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태극기의 유래, 태극기의 의의, 태극기의 크기, 태극기의 변천, 태극기에 대한 경례(국기에 대한 맹세), 태극기의 게양과 강하시 예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태극기의 유래

Ⅱ. 태극기의 의의
1. 창조
2. 발전
3. 자유
4. 평등
5. 무궁한 발전

Ⅲ. 태극기의 크기

Ⅳ. 태극기의 변천
1. 1단계 최초의 태극
2. 2단계 태극기 변형
3. 3단계 태극기 변형
4. 4단계 태극기 변형
5. 5단계 현재의 태극기

Ⅴ. 태극기에 대한 경례(국기에 대한 맹세)

Ⅵ. 태극기의 게양과 강하시 예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태극기의 유래

우리나라의 국기가 맨 처음 만들어졌던 조선왕조 시대 때에는 나라의 이름인 ‘조선’과 함께 ‘조선국기’라 불렀다. 1882년 최초의 국기가 만들어지고 나서 1919년 3월 1일 독립만세 운동이 일어나기 전까지 27여 년 동안은 `조선국기`로 불리어져 왔었다. ‘조선국기’가 ‘태극기’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한 것은 바로 1919년 3월 1일 민족대표 33인이 독립선언을 하던 때부터였다. 1919년 3월 1일 정오에 맞춰 서울 탑골공원에서 독립선언문 낭독과 함께 전국적으로 대한독립 만세 운동을 펼치기로 하였다. 이날 참여한 모든 국민들은 누구를 가리지 않고 손에‘기’를 들고 나오기로 하고, ‘기’ 제작을 하였는데, 그 때만해도 ‘조선국기’로 부르던 국기 이름을 일본인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태극기’로 부르자고 약속을 하면서부터 새롭게 퍼지기 시작했다.

Ⅱ. 태극기의 의의

우리나라 국기(國旗)인 ‘태극기’(太極旗)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四卦)로 구성되어 있다. 한가운데의 태극 도형과 4괘, 곧 건(乾), 곤(坤), 감(坎), 이(離)로 이루어진 태극기는 간결하면서도 대자연의 진리를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또한 태극기의 바탕인 흰색은 깨끗하고 맑은 백의민족의 모습을 상징하는 동시에 모든 것을 포용하는 뜻을 지니고 있다. 태극기가 지닌 중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창조

우주의 근본인 태극이 음(陰)과 양(陽) 두 가지의 힘으로 우주 만물을 창조하듯이, 우리 민
참고문헌
김상섭(2001) / 태극기의 정체, 동아시아
류승국(1983) / 태극기의 원리와 민족의 기상, 정신문화연구17,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백운곡(2006) / 태극기 그 원리와 비밀, 생각하는 백성
인터넷 사이트 / 대한민국 역사 속의 태극기 : http://myhome.hanafos.com/~buum/
최용희(2002) / 태극으로의 여행, 수피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의례의 상징체계 연구
  • 의의 성립에 대한 일고찰, 『역사학보』 122.이범직 1991 『한국중세예사상연구: 오례를 중심으로』, 일조각.장철수 1995 『한국의 관혼상제』, 집문당.조선박문사 1926 『순종국장록』.조현범 1998 문화적 지배와 종교적 저항, 『한국학대학원논문집』 13집.지두환 1985 국조오례의의 편찬 과정 1: 길례, 종묘 사직제의를 중심으로 『부산사학』 9집.총무처 1994 『정부의전편람』, 총무처 총무국 의정과.Bell, Catherine 1997 Ritual: Perspectives and Dimensions, Oxford

  • 고등학교 국사 사료학습
  • 대한 사업을 민중이 직접 영위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에 느낀 바가 있어 감히 삼천만 동포에 향하여 민립대학 창설을 제창하노니, 형제자매는 와서 돕고 이루라.조건 민중아! 우리의 철천지 원수는 제국주의 일본이다. 2천만 동포야! 죽음을 각오하고 싸우자! 만세 만세 조선독립 만세!동 맹 휴 교 선 언피압박 동지 제군!우리는 모순된 교육제도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된다. 신사회의 역군이 될 우리

  • [태권도승단]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과의 관련성
  • 국기원(2006). 태권도 교본. 국기원.나채만(2007). 태권도 전문화 과정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남윤재(2006).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안용규(1998). 태권도 정신에 관한 연구. 대한태권도협회 연구개발특별위원회 연구보고서.김낙현(2006). 태권도 수련기간에 따른 성격변화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강래형(2006). 태권도 수련에 따른 중학생 인성발달 차이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

  • 2017년도(중앙소방학교)소방관련학과 ,응급구조(학)과,의무소방원소방공무원 경력경쟁 채용시험면접(개별+집단면접)
  • 의의 대상이 될4수 있으며 설명 방법에 따라서 따를 수 있고 따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불법적인 사항이면 반드시 따르면 안 된다.★★★★★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는 불법적인 사항에 가깝기 때문에 본인이 알았다면 이 질문에 대한답변도 따르지 말아야 한다가 정답이다.요즘에는 소방학교나 센터 내에서도 선배와 후배를 짝 지워서 후배들의 고충을 상급자에게 전달하고 토론하는 멘토링이 유행하므로 질문에 대한 답을 이야기

  • 2017년도 인천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면접))
  • 의의 대상이 될4수 있으며 설명 방법에 따라서 따를 수 있고 따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불법적인 사항이면 반드시 따르면 안 된다.★★★★★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지시는 불법적인 사항에 가깝기 때문에 본인이 알았다면 이 질문에 대한답변도 따르지 말아야 한다가 정답이다.요즘에는 소방학교나 센터 내에서도 선배와 후배를 짝 지워서 후배들의 고충을 상급자에게 전달하고 토론하는 멘토링이 유행하므로 질문에 대한 답을 이야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