리 문화1) 나라를 일으킨 조상들2) 문화를 빛내고 외침을 물리친 조상들5. 새로운 사회․문화로 가는 길1) 국가의 부강과 국민의 복지를 위해 노력한 조상들2) 자주와 독립을 위해 싸운 조상들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경제영역교육1. 경제교육의 필요성2. 내용구성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도방법Ⅷ.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문제해결학습 모형2. 탐구 모형3. 토의학습모형4. 의사

  • 초등 5,6학년 실과 단원 재구성-쾌적한 주거환경, 생활 자원과 소비
  • 초등 실과 교육실과 교육과정 분석 및 모의수업단원명: 5학년 4. 쾌적한 주거 환경6학년 3. 생활 자원과 소비목 차교과서 분석 및 평가5학년 4. 쾌적한 주거 환경Ⅰ. 과목 소개1. 과목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Ⅱ. 교과서 분석 및 평가1. 교과서 공통 기준에 따른 평가 2. 세부 분석 내용 6학년 3. 생활 자원과 소비Ⅰ. 과목 소개1. 과목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Ⅱ. 교과서 분석 및 평가1. 교과서 공통 기준에 따른 평가 2. 세부 분석 내용 학습 단

  • [교육공학] 인터넷을 활용한 협동학습 교수설계계획안 - 우리와 가까워지는 세계여러나라
  • 인터넷을 활용한 협동학습 교수설계 계획안- 우리와 가까워지는 세계 여러 나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기말 보고서I.교수설계 Framework1. 과목: 사회2. 단원 : Ⅲ. 변화하는 세계 여러 나라1. 새롭게 변하는 나라들3. 학년: 초등학교 6학년 남녀 학생 60명 (각각 30명씩 두 집단으로 분류)4. 적용이론: 구성주의 5. 수업전략: Project based Learning 1) 각각 30명씩 두 집단으로 분류(교사의 안내에 따르는 집단 및 학습 활동 계 획 반성, 상호 평가 집단) 2) 각 집

  • [일반사회론]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 방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방법으로는 문제 해결 학습을 지향하고 있어 생활 경험형 교육 과정에 접근하고 있다. 또, 지리, 역사, 공민, 직업 등의 여러 영역을 융합한 단원을 구성함으로써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하였고, 사회 생활과가 교과의 중핵적 위치에 서게 하였다. 교수요목기에는 중학교 과정과 마찬가지로 1학년에서 3학년까지 전 학년에 걸쳐 지리, 역사, 공민 영역으로 분리되어 운영됨으로서 형식적으로나마 사회과 내에서 지

  • [사회과] 사회과에서 사고력 교육
  • 교육청은 교과용 도서 이외의 심화 보충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하되, 단위 학교에 별도의 학년별 심화 교재나 보충교재를 개발해 주어 현장 교사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 교사들은 시도 교육청, 지역 교육청에서 제공한 심화보충 학습 자료를 참고로 하여 당해 학교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 이 때 교육과정 상의 각 영역 혹은 단원별로 제시하고 있는 심화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