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2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 목표 초등학교2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 학습내용 초등학교2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 교수학습방법 슬기로운생활교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특성
Ⅲ.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목표
Ⅳ. 초등학교 2학년의 아동발달단계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정서발달
4. 조형적발달
Ⅴ.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목표
Ⅵ.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학습내용
1. 1학기
1) 자라나는 우리들
2) 살기 좋은 우리 집
3) 더불어 사는 우리 이웃
4) 내가 만든 장난감
5) 알찬 하루 보람찬 생활
2. 2학기
1) 우리 마을
2) 가게 놀이
3) 주렁주렁 가을 동산
4)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Ⅶ.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1.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Ⅷ.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슬기로운 생활’은 살펴보기, 무리 짓기, 재어보기 등과 같은 기초 탐구 기능을 요체로 하고, 그 기능에 필요한 내용 요소를 사회와 자연 현상에서 가져온다. 따라서 슬기로운 생활을 지도할 때에는 탐구 활동 자체를 강조하고, 그 과정에서 소재로 사용하는 주위 현상에 관심을 가지며, 일상 생활의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인지 발달 과정상 전 조작적 단계에 있다. 실제 사물을 보아야 그것에 대한 사고를 할 수 있으며, 하나의 활동에 대해 관심과 흥미가 오랫동안 지속되지 못한다. 자기의 사고와 느낌을 통해서 외부의 세계를 체험하며, 주위 환경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호기심을 나타내지만 이에 관한 관찰과 해석은 다분히 자기 중심적이다. 또 이들은 직접적으로 지각한 것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사물을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보이는 그대로 직관적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주위에서 일어나는 어떤 사상이나 사물의 변화에 대하여 판단과 추리를 할 때에 분석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하지 못하고 외형적인, 모양의 변화에만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이,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지적으로 미분화 상태에 있고, 활동을 통해서 사물을 이해하기 때문에, 슬기로운 생활의 지도는 통합적․동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슬기로운 생활의 통합적 지도는 단원 또는 수준에서 통합 교과의 성격과 특성을 살려 보다 의미 있고 유익한 학습 활동 내용으로 구성하고, 그 내용의 성격에 따라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수업 형태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구성주의적 인식론은 학습자로 하여금 기존의 교사 주도의 수동적이고 획일적인 학교 수업을 벗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한다. 구성주의에 의거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 구조, 사전 지식, 인지 전략 등을 동원하여 새로운 현상에 관한 지식을 구성한다고 보면, 무엇을 학습할 것인가,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는 개인이 지닌 기존 지식에 의지하게 되며,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0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 우리들은 1학년,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특별활동
교육부(1977) :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1999)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1-1, 슬기로운 생활
심진구(1985) : 초등교육론, 서울 : 학문사.
초등학교 슬기로운생활 교과서(2007) : 서울 : 대한교과서(주)
초등학교 1학년 : 슬기로운생활 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