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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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의미

Ⅲ.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

Ⅳ.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내용

Ⅴ.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1.교과별 현장 체험 교육 강화
1)지역사회내 현장 체험교육장 발굴 및 적극 활용
2)교외 현장 학습의 활성화
3)체험 학습을 위한 이원적 학급 운영
4)도․농간 교류 체험학습 활성화
2.특기․적성 교육 활동 강화
1)특기․적성 교육 운영지침 준수
2)특기․적성 교육의 다양한 운영
3)자기 주도적 학습(자주학습)활동 관리 철저
4)다양한 부서의 조직 및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5)특기․적성 교육에 대한 홍보 강화
6)봉사활동 활성화
7)「체험학습의 날」운영
8)예․체능 발표회 개최
9)지도교사 중심의 선후배 대물림 동아리 활동 활성화
10)향토 축제에 적극 참여
11)전통문화 계승 교육 강화
12)체험 학습 중 안전 사고 대비책 마련
3.학생 축제 문화 창달
1)또래 활동(동아리)의 상시 운영
2)어린이회 주관 축제 행사 활성화

Ⅵ.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인성교육
1.열린교육의 실제와 활성화 방안
2.변화와 개혁의 새 학교문화 창출

Ⅶ.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독서교육
1.독서 여건 조성
1)사이버 도서실 설치 운영
2)독서 환경 조성
2.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작성 활용
1)교육과정에 용해 지도
2)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활용
3)가정과 사회와 연계한 지도

Ⅷ.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 방안
1.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1)기초 교육 단위 학교 책임제
2)국가 수준의 성취 기준 설정 및 평가 방법 개선
3)교과목 통폐합 및 학습량 적정화
4)개인차를 존중하는 교육과정 운영
5)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
6)사이버 보충․심화 학습 프로그램 제공
2.인성 교육의 강화
1)전 교원의 전문 상담 교사화 추진
2)범교과 인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3)학부모 교육의 강화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
4)전문 상담 교사 확대 배치와 심리 치료 전문가 지역 교육청 단위 배치
5)지역 사회의 인적 자원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3.탄력적 제도 운영과 전문적 지원 행정 학교 체제 개편
1)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수용하는 학교 제도 구축
2)학교 체제의 다양화 정책 추진
3)시․도 교육청을 현행 행정업무 중심에서 장학업무 중심으로 전환
4)시․군․구 교육청을 교사들의 교수 학습을 지원하는 기능으로 개편
5)단위학교 서무 행정의 지원 강화
4.교원 질적 수준 개선 책무성 제고
1)학교 현장 적응 능력 신장을 위한 양성․임용 체제
2)교수 능력 향상과 직접 관련된 교원 연수 중점 지원
3)교원 자격 체제를 역할과 능력 중심으로 재정립
4)적정 규모의 교원 확보 및 합리적 배치
5)교원 순환 근무제의 보완 및 초등학교의 교과 전담제 확대
6)학교장 평가제 도입
5.교육 여건 및 시설 확보
6.대입제도의 보완
1)학교 교육과 대학 입학 전형 제도와의 연계성 강화
2)대학입학전형 제도의 대학별 자율화 및 특성화
7.유연한 학교 조직 : 공동체적 문화 구축
1)학교 교육 기회 확대
2)학습 공동체 지향의 학교 풍토 조성
3)연구 기회 및 참여 확대를 통한 교사 공동체 구축
4)학교 운영위원회의 기능 강화와 합리적 운영 제고
5)단위 학교에 대한 자율성 제고
6)학교 책무성 평가 실시
8.학벌 위주의 사회 구조 타파 노력 강화

Ⅸ.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 시민들이 마땅히 그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새 학교문화의 조건들은 학교문화의 규범적 개념과 연관될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것들은 ‘입시과외가 없어지고 개인이 존중되는 교육을 하는 학교’, ‘어려운 이웃과 사회를 돕는 봉사정신의 교육을 하는 학교’, ‘교사와 함께 하는 신바람 나는 학교’, ‘기술교육보다는 인본교육을 실시하는 학교’,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관을 심어주는 학교’, ‘교사․학생․학부모가 상호 신뢰하는 학교’, ‘모든 학생들에게 골고루 관심과 애정을 쏟는 학교’, ‘남의 의견을 경청하는 토론 학습문화를 가진 학교’, ‘감정적 체벌과 따돌림이 없는 학교’, 지식기반 사회를 위하여 노력하는 매니아를 기르는 학교‘, ‘자기 의사를 올바르게 표현하는 발표력 신장교육을 실시하는 학교‘, ‘남․여학생이 함께 하는 올바른 성문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 ‘민주적 토론 습관화 학교’, ‘교권과 자율이 존중되는 학교문화’, ‘성숙된 인격을 위한 현장 체험의 교육’, ‘소질, 적성계발로 창의력 신장교육을 실시하는 학교’, ‘개성과 특기를 신장하는 열린교육’ 등이다. 즉 우리나라 국민들은 대체로 새로운 학교는 ①교사들이 신바람 나게 일하는 교직풍토를 가지고 있는 학교, ②진정한 교육복지정책을 실현하는 학교, ③지식사회에 대비한 학교, 그리고 ④입시위주의 교육을 탈피한 학교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Ⅱ.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의미

‘교육비전 : 새 학교문화 창조’는 교원, 학부모, 학생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이제까지 그들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해 온 입시위주, 교사중심의 수업관행을 개선하여 학습자의
참고문헌
김영찬 - 학교문화의 개념과 연구 과제, 교육이론 9(1), 서울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1995
김철훈 지음 - 한국 학교문화와 입시드라마, 문음사
김종두 - 학교문화, 교육과학사, 2007
송병순 - 교육사회학, 문음사, 1994
이성은 - 학교변화와 열린행정,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이용숙 - 학교문화 어떻게 변화되어야하는가, 교육부, 교육월보,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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