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과 단원, 초등학교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모형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과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통일교육,경제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
-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교수학습중점,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제고 방안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성,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새로운동향,교육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평가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내용체계,)수업형태,교과서활용, 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
1. 인간과 공간
2. 인간과 시간
3. 인간과 사회
4. 기능‧능력
5. 가치‧태도
Ⅲ.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Ⅴ.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
Ⅵ.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단원이해
1. 단원 : 함께 살아가는 세계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2) 지구촌 속의 우리 나라
3) 세계 속의 대한 민국
2. 단원 주제별 내용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2) 지구촌 속의 우리 나라
3) 세계 속의 대한 민국
Ⅶ.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방법
2. 교수학습과정
1) 사회 탐구 수업 모형
2) 가치 탐구 수업 모형
3) 의사 결정 수업 모형
Ⅷ.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과에서 다루는 지식에는 사실적 지식, 기본 개념 및 원리, 일반화가 있다. 사실적 지식이란 특정 공간과 시간에 일어난 사건에 관한 지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1392년에 이성계가 조선이라는 나라를 세웠다.’는 것은 특정 시간에 일어난 사건에 관한 지식이며, ‘대전은 여러 광역시 중의 하나이다.’라는 지식은 특정 공간에 관한 지식이다. 사회과에는 사실에 관한 지식이 수없이 많다. 종전의 사회과는 이러한 사실에 관한 지식을 주로 시험(test)해 왔다. 사실에 관한 지식들은 여러 현상을 설명해 주지 못한다. 예를 들어, 조선의 건국에 관한 지식은 1회적인 것이며, 그것은 다른 현상에 적용하거나 응용할 수 없는 지식이다. 사실적 지식은 또 그 수명이 매우 짧다. 만약, 사회과의 평가에서 사실에 관한 지식만을 알아본다면, 흔히 말하는 암기 위주의 사회과를 지속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이보다는 상위 수준의 지식을 평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개념과 일반화는 사실보다는 상위의 지식이다. 개념은 여러 사실에서 공통성을 추출하여 이름을 붙인 지식이다. 예를 들어 ‘인구 밀도’라고 하는 것은 하나의 개념이다. 일반화는 개념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평야 지역의 인구 밀도는 산간 지역의 인구 밀도보다 높다’고 하면 이는 하나의 일반화된 지식이 된다.
‘사실’에 관한 지식과 ‘개념‧일반화’를 인지 작용의 측면에서 보면, 전자는 주로 저급의 사고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고 후자는 고급의 사고력에 관계된다고 볼 수 있다. 저급과 고급의 한계를 분명하게 말하기는 어려우나, 샌더스는 불룸(Bloom)의 것을 변형하여 암기, 이해,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2001
교육부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1997
김만곤 외 - 초등 사회과 교육, 서울 : 두산동아, 1999
이태근 - 사회과 교수법, 서울 과학 연구사, 1989
정병기 - 초등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출판사, 1998
차경수 -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