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중요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장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교육적효과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통일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필요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수업유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통일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분석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중요성,원리, 자기주도적학습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교육방송활용,모형,교사역할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이론적기저,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체계,교과서편찬,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수행평가
- [ICT]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성,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효과,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방법과 유의사항, 과학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개선방안과 제언 고찰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Ⅲ.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목적
Ⅳ.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종류
1. ICT소양교육
2. ICT활용교육
Ⅴ.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중요성
Ⅵ.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유형
Ⅶ.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과 제7차교육과정
Ⅷ.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과 협동학습
Ⅸ.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장점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을 제공한다
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을 도와준다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참여 유도가 가능하다
4. 교육의 장이 확대된다
Ⅹ.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교육적 효과
Ⅺ. 향후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선 방안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CT 활용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교육과정, 교육용 컨텐트, 기반시설, 학생 및 교사 등의 요소들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상호 보완적인 입장에서 병렬적으로 고려될 필요가 있다. 즉, 어느 한 요소에만 집중적으로 투자되는 것보다는 각각의 요소에 고루 무게를 실어야 할 것이다. ICT 활용 수업의 특징은 첫째, 학습자를 단순 반복되는 작업에서 벗어나게 하여 순수한 학습에 투자하는 시간을 증가시킨다는 점, 둘째, 학습자 주도적 수업이나 전세계적인 협력 학습 체제와 같이 새로운 교육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 셋째, 교사와 학생 모두 ICT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는 점, 넷째, 교사의 원활한 수업 준비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 체제가 필요하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ICT의 교육적 활용 유형을 이 연구에서는 자료 제시형, 탐구형, 의사소통형, 결과 생산형, 결과 표현형, 평가형의 6가지로 분류하였다. 자료 제시형은 교사가 다양한 자원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검색․수집․가공하거나 직접 제작하여 프리젠테이션 하는 유형이다. 탐구형은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다양한 자원을 통해 탐색, 조사, 관찰함으로서 문제 해결의 단서를 탐구하는 유형이다. 의사소통형은 의사소통 도구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의견이나 자료를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으로 교환하는 유형이다. 결과 생산형은 문제해결 과정을 거쳐 도달한 해결책을 정리하고 다양한 도구 및 자료를 이용하여 결과물을 작성하는 유형이다. 결과 표현형은 작성한 결과물을 웹으로 출판하거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표
- 참고문헌
-
김부윤 / ICT 활용 수업의 정립 및 교육적인 효과, 2001
백영균 / ICT 활용 교육론, 문음사, 2002
손병길 / ICT 활용 교육의 방향, 2001
이영미 / 교사 홈페이지를 통한 ICT 활용 교수-학습이 수학적 성향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2003
제주도 대정중학교 / ICT활용교육을 통한 수학-교수학습 향상방안, 2001
전라남도교육청 / ICT 활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용자료(컨텐츠) 개발 및 적용,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ICT 활용 수업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종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중요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선행조건,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방향
- 과학과(과학교육) STS교육, 과학과(과학교육) 인터넷활용교육, 과학과(과학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과학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 모형탐색과 적용,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 교재와 평가,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 개선방향과 제언
- 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그 기관의 교육방법을 분석한 후 평생학습시대와 연계하여 바람직한 노년기 학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