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예절(예의) 교내(교실), 학교생활예절(예의) 선생님(교사), 학교생활예절 교무실, 학교생활예절 수업시간, 급식시간, 선후배간, 친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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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생활예절(예의) 교내(교실)

Ⅲ. 학교생활예절(예의) 선생님(교사)
1. 선생님에 대한 올바른 자세
2. 선생님에 대한 인사

Ⅳ. 학교생활예절(예의) 교무실
1. 교무실의 출입
2. 교무실에 들어가려다가 선생님과 마주침
3. 선생님이 부르셔서 교무실에 갔습니다

Ⅴ. 학교생활예절(예의) 수업시간

Ⅵ. 학교생활예절(예의) 급식시간

Ⅶ. 학교생활예절(예의) 선후배와 친구간
1. 상, 하급생간의 인사 예절
2. 참다운 친구가 되려면
3. 친구에게 어려움이 생겼을 때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절 본질의 성(誠), 경(敬), 애(愛)는 정성스런 마음으로 윗사람에게는 공경으로, 아랫사람에게는 사랑으로 대하고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마음속에는 정성스런 마음과 공경, 사랑하는 뜻을 품었더라도 밖으로 나타나 행동화되지 않는 다면 비례(非禮)가 되고 겉으로는 공경과 사랑의 뜻을 표하지만 정성스런 마음이 없을 때에는 허례(虛禮)에 지나지 않는다. 정성은 안에 있으며 자기 자신을 향한 것이라 대내․대자적(對內對自的)인 것이며 스스로의 인격을 도야하는 수기의 첫 걸음이다.
공경(敬)은 성이 대내․대자적인 것임에 반해 대외․대타적(對外對他的)이어서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행동방법에 관한 것이다. 내가 남을 공경하면 남도 나를 공경하게 되는 것이니, 예를 대인관계로 이해할 때, 공경을 빼 놓고 예를 말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공경은 주체성 확립의 근원이니, 마음은 몸을 주재하고 그 마음을 주재하는 것은 바로 공경이다. 따라서 남에게 공경하는 행동을 하지 않고는 감히 예를 행했다고 말하지 못한다. 사랑(愛)은 어짐(仁)과 착함(善)의 외부적 표현으로 경과 함께 예스런 행동의 근간이다. 사랑의 요령은 자기 자신을 위하고 아끼듯 남을 대하는 것이니 어버이의 자식 사랑이 그 표본이라 하겠다. 사랑에는 조건이 없고 한도가 없이 저절로 우러나는 사람다운 심성을 꾸밈없이 표현하는 것이니 어버이의 자식 사랑이 무조건(無條件), 무가식(無假飾), 무한량(無限量)인 것과 같다.
「예절은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에서와 같이, 예절은 인간으로서의 자기관리와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만히 영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사람이 어떤 집단 속에서 사람 노릇을 하고 사람대접을 받으며 더불어 살아가려면, 그 집단의 예절을 알고 실천해야만 한다. 예절은 사람이 사는 곳이라면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항상 있으며, 구성원들은
참고문헌
․ 김경애(2000), 생활예절을 바탕으로 한 상호존중의 학급경영 방안,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 김득중(1997), 실천예절개론, 교문사
․ 남상해(1996), 예절학, 전영사
․ 남성희, 현대생활과 예절, 학문사
․ 성균관출판부(2004), 청소년을 위한 생활예절, 성균관
․ 조관일(1994), 어린이 예절백과, 바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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