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2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 목표 초등학교2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 학습내용 초등학교2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 교수학습방법 슬기로운생활교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특성

Ⅲ.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목표

Ⅳ. 초등학교 2학년의 아동발달단계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정서발달
4. 조형적발달

Ⅴ.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목표

Ⅵ.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학습내용
1. 1학기
1) 자라나는 우리들
2) 살기 좋은 우리 집
3) 더불어 사는 우리 이웃
4) 내가 만든 장난감
5) 알찬 하루 보람찬 생활
2. 2학기
1) 우리 마을
2) 가게 놀이
3) 주렁주렁 가을 동산
4)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Ⅶ.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1.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Ⅷ.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슬기로운 생활’은 살펴보기, 무리 짓기, 재어보기 등과 같은 기초 탐구 기능을 요체로 하고, 그 기능에 필요한 내용 요소를 사회와 자연 현상에서 가져온다. 따라서 슬기로운 생활을 지도할 때에는 탐구 활동 자체를 강조하고, 그 과정에서 소재로 사용하는 주위 현상에 관심을 가지며, 일상 생활의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인지 발달 과정상 전 조작적 단계에 있다. 실제 사물을 보아야 그것에 대한 사고를 할 수 있으며, 하나의 활동에 대해 관심과 흥미가 오랫동안 지속되지 못한다. 자기의 사고와 느낌을 통해서 외부의 세계를 체험하며, 주위 환경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호기심을 나타내지만 이에 관한 관찰과 해석은 다분히 자기 중심적이다. 또 이들은 직접적으로 지각한 것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사물을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보이는 그대로 직관적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주위에서 일어나는 어떤 사상이나 사물의 변화에 대하여 판단과 추리를 할 때에 분석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하지 못하고 외형적인, 모양의 변화에만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이,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지적으로 미분화 상태에 있고, 활동을 통해서 사물을 이해하기 때문에, 슬기로운 생활의 지도는 통합적․동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슬기로운 생활의 통합적 지도는 단원 또는 수준에서 통합 교과의 성격과 특성을 살려 보다 의미 있고 유익한 학습 활동 내용으로 구성하고, 그 내용의 성격에 따라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수업 형태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구성주의적 인식론은 학습자로 하여금 기존의 교사 주도의 수동적이고 획일적인 학교 수업을 벗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한다. 구성주의에 의거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 구조, 사전 지식, 인지 전략 등을 동원하여 새로운 현상에 관한 지식을 구성한다고 보면, 무엇을 학습할 것인가,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는 개인이 지닌 기존 지식에 의지하게 되며,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 우리들은 1학년,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특별활동
교육부(1977) :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1999)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1-1, 슬기로운 생활
심진구(1985) : 초등교육론, 서울 : 학문사.
초등학교 슬기로운생활 교과서(2007) : 서울 : 대한교과서(주)
초등학교 1학년 : 슬기로운생활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2)에서 초등학교 1,2학년의 국어․사회․도덕 과목을 대상을 중심으로 하여 ‘바른 생활’ 교과로 통합한 바 있지만, 그 모순이 지적되어 제6차 교육과정(1992)에서 자연․사회 교과가 ‘슬기로운 생활’ 교과로 통합되었다. 이는 일본과 독일에서와 마찬가지로 통합의 기준이 대상에서 과학적 접근 방법의 유사성으로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최근 영국이나 미국에서 시도되고 있는 과학․사회․기술을 통합하는 S.T.S 교수-학습방법의 강조 또한 넓은 범위

  • 슬기로운생활과(슬기로운생활교육과정)특성,개정, 슬기로운생활과(슬기로운생활교육과정)방향, 슬기로운생활과(슬기로운생활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
  • 슬기로운생활과(슬기로운생활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개요Ⅱ. 슬기로운생활과(슬기로운생활교육과정)의 특성Ⅲ. 슬기로운생활과(슬기로운생활교육과정)의 개정 배경Ⅳ. 슬기로운생활과(슬기로운생활교육과정)의 개정 중점1. 개념 지식 중심의 학습을 지양하고 학교 생활에의 적응, 학습에 대한흥미의 증진, 주변 환경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2. 상급 학년에서 배우는 수학, 사회, 과학, 기술 등의 교과와 연계성을 지니도록 구성

  •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육,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1.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의 목표1) 듣기2) 말하기3) 읽기4) 쓰기5) 국어 지식6) 문학2.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의 지도방법Ⅲ.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교육Ⅳ.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교육1. 개념 지식 중심의 학습

  • [초등과학 교육과정] 한국과 일본의 과학 교육과정비교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학교육과정은 상호의 과학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쳐왔다. 이러한, 한국과 일본 간의 과학교육과정 비교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조재홍 등, 1998; 하소현 등, 2002) 과학교과의 목표와 내용, 교과서, 과학교육과정 소개 및 비교 등 과학 교육과정의 한 측면에 초점을 맞춘 것이 대부분이고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네 가지 요소라 불리는 목표, 학습내용, 교수ㆍ학습방법, 평가의 영역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

  • [졸업논문][유아교육]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저학년 사이의 교육은 계속성과 계열성의 측면에서도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활동 비교표를 보면, 교육활동의 종류와 유형, 교육내용의 선정, 주제의 전개, 교육활동의 주체, 교수․학습 자료, 집단 구성, 교육목적과 목표, 교과와 편제,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의 최근동향,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 평가의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둘째, 연계교육의 필요성은 학생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