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Ⅲ.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1. 국어과 교육 학습모형
1) 직접 교수법
2) 문제 해결 학습법
3) 전문가 협력학습법(나의 국어수업에 적용)
4) 창의성 개발 학습법
5) 역할놀이 학습법
6) 가치 탐구 학습법
7) 반응 중심 학습법
2. 수업진행과정
1) 계획 단계
2) 전문가 탐구 단계
3) 상호 교수 단계
4) 발표 및 정리 단계

Ⅳ.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유의점
2.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1) 일제식 지도 방법
2) 소집단 토론식 지도 방법
3) 개별 지도 방식
3. 수학적 의사소통 학습

Ⅴ.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1. STAD(Student Teams - Achievement Division) 모형 적용
1) 학습목표의 상세화
2) 수업준비
3) 학습 내용의 개요 제시
4) 팀 학습활동
5) 퀴즈
6) 팀 점수의 계산
7) 팀 점수의 게시와 보상
2. JIGSAW(전문가 학습) 모형 적용

Ⅵ.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Ⅶ.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1. 교재관
2. 아동관
3. 사회관
4. 지도관
5. 단원 목표
6. 평가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협동적 상황은 개인들의 목표가 함께 연결되어 있어 목표달성을 위하여 긍정적인 상호연관이 있는 상황을 말한다. 즉, 공동의 목표와 상호작용의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Piaget(1965)는 협동의 개념을 동료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보고,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사회관계에서의 상호존경에 대한 인격적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모종의 상호작용이 발생해야 한다. 교수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은 교사-학생간, 학생-자료간, 그리고 학생-학생간의 상호작용 등 세 가지가 있다.
이 중에서 학생-학생간의 상호작용이 교수상황에서 학생의 성취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Johnson and Johnson, 1975).
학생간의 상호작용의 형태는 교사와 학생간의 학습목표를 구조화하는 상호의존의 유형에 의해 결정된다. 즉, 목표구조유형에 따라 학생간의 상호작용 방식이 달라지는 것이다. Johnson 과 Johnson(1975)은 교실 수업의 목표구조를 협동적 수업목표 구조, 개별적 목표구조, 경쟁적 목표구조 등 세 가지로 나누고 있다. 이 때 협동적 목표구조는 두 명 이상의 개인이 집단으로서 수행한 것에 기초하여 보상을 받는 형태로, 협동집단내 한 학습자가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 곧 다른 학습자의 목표성취로 연결되는 목표구조를 말한다. 또한 협동학습을 교실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같은 책상에 같이 앉아있는 것이 아니며, 과제를 먼저 해결한 학생이 늦은 학생을 개별적으로 돕는 것이 아니며, 경쟁시험 전에 서로 교재를 공유해서 학습하는 것만이 아니라, 협동학습의 본질은 공동의 업적을 이루기 위하여 집단목표를 분할하고, 시험에서 집단의 평균성적을 높이고, 정해진 규준에 따라 그들 성적의 양과 질에 근거하여 집단전체에 보상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Johnson and Johnson, 1975).
Slavin(1980)은 협동학습을 학생들이 학습집단에서 학습활동을 하고 그 집단 성적에 기초를 둔 보상과 인정을 받는 교실상황에서의 학습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Cole 과 Chan(1987)은 학습자가 그들 집단의 학업수행에 근거해서 보상이나 인정을 받는 협동적
참고문헌
김효성 : 소집단 협동학습이 수학교과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김영환 : 협동학습을 통한 효율적인 영어학습 방안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노태희 외 4인 : 협동학습에서 학생의 의사 소통 불안에 따른 소집단 구성의 효과, 한국 과학교육 학회지, 2000
이인자 : 협동학습이 협동학습별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Jigsaw기법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정문성·김동일 :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1998
최동근·양용철·박인우 : 교육 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 교육의 실현이 가능하다. 가족적인 대화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의 실태를 파악하고 개개인의 관심과 따뜻한 인간애를 발휘하여 인간존중의 교육이 수월하다.라.‘복식수업’ 하면 직간접학습을 떠올리게 된다. 부정적인 시각에서는 수업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학습자 중심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크게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마. 복식학급은 2개 이상의 학년이 한 학급에서 공부하게 된다. 이를 활용하여 협동수업의

  •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원리,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지도,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사례,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모형,시사점
  • 협동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가운데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때 창의성이 조장된다는 것은 여러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는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존중, 자율성, 창조성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학생을 존중하는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율적으로 학습자 개인의 의지에 따라 학습 순서와 방법을 결정하여 개별학습이 이루어지고 학습 속도가 다른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발전 심화학습과 선택학습, 토픽학습, 프로젝트

  • [남북한교육][남북교육]남북한교육(남북교육)이념,실상,교육정책, 남북한교육(남북교육)국어교육,사회교육,도덕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통합방향
  •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이념과 실상,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교육정책,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국어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사회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도덕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통합 방향 분석Ⅰ. 서론Ⅱ.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이념Ⅲ.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실상Ⅳ.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교육정책Ⅴ.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국어교육Ⅵ.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사회교육Ⅶ.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도덕교육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 교육에서는 그들의 잠재능력을 계발시키려는 욕구를 총족시켜 줄 수 없을 뿐 아니라, 영재들이 자신의 잠재적인 재능계발을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할 권리를 박탈당하는 비교육적 환경이기 때문에, 결국에는 영재학생들도 보통 학생이나 문제학생으로 전락해 버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그러므로 영재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그들에게 창의적 영재성 계발에 요구되는 최적의 학습환경을 부여해 줌으로써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신장시켜 주는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제3차교육과정
  • 도덕심 앙양과 승공 사상의 확립을 위한 반공 도덕 생활③민주 사회인으로서의 생활 태도, 개성의 신장 등을 중심으로 한 특별 활동이렇게 3대 영역으로 조직되었으며,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의 전체 구조는 교과 활동과 특별 활동의 2대 영역으로 조직하도록 되어 있다.1.2.2. 교육과정 구성의 일반목표제 2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당시 우리 사회에서 절실히 요청되는 인간상의 특징과 구현(학습 경험의 선정과 학습 활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